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메디톡스 주가 전망

by 쿠킷리스트 2020. 12. 17.
반응형

메디톡스 주가 전망, 3분기 실적 기반, 소송도 승소

미국 ITC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수입 금지


메디톡스 주가 전망, 실적

메디톡스 3분기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아쉬운 실적을 기록한 메디톡스입니다.

 

3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358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114억 원을 기록하며 적자폭을 확대 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디톡스 3분기 실적 (출처 : DART)

메디톡스 실적
3분기 실적
매출 : 358억 원 / 영업이익 -114억 원 / 당기순이익 -2억 원
2분기 실적
매출 : 416억 원 / 영업이익 -41억 원 / 당기순이익 -61억 원
1분기 실적
매출 : 339억 원 / 영업이익 -99억 원 / 당기순이익 -61억 원
2019년 실적
매출 : 2,059억 원 / 영업이익 257억 원 / 당기순이익 256억 원

메디톡스가 3분기 여전히 아쉬운 실적을 가지고 왔습니다.

 

11월 식약처의 수출품목 허가 취소에 관한 사항이 3분기 실적(매출 차감 3억 원, 매출 원가 가산 89억 원)에 반영되면서 대규모 영업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로 인해 원가율이 크게 증가하며 GPM(총 이익 마진)이 전분기 대비 약 18% 감소한 34.4%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3분기에도 대웅제약과의 소송으로 인한 비용 57억 원이 집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영업외 기타 수익으로 업무비용 정산비 126억 원이 반영되면서 순이익은 2억 원 적자에 그쳤습니다.

 

메디톡스는 11월 16일 대전지방법원에 식약처의 '메디톡신', '코어톡스'에 대한 허가취소 처분을 취소하고 집행을 정지해달라는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입니다.

 

11월 13일 식약처는 오는 20일부터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5개 품목(메디톡신 주 50, 100, 150, 200 유닛과 코어톡스주)의 수출품목 허가를 취소한 바 있습니다.

 

메디톡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메디톡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대웅제약과의 소송, 주력 제품의 수출품목 허가 취소 등으로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4분기부터는 나쁘지 않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보톡스 시장이 4분기가 성수기라는 점, 메디톡스에게 발생될 수 있는 악재라는 악재는 모두 다 나왔다는 점이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허가가 취소되었다고는 하나, 법원의 인용 결정이 있을 경우 다시 수출이 가능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대웅제약과의 소송도 마무리르 지었다는 것이 메디톡스의 불확실성을 해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디톡신 파이프라인, 소송, 주력제품 등 (출처 : 메디톡신)

지난 7월 7일 ITC(미국 국제무역위원회)는 대웅제약 '나보타'에 대해 10년간 미국 수입을 금지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으나 최종 판결에서 10년이었던 수입 금지 기간을 21개월로 대폭 단축했습니다.

 

이에 양사(메디톡스, 대웅제약)은 서로가 승소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메디톡스는 이번 판결로 대웅제약이 도용을한 것이 맞다, 대웅제약은 ITC가 균주 도용과 관련해 영업비밀이 아니라고 판결함으로써 사실상 승소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21개월간의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출 금지 조치로 인해 강력한 턴어라운드는 힘들겠지만 소송 비용 등의 발생이 없을 것으로 보여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