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인을 위하여

사진기능사 필기 시험 후기 및 자주나오는 문제유형 [국기검, 군인, 공부기간, 교재]

by 쿠킷리스트 2020. 7. 16.
반응형

사진기능사 필기시험 후기 및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 [국기검, 군인, 공부기간, 교재]

진짜 필요한 정보만 알려드립니다.


'2020 Win-Q 사진기능사 필기+실기 단기완성'

오늘은 군대에 있으면서 시간 아깝지 않게 자격증을 딸 수 있는 제도 국기검(국가기술자격검정)을 통한 사진기능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얼마 전 사진기능사 필기를 통과하고 현재 실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군대에서 시험을 쳤고 스무스하게 통과했습니다. 합격률이 생각보다 낮은 시험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일정이 계속 연기되어 스트레스를 받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려운 시험이라거나 외울게 많은 시험은 아니기에 편했습니다.

 

교재에 나온 기출을 2번씩 풀고 현장에 가서 휴대폰으로 계속 다시 풀고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만큼 쉬운 시험은 아니었습니다. 헷갈리는 문제가 7~8개 정도 있었고 모르겠는 문제는 3~4개 정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에 기출을 풀 때마다 2~3개 정도 틀렸던 터라 자신만만해했었는데 막상 시험에 들어가니 당혹스러웠습니다. 떨어질 것 같지는 않았지만 기출을 풀 때처럼 고득점으로 통과하기는 어려운 느낌이었습니다.

 

사진기능사 합격률과 교재 목차 (출처 : 교보문고)

시대고시기획에서 나온 '2020 Win-Q 사진기능사 필기+실기 단기완성'으로 공부했습니다. 사진기능사 책을 검색했는데 제일 위에 나와서 구매했습니다. 교재는 아무거나 사셔도 무방해 보입니다. '2020 Win-Q 사진기능사 필기+실기 단기완성' 교재가 앞은 기본적인 설명과 예제로 구성되어 있고 뒷부분은 기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는 사진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어서 설명과 예제를 한 번 훑고 기출로 넘어갔습니다. 아, 그리고 실기는 책본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 필기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공부한 기간은 10일 정도 됩니다. 하루에 1~3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3일은 이론, 7일은 기출을 풀었습니다. 기출은 2번씩 풀었습니다. 책에서는 20일 완성 플랜을 제공하고 있는데, 제 경험상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백지인 상태에서 독학으로 하루 2~3시간씩 1주면 충분해 보입니다. 2~3일정도 이론을 한 번 훑고 나머지 4~5일은 기출을 푸는 걸로. 책은 제 1편 핵심이론 + 핵심예제, 제 2편에 과년도 + 최근 기출복원문제, 제 3편에 실기(작업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론과 예제가 151쪽까지이고 기출이 152~325쪽까지 입니다.

 

 

이론 양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사진, 현상, 포토샵을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아무것도 모르실겁니다. 저도 처음 책을 폈을 때는 이거 내가 칠 수 있는 시험인가? 했습니다. 모르는 용어가 진짜 많습니다. 그래도 그냥 한 번 읽어보고 머릿속에 남긴다 생각하고 밑줄 치면서 읽어주면 나중에 기출을 풀 때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는 포토샵을 조금 할 줄 알던 터라 포토샵 툴에 관한 문제라던가 색상 RGB, CMYK에 관한 문제 등은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또 영상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조명이나 앵글에 관한 문제도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2020 Win-Q 사진기능사 필기+실기 단기완성' 이론 부분 (출처 : 교보문고)
'2020 Win-Q 사진기능사 필기+실기 단기완성' 이론 부분 (출처 : 교보문고)

기출문제는 위와 같이 나와있습니다. 문제 및에 해설이 달린 경우도 있고 달리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를 계속 풀다보면 몇 년에 걸쳐 반복해서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 문제들 잘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2010년대 초반에 비해서 최신 기출로 가면 갈수록 포토샵에 관한 내용들이 비교적 많이 나옵니다. 오히려 그런 부분이 공부하기에는 더욱 쉬운 것 같습니다. 역사는 진짜 깡으로 외워야 하니...

