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주식의 세계

주식 공부, 경제 공부 여기서 하면 끝! [주식, 경제 관련 유튜브]

by 쿠킷리스트 2020. 6. 10.
반응형

주식 공부 여기서 하면 끝! [주식, 경제 관련 유튜브]

슈카월드, 박곰희 TV, 소수몽키, 내일은 투자왕 - 김단테, 뉴욕 주민


주식 공부책,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하시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책, 유튜브, 블로그에서 주로 정보를 접하는데 가장 많은 정보를 얻는 곳은 바로 유튜브입니다. 내가 한 기업 혹은 산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관련된 자료(회사 공시자료, 리포트, 뉴스, 통계자료 등)를 찾아서 공부를 하는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지만 개략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싶다면 유튜브만한 곳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요즘 유튜브 채널들은 정말 고퀄리티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웬만한 리포트, 뉴스들 보다 고급진 정보들을 제공하고는 합니다.

 

따라서 주식을 시작하면서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던 채널들을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좋은 유튜버분들도 많지만 제 입장에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된 분들, 시간 아깝지 않을 분들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이 인기를 끌며 우후죽순 생겨난 주식 유튜브 사이 보석 찾기 시작합니다!

 

 

슈카월드

대한민국 국민 주식 유튜버 / 구독자 약 71.7만명 (20.6.10)


슈카월드 채널 새우가 맛있어 보인다. (출처 : 유튜브)

첫번째 슈카월드 입니다. 전반적인 국내외 경제, 주식과 관련된 이슈들을 다룹니다. 벌써 구독자가 71.7만명이네요. 매주 일요일마다 유튜브로 라이브 방송을 하고 이후 순차적으로 편집본이 유튜브 채널에 올라옵니다. 따라서 그때 그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한다기 보다 한 주의 이슈들을 정리한다는 느낌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러닝타임 좀 길지만 말씀을 재밌게하셔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됩니다. 최근 공중파까지 진출하셔서 인지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아마 모르는 분이 거의 없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저는 슈카월드를 주식을 시작하면서 알게됐는데, 주식 시장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각종 산업군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됐고요. 종목을 찝어준다거나 목표가를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신뢰가 갑니다. 자료 준비량 상당하고 증권가에서 일했던 경험과 함께 역사와 같이 설명을 해주기도 해서 신뢰도, 재미, 유익함 삼박자가 고루 가쳐줘 있습니다.

 

 

박곰희TV

내가 주식 초보다? 무조건 박곰희티비! / 구독자 약 19.9만명 (20.06.10)


박곰희 TV 왕초보 탈출 프로젝트 (출처 : 유튜브)

두번째 박곰희TV 입니다. 주식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계좌 개설부터 주식을 사는법, 연금저축펀드, 각종 상품, 공모주 청약 방법까지 주식 시장에 뛰어든 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금융지식들을 소개합니다. 전직 증권맨으로서 차분하게 남녀노소 누구나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해주기에 추천드립니다. 기초란 기초는 모두 소개하고 있으니 꼭 한 번 들어가서 확인해보시고 놓치신게 있다면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증권사 고르는법, 연금저축펀드 관련내용 등이 도움이 됐습니다. 곧 구독자 20만명을 달성할 것 같습니다.

 

 

소수몽키

미국주식? 소수몽키다! / 구독자 15.1만명 (20.06.10)


소수몽키 미국주식, 배당주, ETF는 여기 (출처 : 유튜브)

세번째 소수몽키입니다. 미국 주식과 배당주, ETF를 주로 다루고 이외에도 세계적인 이슈 및 주식을 하기 위한 지식, 정보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자료 퀄리티가 정말 엄청납니다. 수많은 자료들을 정리하시고 편집하셔서 시청자가 보기 좋게 만듭니다. 웬만한 증권사 리포트보다 훨씬 고퀄리티입니다. 주식 뿐만아니라 산업군 자체를 함께 정리해 분석해 더 높은 이해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각종 ETF도 소개하고 있는데 아마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필요한 ETF는 전부 소개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ETF에 투자하고 싶은신 분들을 꼭꼭꼭 정주행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내일은 주식왕 - 김단테

올웨더 포트폴리오! 주식 대가들의 생각 정리! / 구독자 7.04만명 (20.06.10)


내일은 투자왕 - 김단테 투자왕이 될 것만 같은 사람 (출처 : 유튜브)

네번째 주식왕 김단테입니다. 김단테님은 레이달리오의 브릿지워터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따라 자산분배를 하는 분으로 유명합니다. 4계절 모두 적용 가능한 포트폴리오라서 올웨더 포트폴리오라고 불리웁니다. 여러 자산군으로 분배를 하여 각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헷지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는 강력한 포트폴리오입니다.

 

 

김단테님은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부터 자신이 직접 운영하고있는 올웨더 포트폴리오 계좌 공개까지 말로만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는 유튜버입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이외에도 코로나 국면에 접어들면서 많은 주식투자 대가(레이달리오, 칼아이칸, 빌애크먼, 켄피셔, 하워드막스 등)의 인터뷰, 의견, 생각들을 소개하고있습니다. 번역도 해주시니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궁금하신 분, 대가들의 생각이 궁금하신 분들은 시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뉴욕주민

미국주식 디테일하게 공부! 투자 마인드 상기! / 구독자 6.63천명 (20.06.10)


뉴욕주민 최애 채널 보석을 찾았다! (출처 : 유튜브)

다섯번째 뉴욕주민입니다. 미국 주식을 디테일하게 분석하고 미국 회사들의 제무재표, 공시자료 분석하는 법까지 어디서 배울 수 없는 지식과 정보들을 제공하는 유튜버입니다. 미국 주식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분이라 더욱 신뢰가가고 영상 하나만 봐도 전문가 포스가 풀풀납니다. 분석뿐만 아니라 투자마인드에 관한 영상도 올라오는데 제 멘탈을 다잡는데 항상 도움이 됩니다. 가치투자라고 시작했던 것들이 상승이 일어난다고 매도하고 싶은 마음이 들때 뉴욕주민님의 영상을 보면 마음을 다잡을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가 엄청난 속도로 늘고있는데 정말 앞으로가 기대 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꼭꼭꼭꼭꼭 들어가서 정주행 하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5개의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드렸는데요 이외에도 좋은 채널들이 많습니다. 자신이 보는 유튜버만 보지 마시고 다른 채널들도 확인 하시고 어떤 다른 의견들을 가졌는지 혹은 놓친 정보들이 있는지 재점검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는 정말 좋은 정보들을 제공하지만 잘못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유튜브 영상이 업로드 되고 있는 동안에도 세상을 수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전적으로 믿지는 마시고 참고 후 자신이 공부하려고하는 주식, 산업들은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시자료도 찾아보고 관련 리포트 및 통계자료, 기사, 책 등을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 후회하지 않는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