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IPO 시장 집중 탐구

미국 스팩(SPAC) 주 투자, 워런트 등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by 쿠킷리스트 2020. 9. 15.
반응형

미국 스펙(SPAC) 주 투자, 워런트 등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미국 스팩 투자, 미국 스팩 워런트, 미국 SPAC 투자, 미국 SPAC 워런트, 밸로다인, 루미나, 하일리온, PSTH, 미국 스펙 투자, 미국 스펙 워런트]

니콜라를 이을 대박 SPAC을 노린다면 꼭 알아야 할 것들!


미국 SPAC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 (출처 : 미리캔버스)

최근 미국 주식이 열풍이 불고 미래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국 '스팩(SPAC)'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스팩(SPAC)'은 특정 기업 인수합병, 우회 상장을 목적으로 세워진 회사를 말합니다. 최근 이를 통해 우주 관광 업체 '버진 갤럭틱', 수소 트럭 제조 업체 '니콜라', 온라인 스포츠 게임 업체 '드래프트 킹스' 등이 상장하기도 했습니다.

 

'니콜라'의 경우 스팩부터 투자한 사람들은 엄청난 수익률을 올려 더욱 관심이 쏠리기도 했는데요. 스팩 시장에서는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분야가 각광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합병이 예상되는 기업들로는 전기 트럭을 생산하는 '하일리온', 자율주행에서 필수적인 레이다를 생산하는 '밸로다인', '루미나' 등이 스팩을 통한 상장이 예정되어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핫한 스팩(SPAC) 시장에 불을 지핀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리틀 버핏이라 불리는 '빌 애크먼'인데요. 빌 애크먼이 지난 7월 스팩(PSTH)을 세우며 성숙한 유니콘(mature unicorns)을 찾는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빌 애크먼'은 코로나로 인한 폭락장에서 하락에 배팅해 어마어마한 수익(300억으로 3조 수익)을 올리고 다시 상승장에 배팅해 이중으로 수익을 낸 투자자입니다. 하락장 배팅은 영화 빅쇼트의 한 장면 같습니다.

 

'빌 애크먼'은 2012년에도 스팩(SPAC)인 Justice Holdings를 세워 버거킹 합병하며 대박을 냈고 이후 파파이스 등을 인수하며 거대 레스토랑 체인인 RBI(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까지 만들어 냈습니다. RBI는 빌 애크먼 포트폴리오에 큰 부분을 차지고 하고요.

 

이러한 사람이 사상 최대 규모인 5조 규모의 스팩(SPAC)을 세우고 더군다나 성숙한 유니콘 기업을 찾는다니 세간의 주목을 받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스팩(SPAC)이란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어떻게 거래가 되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스팩 SPAC 투자 기본정보부터 워런트까지

스팩 SPAC 투자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SPAC IPO
시간 짧다. (4~6달) 길다. (12~18달)
과정 단순하다. 복잡하다.
비용 낮다. 높다.
난이도 쉽다. 어렵다.
공통된 목적 자본금 확충, 증시 상장을 위해서 등.

스팩 SPAC의 진행과정

'스팩 SPAC'은 작은 유니콘 회사들이 IPO처럼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길 중 하나입니다. SPAC은 상장까지 시간이 적게 걸리고, 과정이 단순하며, 비용이 적게 들어 많은 테크 기업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선, 스팩은 어떻게 시작해서 어떻게 끝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세계적으로 유명한 투자 전문가(빌 애크먼, 칼 아이칸 등)들이 속된 벤처 캐피털이나 사모펀드 회사 등이 SPAC을 만듭니다.

2. SPAC을 증시에 상장합니다.

3. SPAC이 인수 합병할 기업을 찾고 피인수 기업과 딜이 성립된다면 상장을 하게 됩니다.

3. SPAC이 인수 합병할 기업을 찾지 못하거나 주주들의 반대로 합병이 불발된다면 SPAC은 해산되고 투자 원금이 반환됩니다.

4. 끝입니다.

 

간단하죠? 물론 스팩(SPAC) 운용사의 일을 복잡하겠지만 SPAC의 구조(진행 방식) 자체는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복잡한 건 바로 스팩 투자죠.

 

먼저 스팩 투자에서 중요한 지분구조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상장할 때 SPAC의 지분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SPAC을 만든 설립자의 지분 Private(Founder)과 개인 투자자 등 일반 대중들이 투자한 지분 Public(Individual)입니다. 

 

이외에도 SPAC에는 하나의 자금이 추가적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일종의 사모펀드라고 볼 수 있는 PIPE(Private Investment in Public Equity)인데요. SPAC이 어떠한 기업(이하 A기업)을 인수하고자 하는데 충분한 자금이 모이지 않았다면 PIPE를 통해서 부족한 자금을 조달하며 이때 PIPE는 피인수 기업 지분을 싼 가격으로 받아갑니다. 일종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같은 것이죠.

