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주식의 세계

코스피 200, 코스닥 150 6월 지수 정기 변경을 노려라! [인덱스 지수 종목]

by 쿠킷리스트 2020. 6. 7.
반응형

코스피 200, 코스닥 150 6월 정기변경을 노려라!

주식 초보들이 꼭 알아둬야 할 필수 정보


한국거래소가 코스피200, 코스닥150, KRX300 지수의 구성 종목을 정기 변경한다고 27일 발표했습니다. 지는 27일 발표 이후로 편입 대상 종목들 대부분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인데요, 발표 이전부터 편입 예상 종목을 매수하셨고 편입이 확정되었다면 큰 수익을 올리 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올해부터는 1년에 1회였던 정기 변경이 2회로 늘면서 12월에도 기회가 생겼으니 이번 타이밍을 놓치신 분들은 다음 올해 말을 노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만기일 2달 전부터 예상종목을 선별하고 증권사 리포트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지수 구성 종목 정기변경은 6월, 12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둘째주 목요일(20.06.11) 동시호가에 진행됩니다. 종목 변경이 동시만기일 익일부터 적용이 되기 때문에 각종 패시브 펀드는 동시만기일 동시호가 때 편입, 편출 종목들을 매수, 매도하게 됩니다.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은 약 70조, 코스닥150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은 약 2.6조원으로 지수 변경 종목으로 편입될 경우 동시만기일에 코스피 200 지수, 코스닥 150 지수를 추종하는 각종 펀드의 수급이 유입되어 큰 이점을 누리기도 합니다.

 

SK바이오팜은 상장 예정으로 핫한 회사인데요 코스피 200 조기 편입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 더욱더 기대가 됩니다. 그렇다면 키움증권의 5.28일 리포트를 바탕으로 코스피 200 과 코스닥 150 에서 어떤 종목들이 편입되었고 편출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200

한진칼은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코스피200에 신규 편입된 종목은 한진칼, 포스토케미칼 HMM, KG 동부제철, F&F, 아시아나항공, 태영건설, 더블유게임즈, 롯데관광개발, 화승엔터프라이즈, 쿠쿠홈시스입니다.

 

(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코스피 200에서 제외된 종목으로는 한국단자, 에스엘, 동양, JW 홀딩스, 현대리바트, 한국쉘석유, 대덕 AK홀딩스, 남양유업, 효성중공업, 싸용차 입니다.

 

(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코스피 200 편출입 종목 수익률 현황입니다. 표 기준은 5월 27일인데 6월 5일 종가를 보면 더 오른 종목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코스닥 150

금융주의 등장


(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코스닥 150에서는 14종목이 교체되었습니다.


코스닥150에서는 치바이오텍, 셀리버리, 아이티엠반도체, KH바텍, 상상인, 브이티지엠피, SK 바이오랜드, 유진테크, 유비쿼스홀딩스, 코원테크, 케어젠, 우리기술투자, 이베트스트투자증권, 다우데이타 등이 편입되었습니다.

 

(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제외된 종목은 신라젠, 강스템바이오텍, 세종텔레콤, 에스엠코어, 이테크건설, 이엠코리아, 하이록코리아, 우리산업, 한양이엔지, 아스트, 넥슨지티, 와이지-원, 태웅, 코스맥스엔비티 입니다.

 

(출처 : 키움증권 리포트)

코스닥 150 편출입 종목 수익률 현황입니다. 코스피 200과 마찬가지로 6.5 종가 기준으로 본다면 발표 이후 더 상승한 종목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KRX 300지수에는 종근당홀딩스, 대웅, 녹심자홀딩스, 일양약품, 신풍제약, CMG제약, 치바이오텍, 알테오젠 등 제약바이오 기업이 대거 편입됐고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필룩스, SFA반도체, KH바텍, 지역난방공사, 테스 등 23개 종목이 신규 편입된 반면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신라젠, 넥센타이어, 카페24, 효성첨단소재는 제외되었습니다.

 

수 신규 편입 종목들에는 코로나 이후 V자 반등과 함께 한국판 뉴딜 발표를 통한 주가 상승, 지수 편입 소식들에 엄청난 폭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차바이오텍, 셀리버리, KH바텍, 케어젠 등은 양지수(코스닥 150, KRX 300) 편입에 성공했습니다. KRX300의 활용 범위와 추종 자금이 서서히 확대되고 있는 만큼 긍정적인 수급이 예상됩니다.

 

정기변경 예상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시장 성장률보다 더 높은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데이터와 보고서들이 존재합니다. 코스피 200, 코스닥 150, KRX300 이외에도 MSCI(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한국 지수 내 편출입 종목들도 변동이 있으니 국내 지수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챙겨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확인하시고 매년 있는 이슈들이니 신경 쓰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