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꿀팁 모음집/방문자 수 증가를 원한다면

블랙키위,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통해 블로그 유입 늘리기 A+급 키워드 공개

by 쿠킷리스트 2020. 10. 13.
반응형

블랙키위,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통해 블로그 유입 늘리기 A+급 키워드 공개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 분석,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블로그 이웃 늘리기, 키자드,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수익형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라면 키워드 분석은 필수!


블로그방문자증가법
블로그 유입 증가를 원한다면? 키워드 분석! (출처 : 미리캔버스)

오늘은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과 방문자 수 증가를 위한 필수 작업인 키워드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쪽에는 A+급 키워드도 하나 알려드릴 테니 끝가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검색이 많이 되는 글을 써야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글을 써야 하죠. 만약 내가 우주 어딘가 있는 행성에 대해서 글을 쓰고 싶은데 아무도 그 글을 찾지 않으면 사실상 없는 글과 다름이 없습니다.

 

물론, 내가 기록용으로 일기라 생각하며 꾸준히 글을 쓴다면 검색이 되든 말든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기 위해서 블로그를 하는 것이니까요. :)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내 글 혹은 나를 알리기 위해, 블로그 유입을 통해 수익 얻고 싶어서일 것입니다. 원하는 바를 달성하려면 블로그 유입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죠.

 

그렇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많은 검색이 일어나는, 사람들이 찾는 주제로 글을 써야하는데 그중에서도 블로그 방문자 수 증가를 위해서는 검색은 많이 되지만 발행된 글은 적은 주제, 키워드를 골라 글을 써야 합니다.

 

단순히 검색만 많이 되는 글의 경우 뉴스, 웹사이트, 커뮤니티, 나보다 더 큰 블로그 등 글을 쓰는 수많은 사람들이 수백, 수천 개의 글을 써 내 글이 인터넷에서 영영 보이지 않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은 많이 되지만 글 수는 적은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각설하고 주요 키워드 찾는 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블랙키위 blackkiwi.net/

키워드 찾기의 초석을 다져주는 필수 사이트


블랙키위
키워드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 (출처 : 블랙키위)

블랙키위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네이버 검색 키워드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현재 비회원은 1분 1회 검색이 가능하고, 회원은 1분 5회 검색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은 어려운 절차나 특별한 조건이 없으니 그냥 가입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데이터이기에 각 포털별로는 데이터가 다를 수 있으나 거의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 화면에서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시기만 하시면 됩니다. 저는 최근 주가 급등으로 큰 주목을 받았던 태양광 관련주 'SDN'을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키위sdn
블랙키위 SDN 검색 결과 (출처 : 블랙키위)

최근 인기 검색어 SDN을 예로 알아보기

태양광 관련주인 'SDN' 검색 결과입니다. 키워드 최초 등장일은 2016년 1월 1일이고 키워드 등급 B-입니다.

 

키워드 등급은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이며, 콘텐츠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되는 6개의 항목 (월간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섹션 배치 순서, 검색량 상승/하락 퍼센티지, 포화 지수, 월별 검색 비율)에 개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합니다.

 

이후 산출된 점수를 기반으로 15단계(S+ ~ D-)의 등급을 설정해 부여합니다.

 

따라서 S, A 등급의 키워드들이 블로그에 올리기 좋은 키워드이자 주제인 것이죠. 키워드 등급이 높은 방문자 유입과 100%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입 확률은 확실히 높일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SDN 10월 예상 검색량과 포화 지수 (출처 : 블랙키위)

키워드 등급에 영향을 끼치는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 지수도 위와 같이 수치로 표시합니다. SDN 검색량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SDN에 관한 콘텐츠는 블로그, 카페, 웹 사이트 모두에서 적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SDN 연관검색어 (출처 : 블랙키위)

활용도가 높은 연관 키워드

블랙 키위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연관 키워드입니다. 연관 키워드를 사용하면 관련키워드 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연관 검색어를 보면 SDN 제고등 영어 영역, SDN 2014, sd-wan, sd 강진, SND, sdn 주가, 에스에너지, 유니슨, 신성이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DN 제고등 영어 영역의 경우 책인데 띄어쓰기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실제 검색어는 SD N제 고등 영어 영역입니다. 이렇게 띄어쓰기가 잘못된 경우들이 많으니 연관검색어 참고하실 때는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부터 SND 까지는 제가 실제로 찾아보고 싶은 태양광 관련주 'SDN'과는 상관이 없는 키워드입니다. 반면 sdn주가부터 신성이엔지는 제가 찾는 'SDN'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이죠.

에스에너지, 유니슨, 신성이엔지 모두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이며 태양광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도 있습니다. 주목해볼 만한 것이 sdn주가, 유니슨, 신성이엔지인데 검색량에 비해 블로그 총발행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목이나 글을 쓸 때 SDN, sdn주가, 유니슨, 신성이엔지를 묶어서 쓰면 좋겠죠. 예를 들면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SDN, 유니슨, 신성이엔지 등' 이런 식으로 말이죠.