 

기출은 반복이 정답입니다. 모르는 문제는 체크하고 외우고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레 기출 점수가 올라가고, 실제 필기 통과 점수도 가볍게 넘길 수 있습니다. 이해 안 되거나 계속 틀리는 문제는 이론도 한 번 다시 확인해주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인터넷 검색도 좋습니다.

 

 

자주 나오는 문제 목록

느끼기에 자주 나오는 문제


◈ RGB, CMYK 관련

 

ex) 청색(Blue)광과 녹색(Green)광을 같은 비율로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은?

사이안(Cyan) ② 마젠타(Magenta) ③ 노랑(Yellow) ④ 회색(Gray)

 

ex) 빛의 삼원색 중 빨강(Red)과 파랑 (Blue)을 같은 양으로 섞으면 어떤 색광이 나오는가?

파랑(Blue) ② 마젠타(Magenta) ③ 사이안(Cyan) ④ 노랑(Yellow)

 

ex) 다음 중 빛의 3원색과 색료의 3원색의 보색관계 연결이 옳은 것은?

빨강(Red) - 노랑(Yellow) ② 파랑(Blue) - 사이안(Cyan) ③ 초록(Green) - 마젠타(Magenta) ④ 파랑(Blue) - 빨강(Red)

 

ex) 감색법으로 Yellow과 Magenta를 합쳤을 때 나타나는 색은?

Green ② Red ③ Black ④ Blue


◈ 촬영 장비

 

ex) 접사촬영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틀린 것은?

① 벨로스 ② 중간 링 ③ 매크로렌즈 ④ 데이터 백

 

ex) 셔터를 누를 때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액세서리는?

 케이블 릴리스 ② 데이터 백 ③ 컨버터 ④ 후드

 

ex) 접사촬영을 위해 필요한 부품 및 액세서리로만 나열된 것은?

① 벨로스, 매크로렌즈, 소프트필터 ② 매크로렌즈, 접사필터, 안개필터 ③ 매크로렌즈, 접사링, 벨로스 ④ 연장관, 텔레컨버터, 광각렌즈


 

◈ 가이드 넘버, 조리개 값, 노출, 셔터속도

 

ex) 가이드넘버(GN)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① 가이드넘버 = 조리갯값 ÷ 셔터속도 가이드넘버 = 조리갯값 × 셔터속도 가이드넘버 = 조리갯값 ÷ 촬영거리 ④ 가이드넘버 = 조리갯값 × 촬영거리

 

ex) 가이드넘버 32인 스트로보를 이용하여 4m 거리의 물체를 촬영할 때 적당한 조리갯값은?

① f/5.6 ② f/8 ③ f/16 ④ f/32

 

ex) 조리개 f2는 f11보다 몇 배 더 밝은가?

8배 ② 16배  32배 ④ 64배

 

ex) 적정노출이 f/8, 1/125초일 때, 노출량이 같으면서 피사계심도를 가장 깊게 촬영하려 한다면 조리개수치와 셔터속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f/2.8, 1/1,000 ② f/5.6, 1/250 ③ f/11, 1/500 ④ f16, 1/30


◈ 필터관련 문제 (헷갈림)

 

ex) 흑백, 컬러 겸용 필터로서 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는?
① PL ② G ③ YG ④ O

 

ex) 색에 대해서는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며, 광량을 감소시키는 필터는?

① ND필터 ② CC필터 ③ SF필터 ④ MC필터

 

ex) 다층막 코팅처리로 투과 광량을 증대시키고 플레어와 고스트이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은?

MC필터 ② FL필터 ③ 포그필터 ④ UV필터

 

ex) 일반적으로 컬러사진의 정색 재현에 사용하는 필터가 아닌 것은?