 

따라서 SPAC의 기존 규모만 가지고 어떤 기업을 인수할지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빌 애크먼이 5조 짜리 SPAC을 상장시켰다 하더라도 PIPE를 통해서 5조를 더 모은다면 10조 짜리 딜도 가능한 것이죠. 따라서 피인수 기업의 미니멈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지만 맥시멈은 예측 불가입니다.

 

SPAC 합병 성공시 합병 실패시
1 SPAC 상장 후 주식이 거래됩니다. 매수매도 모두 가능.
SPAC 상장 후 주식이 거래됩니다. 매수매도 모두 가능.
2 SPAC 1유닛이 주식과 워런트로 분리됩니다. 각각 거래가능.
(한국에서는 워런트 거래가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ex) PSTH.U -> PSTH, PSTH.W
SPAC 1유닛이 주식과 워런트로 분리됩니다. 각각 거래가능.
(한국에서는 워런트 거래가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ex) PSTH.U -> PSTH, PSTH.W
3 SPAC 인수기업을 찾고 합병을 하게됩니다.
SPAC 인수기업을 찾지 못하거나 주주들의 반대로 합병에 실패합니다.
4 SPAC 기업의 주식이 1:1 비율로 인수기업의 주식으로 전환됩니다.
SPAC 공모가를 기준으로 수수료 등 비용을 제하고 투자자들에게 현금으로 반환됩니다.
+ SPAC이 시작되고 기업 인수가 끝난 후 일정 기간, 조건에 따라 워런트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행사할 수 있는 일정은 신규합병완료 + 30일 이후 또는 SPAC IPO + 365일 이후이며 행사가는 각 SPAC마다 다릅니다.  ex) SPAC 공모가 기준으로 $10의 SPAC이 인수합병에 실패하게 되면 $10 에서 수수료 등 비용 제하고 이자를 더해 기존 주주에게 돌려 줍니다. 즉, SPAC을 $15 주고 산 사람들은 $15-$10-수수료 등의 비용 = $5 + α의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미국 SPAC은 이자가 얼마 안되는 걸로 알려짐)

SPAC 주식의 흐름은 위와 같습니다. SPAC은 IPO를 통해 얻은 자금을 신탁계정에 예치하게 됩니다. 90% 이상의 금액을 예치해야 하는 규정이 있지만 최근에는 100%를 예치하는 추세입니다.

 

SPAC이 기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기업(A기업) 인수를 발표합니다. 발표 후 SPAC 주주들의 승인 절차를 거치고 주주들이 동의한다면 기존 SPAC 주식이 1:1 비율로 피인수 기업(A기업) 주식으로 전환됩니다. 즉, 스팩 1주를 가지고 있으면 새로 인수 합병한 기업 주식 1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만약 인수할만한 기업을 찾지 못했다면 SPAC은 해산되고 예치된 자금은 모두 반환됩니다. 어? 그럼 완전 이득인 거 아니야?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수되기 전까지 아무런 이자도 없이 돈이 묶여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기회비용을 날리는 셈입니다. (IPO를 통해 얻은 자금이 예치되어 이자가 발생하지만, 미국 SPAC은 이자가 얼마 안 되는 걸로 알려져 돌려받을 때 사실상 공모가 정도만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SPAC은 원금보장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공모가에서 매수한 게 아니라면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합병 실패 시 투자자들에게 공모가만큼만 돌려주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공모가가 $10이었던 스팩이 기대감에 올라 $15이 되었는데 합병에 실패한다면 투자자들에게 공모가인 $10을 돌려줍니다. $5의 손해를 보게 되는 거죠. 따라서 SPAC의 원금 보장은 공모가 이하 혹은 공모가에 매수했을 때만 이루어지는 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매매가 가능한 스팩주의 기본 정보 (PSTH를 예시로)
스팩주의 구성 PSTH 1유닛 = 보통주 1개 + 워런트
거래 가능한 스팩 주 분리 전 PSTH 유닛 /분리 후 PSTH 보통주, PSTH 워런트
보통주와 워런트 분리 날짜 PSTH 상장 후 52일 후
티커로 보는 스팩주의 구성 ex) PSTH.U = PSTH + PSTH.WS

 

다음은 SPAC 주식과 워런트에 관한 부분입니다. SPAC은 1 유닛(Unit)으로 불리는데 SPAC 1 유닛은 보통주(주식) 1개 + 워런트(Warran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런트는 추후 동일 주식(SPAC 혹은 인수 합병한 기업)을 정해진 가격에 추가로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즉, 위험을 안고 기회비용을 날리는 SPAC에 투자하는 투자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입니다.