 

여기까지는 가장 쉽고 1차원 적인 방법입니다. 조금 더 나가면 관련 키워드들을 추가로 검색해보는 겁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태양광 관련주 검색결과 (출처 : 블랙키위)

'SDN'과 관련 있는 키워드인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태양광 관련주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B+, B 등급인데 이왕이면 A-등급 이상인 키워드를 찾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여기서 한 발만 더 나아가면 연관 키워드가 아닌 네이버, 다음, 구글의 연관 검색어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각 웹사이트에서 'SDN'을 검색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SDN 연관 검색어 (출처 : 네이버, 다음, 구글)

한 단계 더 나아가 각 포털 연관검색어 확인하기

네이버, 다음, 구글 'sdn' 검색 결과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검색창 바로 밑에 연관, 관련 검색어가 나오고 구글의 경우 검색창에 sdn을 치면 자동완성으로 관련 검색어가 등장합니다.

 

'sdn' 검색 결과 네이버, 다음에서 공통 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신성이엔지, sdn 이낙연, 국영지앤엠, 유니슨 등이 있습니다. 이 키워드를 함께 쓰면 다음, 네이버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가겠죠.

 

구글은 연관검색어가 네이버, 다음과 조금 다른 편입니다. 구글의 경우 비교적 전문성 있는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자주 찾기에 네이버나 다음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전략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국내 검색 포털 점유율은 네이버, 구글, 다음 순입니다. 네이버가 압도적이고 구글이 일정 부분 차지하고 있고 다음은 10%도 채 안 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네이버 노출은 힘들며,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되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 노출이 될 경우 유입이 가장 많을 수 있으며 구글 상위에 노출될 경우 상위노출 순위가 잘 바뀌지 않는 경향이 있어 지속적인 유입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관련키워드를 검색했는데 글이 거의 없다면 네이버 노출도 노려볼 수 있으니 내 블로그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 잘 파악하고 글에 사용하려는 키워드가 현재 각 포털에서 어떻게 검색되고 있는지 파악하시고 글을 쓰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랙키위가 제공하는 정보들 (출처 : 블랙키위)

블랙 키위에서는 최근 한 달, 일 년 검색 동향 / 월별, 요일별 검색 비율 / 연령별 검색 비율 / 성별 검색 비율, 이슈성, 정보성, 상업성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활용법은 모두 여러분들께 달렸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경제, 주식을 다루다 보니 주말 유입이 확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애드센스 수익이 많이 흔들리게 되죠. 그렇다면 주말 유입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발행하면서 블로그 유입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키워드를 검색하는 연령에 맞는 글, 말투를 사용한다던가, 분석이 완료되면 유입인원과 관련된 광고를 단다던가 하는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 심도 있게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A+등급을 기록하고 있는 검색어를 알아보겠습니다.

 

블랙키위에서 A+ 등급을 기록하고 있는 '팀랩라이프' 키워드 (출처 : 블랙키위)

A+등급 키워드 공개

최근 DDP에서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아트 전시 '팀랩라이프' 전시가 A+ 등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S등급을 찾아서 소개해드리면 좋겠지만 저도 찾기가 힘든 관계로 A+등급으로 대체합니다.

 

저도 최근에 다녀온 전시인데요.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는 미디어아트 전시입니다.

 

키워드 최초 등장일이 8월 5일로 상당히 최신 키워드라 빠른 선점이 중요해 보입니다.

 

A+블로그키워드
팀랩라이프 검색량과 콘텐츠 포화 지수 (출처 : 블랙키위)

'팀랩라이프'의 경우 최근 검색량이 폭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 페이스북 등 SNS에서 사진 찍기 좋은 전시로 입소문 나면서 점차 인기를 얻게 된 결과로 보입니다. 그에 비해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 글 발행량은 매우 적은 상황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낮아지면서 전시회를 찾는 사람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에 키워드의 가치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만약 '팀랩라이프' 전시를 다녀오지 않았다면 이런 키워드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겠죠. 여러분들도 일상 속에서 어떤 키워드를 사람들이 많이 찾을지, 많이 찾는데 정보가 없는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보시면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팀랩라이프 연관키워드 (출처 : 블랙키위)
a-블로그키워드
팀랩라이프 할인 키워드 (출처 : 블랙키위)

연관 키워드에서 검색량은 좀 되는데 글 발행수가 적은 '팀랩라이프 할인'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해본 결과 키워드 등급은 A-를 기록하고 있고 검색량에 비해 월간 콘텐츠 발행량은 적습니다.

 

또한 '팀랩라이프 할인' 키워드 최초 등장일은 '팀랩라이프'보다 더 최신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월 21일로 사람들의 팀랩라이프 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할인 관련 정보도 찾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 역시 빠른 선점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경제, 주식, 애드센스를 주로 다루다 보니 '팀랩라이프' 키워드를 쓸 일이 없는데 점점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써봐도 좋은 키워드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블랙키위, 키워드 분석을 통해 블로그 유입 늘리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번 글은 제 블로그 유입과 애드센스 수익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만 블로그 운영, 애드센스 관련 정보를 찾으시는 구독자 분들이 많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블랙키위 이외에도 다양한 키워드 분석 툴들이 존재하기에 십분 활용하신다면 더 좋은 키워드를 찾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담으로 저는 최근 들어 키워드 분석에 시간을 가장 많이 할애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키워드 찾기가 쉽지 않거든요. 다음에는 키워드와 광고 단가를 결합해 준수한 유입 + 수익을 가져다주는 최고의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구독 클릭!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