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IPO 시장 집중 탐구

미국 스팩주(SPAC) 정보를 찾기 위한 필수 사이트 5선

by 쿠킷리스트 2020. 9. 24.
반응형

미국 스팩주(SPAC) 정보를 찾기 위한 필수 사이트 5선 [미국 스팩 정보, 미국 스팩 투자, 미국 스팩 리스트, 미국 SPAC 정보, 미국 SPAC 투자, 미국 SPAC 리스트]

미국 스팩주 리스트업뿐만 아니라 자세하고 빠른 정보까지 정복하기!


미국 SPAC주 정보찾기 사이트 5선 (출처 : 미리캔버스)

미국 스팩(SPAC)주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너무 치열해진 IPO 시장과 버진 갤럭틱, 니콜라 등이 스팩을 통해 상장하며 큰 수익을 가져다주었고 전기차, 수소차, 2차 전지, 자율주행 등과 관련된 종목들이 대거 스팩을 통한 우회 상장을 선택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하락장에서 300억 원으로 3조를 번 리틀 버핏 '빌 애크먼'도 5조 원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스팩(SPAC)을 세워 주목을 받기도 했으며 에어비앤비, 팔런티어, 스노우 플레이크 등이 인수 후보로 거론되어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미국 스팩주로는 SHLL(하일리온), GRAF(벨로다인), GMHI(루미나), FMCI(타투드셰프), LCA(골든너겟), DPHC(로즈타운 모터스), SPAQ(피스커), HCAC(카누), IPOB(오픈도어), PSTH(미정), SOAC(미정), IPOC(미정)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미국 스팩주들의 정보는 어디서 수집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미국 스팩주(SPAC) 정보를 찾기 위한 필수 사이트 5곳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5곳을 먼저 말씀드리면 스팩 인사이더(SPACinsider), 레딧의 스팩 커뮤니티 스팩스(SPACs), 스팩피드(SPACfeed), 스팩 트래커(SPAC Tracker), 구글(Google), 각 SPAC 홈페이지와 S-1 자료입니다.

 

사이트 명 설명 URL
스팩 인사이더(SPACinsider) 미국 스팩주(SAPC)의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뉴스, 일정 등 https://spacinsider.com/
스팩커뮤니티 스팩스(SPACs), 스팩피드(SPACfeed) 미국 스팩(SPAC) 정보, 뉴스 전문, 간혹 웃음을 줄 수 있는 내용도 있음

https://www.reddit.com/r/SPACs/
https://www.reddit.com/r/SPACfeed/

스팩 트래커(SPAC Tracker) 미국 스팩주 리스트와 기본 정보 집약체!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한눈에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QLUy21Y14CcYyuYgKJcf9OQ4QWCs_w6PX-jDqhcejQ/edit?usp=sharing
구글(Google) 정보의 장 구글 검색 https://www.google.com/
각 SPAC 홈페이지와 S-1자료 투자자에게는 필수 코소 https://www.sec.gov/

 

 

스팩 인사이더(SPACinsider)

미국 스팩주(SAPC)의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뉴스, 일정 등


필수 사이트 스팩 인사이더 (출처 : 스팩 인사이더)

스팩 인사이더(SPACinsider)에서는 미국 스팩주(SPAC)의 기본적인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유료 구독을 할 경우 추가적인 정보와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IPO, 인수합병 기업 발표 등 미국 스팩주에 관한 뉴스, 연도별 스팩 데이터(상장 수, 규모, 합병 발표 스팩, 합병 완료 스팩 등), 현재 인수 합병할 기업을 찾고 있는 스팩주 리스트, 현재 인수합병회사를 발표한 스팩주 리스트, 스팩주들의 일정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PAC에 관한 뉴스의 경우 전문을 읽을 수 있는 기사도 있으나 전문을 읽기 위해서 구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뉴스의 경우 구글링을 하거나 야후 파이낸스(YahooFinance), 시킹알파(SeekingAlpha) 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팩 인사이더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은 각 스팩의 일정이 담긴 스팩 캘린더와 상장된 스팩주 리스트입니다.

 

스팩 인사이더의 스팩 캘린더 우측 (출처 : 스팩 인사이더)

스팩 캘린더의 경우 일일이 스팩의 공시를 확인하지 않아도 일정을 확인 가능하며(얼마나 딜레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편하게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사진의 우측을 확인하면 빨간 화면에서 전기트럭업체인 '하일리온'과 합병 예정인 SHLL의 인수합병 찬반 투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팩 인사이더의 인수합병 기업을 찾고 있는 스팩 리스트 (출처 : 스팩 인사이더)

상장된 스팩주 리스트도 유용합니다. 인수합병 기업을 찾고 있는 스팩과 인수합병 기업을 발표한 기업으로 나눠 리스트업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인수합병 기업을 찾고 있는 미국 스팩주 리스트입니다. JWS, SOAC, IPOB 등이 보이네요.