 

SPAC 상장 후 52일 지나면 보통주와 워런트가 분리되어 거래됩니다. 빌 애크먼의 스팩 PSTH를 예로 들면 기존 PSTH 1 유닛은 PSTH.u로 거래가 됩니다. 52일이 지난 후 보통주인 PSTH와 워런트인 PSTH.ws로 나뉘어 거래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주와 워런트 모두 매매가 가능한데 한국에서는 워런트만 따로 매매가 안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매매 가능 여부가 궁금하신 분은 각 증권사에 알아보시길 바랍니다.(이후 추가적인 정보를 알게 된다면 국내 워런트 매매 관련 글 작성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스팩 SPAC'에 투자하신다면 워런트 행사 가격과 일정(기간)을 꼭 알아야 합니다. 워런트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SPAC 상장 후 일정 기간 뒤에 정해진 가격에 SPAC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인데요. 워런트 행사 일정은 SPAC의 신규 인수합병 완료 + 30일 후부터 혹은 SPAC IPO + 12개월(365일) 후부터입니다.

 

워런트 행사가는 각 SPAC마다 다르지만 $10의 SPAC이었다면 거의 대부분 $11.5입니다. 두 정보를 종합해보면 위에서 말한 일정 기간 뒤에 SPAC 혹은 인수 합병한 기업의 주가가 얼마든 $11.5에 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SEC(미국 증권거래 위원회)의 S1 자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 가장 핫한 빌 애크먼의 PSTH를 예로 SPAC 워런트 알아보기

투자 시 제일 중요한 스팩 워런트(SPAC warrants)를 꼭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PSTH S1 SEC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출처 : SEC)

SPAC이름 PSTH
운용사 PSTH 빌 애크먼
공모가 $20
워런트 2개 (1/9, 2/9)
워런트 행사가 $23
워런트 행사 기간 SPAC의 신규인수합병 완료 + 30일 후부터, SPAC IPO + 12개월(365일) 후부터 둘다 가능.

설명만 들어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앞서 언급했으며 가장 핫한 SPAC 빌 애크먼의 PSTH의 S1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S1 자료에는 SPAC의 모든 것이 담겨있습니다.

(PSTH의 경우 9월 11일 클래스 A 보통주와 워런트를 분리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his is an initial public offering of our securities. Each unit has an offering price of $20.00 and consists of one share of our Class A common stock and one-ninth of one redeemable warrant (or 16,666,666 redeemable warrants in the aggregate, assuming no exercise of the underwriters’ overallotment option), which we refer to as the detachable redeemable warrants.” We expect the Class A common stock and detachable redeemable warrants comprising the units to begin separate trading on the NYSE on the 52nd day following the date of this prospectus, subject to the conditions described below.

 

각 유닛은 $20이며 클래스 A 보통주와 1/9 워런트가 포함되어있다는 내용, SPAC IPO 후 52일 이후 클래스 A 보통주와 워런트가 분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ach whole Warrant entitles the holder to purchase one share of Class A common stock at a price of $23.00 per share.

 

워런트를 가지고 있는 주주는 $23에 클래스 A 보통주를 살 수 있는 권한을 준다는 내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The redeemable warrants will become exercisable on the later of 30 days after the completion of our initial business combination or 12 months from the closing of this offering, and will expire five years after the completion of our initial business combination or earlier upon redemption or liquidation, as described in this prospectus.

 

The redeemable warrants will become exercisable on the later of:

˙30 days after the completion of our initial business combination; and

˙12 months from the closing of this offering;

 

PSTH의 워런트(warrant)는 신규 사업 인수합병이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30일 이후에 행사가 가능하며 또는 SPAC 상장일(7월 22일)로부터 12달 후에 행사가 가능합니다. 위 쪽 문단에는 or 아래쪽 문단에는 and라고 나와있는데 결국 둘 다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워런트는 PSTH의 신규 사업 인수합병이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5년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위처럼 S1 자료에서 해당 SPAC에 관한 모든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S1은 SEC(미국 증권거래 위원회)에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제가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중요한 정보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S1 자료는 모두 영어로 되어있고 단어들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해석이 힘들 수도 있지만 투자자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문서입니다.

 

지금까지 '스팩 SPAC'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서 미국 SPAC에 투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장이 열리는 시간도 다른데 이슈에 따라 등락도 크고 관련 정보를 얻기도 힘듭니다. 영어고수가 아니라면 S1 자료는 읽기도 힘들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정보도 잘 없고요. 그래도 니콜라, 빌 애크먼의 버거킹 등을 보면 SPAC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미국 스팩 투자 시 제일 중요한 게 해당 SPAC의 S1, 8K 등의 자료(공시자료)입니다. 저처럼 정보를 공유한 사람들이 틀릴 수도 있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꼭 직접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뉴스도 꼼꼼히 체크하시고요. 스팩 관련한 정보가 모여있는 스펙 인사이더(Spacinsider)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서도 관련 정보들 수집이 가능하니 확인하시고 뉴스도 빠짐없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빌 애크먼의 스팩에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PSTH에 대해서 다루는 글이 아니기에 PSTH의 자세한 사항은 다음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빌 애크먼의 PSTH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1. PSTH, 빌애크먼의 스팩 주식, 워런트 완전히 분석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