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3분기 연속 흑자를 목표 순항중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이후 올해도 LCD 패널 가격 상승과 OLED 수익성 개선, 대형 OLED 시장의 성장으로 3개 분기 연속 흑자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LG디스플레이의 2021년 1분기 실적도 좋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분기 매출은 약 6조 8,000억원, 영업이익은 약 4,400억원 대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약 40%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수치입니다.
2020년 매출 24조 2,301억원 영업이익 -291억원을 기록했는데, 올해는 연간 영업이익 역시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되며 기대감이 모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에만 매출 14조 1,988억원 영업이익 8,498억원을 기록하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으며,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16%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1조 7,000억원 이상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지난해 초까지 전방 산업의 수요 감소, 생산시설 폐쇄 등으로 힘든 나날을 보냈지만 시장이 안정되면서 펜트업 수요 폭증과 재택근무, 비대면 확산으로 IT 제품 수요 증가하며 실적 반등이 시작되었습니다.
2020년 3분기 글로벌 TV 출하량은 6,205만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최대 호황기를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국내외 패널업체들의 TV용 LCD 패널 생산 감축 효과로 LCD 패널 단가가 상승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시장도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OLED TV 출하량은 전년대비 60% 증가한 560만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0년 LG전자의 OLED TV 연간 출하량은 처음으로 200만 대를 돌파했으며, 증권가에서는 올해에는 2020년의 두 배에 달하는 물량이 판매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은 2배에 가까운 920만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대형 OLED 패널 시장 점유율 99%, 압도적 1위인 LG디스플레이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TV 사업 부문 내 OLED 매출 비중은 49%로 증가하며 전년대비 15%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2023년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LG전자만이 만들었던 OLED TV 제조사가 올해부터 20곳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기에 수요는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OLED TV 업체들은 패널 부족현상을 꾸준히 겪어왔는데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 수요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LG디스플레이의 광저우 공장이 본격적으로 양산을 시작하면서 공급난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입니다.
파주공장의 월 생산량 8만장에 광저우 공장의 생산량을 더하면 월 14만장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광저우 공장은 현재 월 6만장의 CAPA를 확보했는데, 시장 수요게 맞춰 올해 최대 9만장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450만대에 그쳤던 패널 공급 물량이 올해에는 약 800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며 이에따라 LG디스플레이 실적 역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설비투자를 위해 올해 약 3조원대의 비용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2조원대의 설비투자 비용에서 1조원 가까이 투자비용이 증가하며 공격적인 확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3월 안에 생산 설비가 확충되기 시작한다면 5월부터 늘어난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대형 OLED는 LCD 가격 상승으로 추가 단가 인하는 2분기부터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하반기부터는 적자폭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업체들이 중국 정부 함께 LCD에 이어 OLED 시장도 넘보고 있으나 대형 OLED의 경우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고 있어 따라잡기에는 시간이 충분히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부터 추진되었던 폴란드 생산법인 매각 작업이 지난해 마무리되며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는 LG디스플레이입니다. LCD 모듈을 주로 생산해온 폴란드 법인 매각은 OLED 전환 전략의 일환이라고 풀이되고 있습니다.
해당 생산법인은 814억원에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에 매각되었습니다.
대형 OLED의 대세화, P-OLED 사업 턴어라운드, LCD 구조 혁신 가속화를 3대 핵심과제로 두고 체질개선에 나서고 있는 LG디스플레이가 향후 시장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줄 지 기대가모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LG디스플레이 목표주가를 3만원 초반대, 매수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대한항공 주가 전망, 인수합병 속도 붙어, 성공적인 유증에 이은 공모채 발행
2.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새만금 수상광과 태양광 원재료값 하락
3. HMM주가 전망, 해상운임도 주가도 부르는게 값!
4. 카카오 주가 전망, 현재 자회사 가치만 무려 53.3조, 이베이 코리아 인수까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