 

IPOB의 경우 온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의 오픈도어(Opendoor)와 인수합병이 예정되어 있는데 아직까지 인수합병 기업을 찾고 있는 스팩주 리스트에 있는 것으로 보아 업데이트가 조금 느린 것으로 보이니 리스트는 참고용으로 확인만 하시길 바랍니다.

 

스팩인사이더

https://spacinsider.com/

 

 

 

 

 

 

레딧의 스팩스(SPACs), 스팩피드(SPACfeed)

미국 스팩(SPAC) 정보, 뉴스 전문


커뮤니티 SPACs (출처 : 레딧)
커뮤니티 SPACfeed (출처 : 레딧)

'레딧(Reddit)'은 소셜 뉴스 웹사이트로 글을 업로드하고 그 글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고 투표를 통해서 주제별 섹션이나 메인 페이지에 올라가게 되는 사이트입니다.

 

레딧에 미국 스팩 정보를 전문적으로 올리는 'SPACs', 'SPACfeed'라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각종 미국 스팩에 관한 뉴스나 정보들에 관한 글을 업로드합니다.

 

SPACs의 글 중 하나 (출처 : 레딧)

SPACs 커뮤니티에서 한국시간 9월 24일 글 중에 하나를 보시면 현다이[Hyndai], 현대에 관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카누(Canoo)'라는 기업과 함께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 '카누'가 스팩을 통한 우회상장이 예정되어있어 관련 뉴스를 언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카누와 합병할 스팩의 티커는 'HCAC'입니다.

 

SPACfeed의 글 중 하나 (출처 : 레딧)

위의 글은 7월 스팩 S-1 공시 리스트 요약본입니다. 보시면 유닛 구성, 타겟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해석이 힘드실 수도 있으나 크롬의 번역 기능, 파파고, 구글 번역기 등에 검색하시면서 확인하시면 충분히 해석 가능한 내용들입니다.

 

미국 스팩(SPAC) 투자하시면서 가장 중요한 S-1도 안 보고 내용도 모르면 안 된다는 거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유닛 분할 때 워런트를 똑바로 못 받거나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접속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접속하시거나 레딧 들어가셔서 'SPACs', 'SPACfeed' 검색하시면 됩니다.

 

 

 

미국 스팩 정보 전문 레딧 커뮤니티 'SPACs', 'SPACfeed'

https://www.reddit.com/r/SPACs/

https://www.reddit.com/r/SPACfeed/

 

 

 

 

 

 

 

 

 

스팩 트래커(SPAC Tracker)

미국 스팩주 리스트와 기본 정보 집약체!


스팩 트래커 'SPACs with targets' (출처 : 스팩 트래커)

스팩 트래커(SPAC Tracker), 보물을 발견했습니다. 사이트는 아니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서 상장된 스팩들을 리스트업하고 주요 정보들을 보기 쉽게 요약해두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명한 미국 스팩주 CCXX, DPHC, FMCI, GMHI, GRAF, HCAC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시트를 보시면 SPACs with targets, All SPACs - Info, All SPAC - numbers가 있습니다. 

 

'SPACs with targets'의 경우 인수합병 기업이 정해진 스팩들을 리스트업 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일 왼쪽부터 스팩티커(SPAC symbol), 타깃(피인수합병기업), 스팩 상장일(IPO Date), 스팩 규모(SPAC Size), 합병 동의 날짜(Agreement), IR자료(Presentation), 파이프 자금(PIPE)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는 잘려서 나오는데 우측으로 최종 업데이트 날짜 등 추가 데이터가 있습니다.