ND필터 ② PL필터 ③ UV필터 ④ R1필터


◈ 수차관련

 

ex) 파장이 다른 빛의 굴절의 정도가 서로 달라,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이 맺히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① 구면수차 ② 콤마수차 ③ 비네팅 ④ 색수차

 

ex) 렌즈에 평행광선이 입사될 때 광축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의 입사각 차이로 발생하는 수차로 대구경 렌즈나 광각 렌즈에서 영향이 큰 것은?

 구면수차 ② 코마수차 ③ 비점수차 ④ 왜곡수차

 

ex) 렌즈에 입사한 빛이 각기 파장의 굴절률이 다르기 떄문에 발생하는 수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코마수차 ② 비점수차 ③ 왜곡수차 ④ 색수차


◈ 조명 관련

 

ex) 콘트라스트가 높고 피사체의 측면이 강조되어 입체감과 질감도를 얻을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중량감 있는 화면을 만드는 조명은?

① 순광  ② 역광 ③ 측면광 ④ 반역광

 

ex) 인물사진촬영 시 눈의 생동감을 위해 빛나는 작은 흰점이 생기도록 광원을 조절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플랜라이트(Plane Light) ② 톱라이트(Top Light) ③ 캐치라이트(Catch Light) ④ 헤어라이트(Hair Light)

 

ex) 스트로보촬영 시 피사체에 대해 고른 조명을 하고자 할 때 천장이나 벽에 스트로보를 향하게 하는 조명방법은?

 오픈플래시 ② 바운스라이트 ③ 플레어라이트 ④ 더블라이트

 

ex) 카메라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얼굴 한 쪽에 광선을 비춰주고, 둥근 얼굴이나 보통 얼굴을 갸름하게 보이게 만들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느 라이팅 셋업의 종류는?

 백 라이팅 ② 쇼트 라이팅 ③ 브로드 라이팅 ④ 버터플라이 라이팅


◈ 카메라 무브먼트 관련

 

ex) 뷰카메라를 이용하여 건물을 로 앵글로 왜곡 없이 촬영할 때 가장 적당하며 카메라의 프런트와 백을 앞뒤로 기울이는 무브먼트는?

① 스윙(Swing) ② 틸트(Tilt) ③ 시프트(Shift) ④ 라이즈, 폴(Rise, Fall)

 

ex) 뷰카메라의 무브먼트 중 프런트와 백을 좌우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틸트 ② 라이즈 ③ 시프트 ④ 스윙

 

ex) 대형 카메라의 무브먼트 중 피사체의 수평축 방향에 작용시키는 것은?

① 라이즈(Rise), 폴(Fall) ② 틸트(Tilt), 스윙(Swing) ③ 스윙(Swing), 시프트(Shift) ④ 시프트(Shift), 틸트(Tilt)


◈ 파장, 굴절률, 에너지 관련

 

ex) 다음 중 파장이 가장 긴 색상은?

 청색 ② 녹색 ③ 보라 ④ 빨강

 

ex) 다음 중 에너지가 가장 큰 빛은?

① 빨강 ② 주황 ③ 노랑 ④ 초록

 

ex) 다음 중 빛이 프리즘을 통해 분광되었을 때 나타나는 색으로 굴절률이 가장 큰 것은?

① 빨강 ② 노랑 ③ 초록 ④ 파랑

 

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2016년까지는 아래에서 풀 수 있습니다.

https://www.comcbt.com/xe/kk/2421138

 

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16년 07월 10일(4회) - 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전자문제집 CBT 서버에 접속 됩니다. (해설, 모의고사, 오답노트, 워드, 컴활, 기능사 등 상설검정 CBT 프로그램 기능 포함) 전자문제집 CBT란? 종이 문제집이 아닌 인터넷으

www.comcbt.com

 

다음 주 실기시험이 예정되어 있는데 잘치고 돌아와서 후기 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