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주식의 세계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 얻기

by 쿠킷리스트 2020. 9. 4.
반응형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 얻기[K뉴딜, K뉴딜지수, BBIG, 한국판 뉴딜, 그린 뉴딜, 디지털 뉴딜]

K뉴딜지수 관련주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KRX가 발표한 KRX BBIG K- 뉴딜지수 5종 (출처 : 한국거래소)

지난 3일 한국거래소가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발표 것을 알렸습니다. 9월 7일(월)부터 지수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비전을 구체화하고자 미래 성장주도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BBIG(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산업을 뉴딜 분야로 선정하여 K-뉴딜 지수를 개발했습니다. 관련 ETF도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RX BBIG K-뉴딜지수' 5종에는 2차전지, 바이오, 인터넷, 게임을 중심으로 KRX BBIG K-뉴딜지수, KRX 2차전지 K-뉴딜지수, KRX 바이오 K-뉴딜지수, KRX 인터넷 K-뉴딜지수, KRX 게임 K-뉴딜지수까지 총 5개의 지수가 있으며 각 사업분야의 우량종목들이 포함됩니다.

 

KRX BBIG K-뉴딜지수 KRX 2차전지 K-뉴딜지수 KRX 바이오 K-뉴딜지수 KRX 인터넷 K-뉴딜지수 KRX 게임 K-뉴딜지수
LG화학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엔씨소프트
삼성SDI 삼성SDI 셀트리온 카카오 넷마블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바이오팜 더존비즈온 펄어비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포스코케미칼 셀트리온헬스케어 케이엠더블유 컴투스
셀트리온 SKC 유한양행 NHN한국사이버결제 NHN
SK바이오팜 에코프로비엠 씨젠 아프리카TV 더블유게임즈
NAVER 일진머티리얼즈 알테오젠 KG이니시스 웹젠
카카오 두산솔루스 셀트리온제약 서진시스템 네오위즈
더존비즈온 후성 한미약품 안랩 위메이드
엔씨소프트 천보 한미사이언스 유비쿼스홀딩스 골프존
넷마블        
펄어비스        

'KRX BBIG K-뉴딜지수'에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NAVER, 카카오, 더존비즈온,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가 각각 1/12의 비중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KRX 2차전지 K-뉴딜지수'에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두산솔루스, 후성, 천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KRX 바이오 K-뉴딜지수'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셀트리온헬스케어, 유한양행, 씨젠, 알테오젠,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KRX 인터넷 K-뉴딜지수'에는 NAVER, 카카오, 더존비즈온, 케이엠더블유, NHN한국사이버결제, 아프리카TV, KG이니ㅣ스, 서진시스템, 안랩, 유비쿼스홀딩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KRX 게임 K-뉴딜지수'에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NHN, 더블유게임즈, 웹젠, 네오위즈, 위메이드, 골프존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하락장에서도 급등을 보여주는 편입 종목 더존비즈온, 후성 (출처 : 네이버 금융)

지수에 포함되는 종목(더존비즈온, 펄어비스, 넷마블, 후성 등)들은 큰 낙폭을 보여주고 있는 9월 4일 오전 국내 증시에서도 낙폭을 줄이거나, 강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BIG 산업은 한국판 뉴딜 정책의 핵심분야로 관련 10개 주요 종목의 시가총액 합계는 약 320조 원에 달합니다. 백테스트 결과 2015년 이후 최근 5년간 'KRX BBIG K-뉴딜 지수' 5종의 연평균 수익률은 약 30% 내외로 코스피 지수 대비 우수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지수 발표 이후 10월 중 관련 ETF 상장을 추진하여 시중 자금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40개 우량 종목 중 코스닥 종목 19개가 포함되어있어 코스닥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10월 중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를 개발할 예정이며 12월 관련 ETF 역시 상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KRX K-뉴딜지수로 투자 아이디어 얻기

지수 편출입 종목 투자


KRX K-뉴딜지수 5종 수익률 2015~2020 (출처 : 한국거래소)

KRX K-뉴딜지수 출시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수가 출시되면 관련 ETF(지수추종)가 등장하고 그에따라 패시브 자금(지수 추종 ETF 등) 수급이 들어오게되며 개인의 수급 역시 동반합니다. 관련 ETF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패시브 자금 수급도 커지게 되며 이는 관련주들 수급과 주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수를 편출입, 출시와 관련된 종목들을 선별하여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는 좋은 성과를 내기도 하는데요. 영향력이 큰 지수로는 추종자금이 58조 원에 가까운 MSCI 한국 지수와 추종자금이 1,500조 원 MSCI 신흥국 지수(한국 비중 10% 대)가 있습니다. MSCI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한국 지수로 2월, 5월, 8월, 11월 정기적으로 편입 종목을 변경합니다.

 

이 때문에 편입 종목이 바뀌거나 지수 내 한국 비중이 축소 될 때는 국내 증시에서 조단위의 돈이 빠져나갈 것이라는 우려 섞인 기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지수로는 추종 자금이 60조 원 정도 되는 코스피 200 지수, 코스닥 150 지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될 'KRX BBIG K-뉴딜 지수'에서도 비슷한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BBIG 산업들은 개인투자자, 기관, 외국인 너나할 것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기업이며 국내 증시의 주도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주들을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의 경우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백테스트 결과 수익률도 좋아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지수 출시 배경 중 하나인 한국판 뉴딜은 2025년까지 170조 원을 투입하기로 하였는데 BIG 3(미래차,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와 5G, AI, 빅데이터, 친환경, 저탄소 녹샌산업 등 미래산업에 집중 투자하여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와 여당의 20조 원 규모의 '뉴딜 펀드'도 여기에 합세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K-뉴딜지수 관련 ETF를 포함시키지 않더라도 관련기업에 투자할 것은 명확해 보입니다.

 

전 세계적인 추세(그린뉴딜, 언택트 등), 기업들의 투자, 정부와 관계부처의 지원, 투자자들의 투자들이 모두 한 곳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판 뉴딜이 아니더라도 BBIG(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관련주들은 성장할 것이고 정부의 정책과 지원, 지수 출범은 추진력을 보태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관련 종목들은 움직이고 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좋은 포트폴리오 만드셔서 좋은 수익 내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 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