 

스팩 트래커 'All SPACs - Info' (출처 : 스팩 트래커)

'All SPACs - Info'의 경우 상장된 모든 미국 스팩주 정보를 요약해놓았습니다. 주가, 상장일, 스팩규모, 워런트 비율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늦거나 안된 경우도 있으며, 워런트 구성이 복잡한 경우 공시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표시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All SPAC - numbers'는 상장된 스팩의 숫자 지표들을 보여줍니다. 전일 종가, 52주 고가와 저가, 시가총액, 발행 주식수 등의 데이터가 담겨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접속이 가능하시고 스프레드시트가 바로 들어가지지 않으신다면 아래의 레딧 페이지에서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미국 스팩주 리스트와 기본 정보 집약체 스팩 트래커(SPAC Tracker)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QLUy21Y14CcYyuYgKJcf9OQ4QWCs_w6PX-jDqhcejQ/edit?usp=sharing

https://www.reddit.com/r/SPACs/comments/herwr3/spac_tracker_google_spreadsheet/

 

 

 

 

 

 

 

구글 검색 (Google)

가장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는법


구글에서 PSTH를 검색한 결과 (출처 : 구글)

구글이 무슨 스팩 정보를 찾는 사이트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을 통해서 정말 다양하고 기본적인 미국 스팩(SPAC)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구글에 빌 애크먼의 스팩 'PSTH'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주가와 야후파이낸스 사이트, 유튜브 동영상 등이 눈에 들어오고 사진에는 없지만 아래쪽에 블로그에 게재된 PSTH 관련 글과 각종 언론사나 웹사이트의 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영문으로 되어있기에 읽기 힘드실 수도 있으나 미국 스팩주에 투자하는 만큼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네이버, 다음 등에서 벗어나 구글 검색을 통해 더 깊고, 자세하고, 빠른 정보들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각 스팩 홈페이지와 S-1자료

미국 스팩에 투자한다면 기본 중에 기본, 필수 of 필수


PSTH가 찾고 있는 기업 (출처 : PSTH)
PSTH 팁 구성 (출처 : PSTH)

미국 스팩주에 투자하신다면 각 스팩 홈페이지와 S-1자료는 반드시 x 99999999999999999 확인하셔야합니다. 스팩 홈페이지에는 스팩의 운용사는 어떤 회사인지, 어떤 팀으로 이루어졌는지, 어떤 기업을 찾고 있는지 등 다양한 필수 정보를 제공합니다.

 

위의 사진 중 첫번째는 빌 애크먼의 스팩 'PSTH'가 찾는 기업의 조건이며 아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간단하고, 예측 가능한 잉여현금흐름 창출 : 보통 강하고 지속 가능한 현금흐름 창출하는 기업을 찾고 있지만, 인수합병 시점에 적자인 기업이라도 적절한 기간 안에 턴어라운드 할 수 있는 기업도 고려할 것이다.

2. 강력한 진입장벽 :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에 있는 기업 혹은 강력한 해자가 있는 기업을 찾고 있으며 경쟁, 혁신, 새로운 경쟁사로 인한 위험이 적은 기업을 찾고 있다.

 

사진에서는 짤렸지만 홈페이지 하단에는 6가지의 조건들이 더 적혀있습니다.

 

 

 

 

 

 

 

아래쪽 사진은 PSTH를 이끌어가는 팀원들의 이름, 사진, 정보 등이 담겨있는 페이지입니다. 제일 첫 번째 사진이 빌 애크먼이고 사진을 클릭하면 인물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사진에서는 잘렸지만 홈페이지 아래쪽에는 PSTH 이사진도 나와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하고 기본적인 내용들을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정리되어있는 블로그나 뉴스, 유튜브 영상 등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틀린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기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꼭 본인이 관련 회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시길 바랍니다.

 

PSTH의 S-1 자료 (출처 : SEC)

S-1 자료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시자료라고 보시면 되는데 SPAC의 모든 것이 담겨있습니다. 스팩 구성, 일정, 기간, 워런트, 락업 등 정말 모든 것이 담겨있습니다. 

 

모두 영어로 되어있고 어려운 경제 용어도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공부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데 투자할 수는 없잖아요?

 

이 스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워런트는 어떤 비율로 분배되는지, 설립자나 SPAC 이사진 들의 지분은 얼마 기간 동안 락업(보호예수)가 걸리는지, 합병 성사 시 지분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설립자 보너스는 있는지 등의 정보를 모른다면 눈뜨고 코베이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니콜라만 봐도 그렇습니다. 니콜라의 경우 워런트 행사 가능 날짜에 도달하자마자 엄청난 폭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투자를 하셨거나, 매도하지 않고 스팩 때부터 가지고 계셨던 분들은 손해가 막심하셨겠죠.

 

뉴스나 블로그, 유튜브 영상도 위를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틀린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기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S-1 자료 힘들더라도 꼭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SPAC 홈페이지는 설립회사를 구글에 영어로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으시고 S-1 등의 공시자료의 경우 회사 홈페이지 혹은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서 SPAC 티커를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 주소

https://www.sec.gov/

 

 

지금까지 미국 스팩주(SPAC) 정보를 찾기 위한 필수 사이트 5곳을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지만 정보를 찾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