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주식의 세계

한국은행 선정 경제용어 중 90선,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돈의속성!

by 쿠킷리스트 2020. 11. 13.
반응형

한국은행 선정 국민이 알면 도움될 경제용어 중 90선

90개 중 몇 개의 경제용어를 알고 계신가요? 설명할 수 있으신가요?


 

금융문맹 탈출을 위한 필수 용어들

"여러분들은 금융 문맹인가요? 아닌가요?"

 

매수, 매도를 모르면 주식을 할 수 없는 것처럼 금융 지식이 전무하다면 돈과는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동학 개미 운동'의 선봉장 역할을 한 메리츠 자산운용의 존리 대표님도 '금융문맹 탈출'이라는 책을 내며 여러 강의에서 금융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재테크, 주식, 부동산, 경제 공부를 조금이라도 하신 분들은 금융지식의 가치가 얼마나 큰지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금융문맹탈출, 돈의속성, 김승호, 존리 (출처 : 구글, 유튜브)

최근 '돈의속성'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금융지식에 대해서 쉽고, 재밌게 풀어놓은 부분이 있어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 이해도는 OECD 국가들의 평균보다 낮습니다. 연령별 이해도를 살펴보면 30대가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40대, 50대, 20대, 60대, 70대 순으로 나타납니다.

 

소득 수준을 기준으로 살펴본다면 월 소득 250만 원 이하 사람들의 금융 이해도는 58점인 반면 월 소득 250~420만 원인 사람들은 63점이며 월소득이 420만 원을 넘어가는 사람들의 점수는 66점입니다.

 

과연 우리는 어디에 속하고 있을까요?

 

한국은행이 출간한 '경제금융용어 700선' (출처 : 한국은행)

한국은행이 2018년 '경제금융용어 700선'이라는 단행본을 발행했습니다. 국민에게 올바른 경제 개념을 알리고 금융 이해도를 높이려는 의도였으며 경제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경제금융용어 700개라 너무 많죠. 아마 경제학, 경영학 전공생도 다 모를 겁니다.

 

'돈의 속성'에서는 700개 중 90여 개를 추려서 소개하며 90여 개 중 80% 이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면 자기 자산을 지키기에는 완벽한 수준의 금융 지식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며, 50~80% 사이라면 긍정적이지만 공부가 더 필요한 상황이고, 아는 용어가 50개 이하라면 이 용어부터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는 금융용어
80% 이상 : 자기 자산을 지키기에는 완벽한 수준의 금융 지식
50~80% : 긍정적이지만 공부가 더 필요
50% 이하 : 당장 모든 공부를 그만두고 위의 90개 용어부터 공부

저도 몇 개를 아는지 세어봤는데 생각보다 모르는 게 많더라고요. 설령 알고 있다 하더라도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닌 용어들이 많았습니다. 

 

지금부터 90개를 소개할 테니 여러분들도 몇 개를 알고 있는지, 몇개를 설명할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돈의 속성' 선정 필수 금융용어 90여 개

80% 상, 50~80% 중, ~50% 하?


 

 

 

 

가산금리,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정금리, 고통지수, 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공매도, 국가신용등급, 국채, 금본위제, 금산분리, 기업공개, 기준금리, 기축통화, 기회비용, 낙수효과, 단기금융시장, 대외의존도, 대체재, 더블딥, 디커버링, 디플레이션, 레버리지효과, 만기수익률, 마이크로 크레디트, 매몰비용, 명목금리, 무디스, 물가지수, 뮤추얼펀드, 뱅크런, 베블런효과, 변동금리, 보호무역주의, 본원통화, 부가가치, 부채담보증권(CDO), 부채비율, 분수효과, 빅맥지수, 상장지수, 펀드(ETF), 서킷브레이크, 선물지수, 소득주도성장, 수요탄력성, 스왑, 스톡옵션, 시뇨리지, 신용경색, 신주인수권부사채(BW), 실질금리, 애그플레이션, 양도성예금증서, 양적완화정책, 어음관리계좌(CMA), 연방준비제도(FRS)/연방준비은행(FRB), 엥겔의법칙, 역모기지론, 예대율, 옵션, 외환보유액, 워크아웃, 원금리스크, 유동성, 이중통화채, 자기자본비율, 자발적실업, 장단기금리차, 장외시장, 전환사채, 정크본드, 제로금리정책, 주가수익률(PER), 주가지수, 조세부담률, 주당순이익(EPS), 중앙은행, 증거금, 지주회사, 추심, 치킨게임, 카르텔, 콜옵션, 통화스왑, 투자은행, 특수목적기구(SPV), 파생금융상품, 평가절하, 표면금리, 한계비용, 헤지펀드, 환율조작국, M&A.

'돈의 속성' 선정 필수금융용어
가산금리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정금리
고통지수 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공매도
국가신용등급 국채 금본위제 금산분리 기업공개
기준금리 기축통화 기회비용 낙수효과 단기금융시장
대외의존도 대체재 더블딥 디커플링 디플레이션
레버리지 효과 만기수익률 마이크로 크레디트 매몰비용 명목금리
무디스 물가지수 뮤추얼펀드 뱅크런 베블런효과
변동금리 보호무역주의 본원통화 부가가치 부채담보부증권(CDO)
부채비율 분수효과 빅맥지수 상장지수펀드(ETF) 서킷브레이커
선물거래 소득주도성장 수요탄력성 스왑 스톡옵션
시뇨리지 신용경색 신주인수권부사채(BW) 실질임금 애그플레이션
양도성예금증서 양적완화정책 어음관리계좌(CMA) 연방준비제도(FRS)/
연방준비은행(FRB)
엥겔의 법칙
역모기지론 예대율 옵션 외환보유액 워크아웃
원금리스크 유동성 이중통화채 자기자본비율 자발적실업
장단기금리차 장외시장 전환사채 정크본드 제로금리정책
주가수익률(PER) 주가지수 조세부담률 주당순이익(EPS) 중앙은행
증거금 지주회사 추심 치킨게임 카르텔
콜옵션 통화스왑 투자은행 특수목적기구(SPV) 파생금융상품
평가절하 표면금리 한계비용 헤지펀드 환율조작국
M&A        

 

여러분들은 위의 용어 중 몇 개를 알고, 설명하실 수 있으신가요? 저 같은 경우에는 자신이 있었지만 와장창 깨지고 말았습니다. 알더라도 설명할 수는 없는 단어가 많았습니다.

 

주식, 경제를 다루는 블로그가 이런 용어들조차 다 설명할 수 없다니 부끄러운 마음까지 듭니다.

 

앞으로는 위의 90개의 용어, 단어 뜻과 풀이 그리고 90개가 끝나면 한국은행이 선정한 700개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한국은행 선정 경제금융용어 700선 단행본 PDF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와 '돈의 속성' 저자이신 김승호 회장님의 강연 영상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은행 선정 경제금융용어 700선

 

| 경제금융용어 700선(목록) | 단행본 | 간행물 | 조사 · 연구 | 한국은행 홈페이지

한국은행이 제공하는 경제금융용어 700선 게시판

www.bok.or.kr

'돈의 속성'저자 김승호 회장 강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