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금융문맹 탈출 경제용어 총정리

기준금리, 가산금리, 조달금리, 시장금리 뜻 완벽정리!

by 쿠킷리스트 2020. 11. 16.
반응형

기준금리, 가산금리, 조달금리, 시장금리란? 뜻 알아보기

한국은행의 국민이 알면 도움될 경제, 금융용어 700개 중 90선, '돈의 속성' 선정 


기준금리 가산금리 조달금리 뜻
기준금리, 가산금리, 조달금리, 시장금리가 무엇일까?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오늘은 기본 중에 기본 기준금리, 가산금리, 조달금리, 시장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한국 기준금리 추이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준금리 (출처 : 한국은행)

①기준금리 뜻(Base rate)

기준금리 나라의 금리를 대표하는 정책금리로 각종 금리(대출금리, 적금, 이자 등)의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한국은행(중앙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 채권(RP), 예금, 대출 등의 금융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환매조건부 채권(환매채, repurchase agreement, RP) : 시중은행이 자금 마련을 위해 보유 중인 국고채, 증권 등을 한국은행에 매각한 뒤 일정 기간 뒤에 되사는 계약

 

한국은행은 시중에 돌아다니는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조절합니다.

 

기준금리 인하기준금리 인상
경제 상황에 따라 오르고 내리는 기준금리 (출처 : 네이버)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하면 경기가 과열된 경우에 기준금리를 인상시키면 다른 금리들이 따라 오르며 이자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대출이 줄어들고, 유통되는 돈이 줄어들어 물가 안정(인플레이션 대응) 등을 꾀할 수 있죠.

 

반대로 코로나 19 팬데믹 속 경제 상황과 같이 경기가 침체된 경우에는 기준금리를 인하해, 다른 금리 역시 떨어뜨리며 대출, 소비를 진작시켜 경기 활성화를 도모(디플레이션 대응)하는 것입니다.

 

'기준금리'의 경우 한달에 한번 회의를 통해서 변경 또는 유지되며 연 8회 기준금리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가산금리 뜻(Spread)

가산금리 '기준금리'에 신용도, 기간 등의 차이에 따라 달리 덧붙이는 금리이며 스프레드(spread)라 불리기도 합니다.

 

은행이 대출금리를 결정할 때 고객의 신용위험에 따라 '조달금리'(은행 내부의 기준금리)에 추가하는 금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면 신용도가 높아 위험이 적으면 '가산금리'가 낮아지고, 신용도가 높아 위험이 높으면 '가산금리'가 올라가죠.

 

가산금리 단위로는 bp(basis point)가 사용됩니다. 1bp는 0.01% 포인트이며 2.56%의 가산금리는 256bp라고 읽습니다.

 

조달금리란 조달금리 뜻
은행 내부의 기준금리를 뜻하는 조달금리

③조달금리 뜻(Procurement interest rate)

조달금리 은행 내부의 기준금리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은행이 개인, 기업에게 대출을 해주기 위해서는 자금이 있어야하죠? 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은행 혹은 여타 시중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이자(금리) 등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비용이 포함된 금리가 바로 '조달금리'입니다.

 

신한은행 대출 금리우리은행 대출 금리
신한은행, 우리은행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등 (출처 : 신한은행, 우리은행)

④시장금리 뜻(Market rate, Interbank rate)

시장금리 우리가 실제로 접하게 되는 금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시로 변동되는 금리이며 예금금리, 대출금리, 콜금리 등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콜금리 : 은행이 다른 은행으로부터 초단기 자금을 빌릴 때 이를 콜(call)이라 하며, 이때 발생하는 금리(이자)를 '콜금리'라함

 

시장금리의 경우 보통 기준금리를 따라 움직이며, 때로는 기준금리의 방향을 예측해 먼저 움직이기도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한국은행 선정 경제용어 중 90선,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돈의속성!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