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그래핀 관련주 표로 한눈에 정리!

by 쿠킷리스트 2020. 10. 18.
반응형

그래핀 관련주 표로 한눈에 정리!

꿈의 소재 그래핀 대량생산을 통한 상용화된다면?


그래핀 관련주
그래핀 관련주 (출처 : 미리캔버스)

그래핀(graphene)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래핀은 탄소 소재 중 하나인데 흑연에서 떼어낸 한 층으로 얇고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좋고, 독특한 물리적 화학적 성질 때문에 활용 범위가 매우 넓어 '꿈의 소재'로 불리기도 합니다.

 

매우 높은 수준의 전자 이동도, 전성, 열 전도도를 가지고 있으며 빛 투과율이 98%에 달할 만큼 투명합니다. 그래핀은 최근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배터리, 태양 전지, 자동차, 수처리용 필터 등 다양한 산업에서 관련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래핀을 발견한 교수(안드레 가임, 콘스탄틴 노보셀로프)들은 2010년 그래핀으로 노벨상을 받기도 했는데요. 노벨상 수상의 주인공들은 흔히 사용하는 연필심과 스카치테이프를 활용해 그래핀을 발견하여 놀라움을 샀습니다.

 

탄소 소재그래핀 소재탄소섬유소재
그래핀, 탄소 섬유 (출처 : 구글, 픽사베이, 언스플래시)

그래핀을 다른 물질과 비교해보면,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기가 잘 통하고, 반도체인 단결정 규소보다 100배 이상 전자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강철보다 100배 이상 강하고, 다이아보다 2배 이상 열 전도성이 높으며, 탄성도 뛰어나 늘리거나 구부려도 전기적 성질을 잃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량생산의 문턱에 막혀 그래핀은 상용화까지 도달하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대량생산을 위한 기술이 불가능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 대량생산을 통한 상용화에 성공하는 기업은 로또를 맞은 것이나 다름이 없을 것으로 여겨져 그래핀 테마가 형성된 것입니다.

 

그래핀상용화그래핀상용화문제점
CNT(탄소나노튜브) 도전재, 그래핀을 활용한 2차 전지 배터리 음극재 뉴스 (출처 : 네이버 금융)

탄소산업 자체의 미래 전망도 좋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인, 활용이 가능한 탄소섬유, 인조흑연, 활성탄소, 탄소나노튜브(CNT), 그래핀, 카본블랙 등 6개로 나뉘는 탄소소재는 '미래의 쌀'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한국은 최근 20년(1999~2018년) 6개의 탄소소재 특허 출원량에서 글로벌 4위(1위 중국, 2위 일본, 3위 미국)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기술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탄소소재 글로벌 시장 규모가 10년 내 1,00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글로벌 그래핀 시장 규모는 2025년 169조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2차 전지 산업이 급성장 함에 따라 그래핀은 2차 전지 배터리 그 중에서도 2차 전지 양극재, 음극재, CNT도전재 등에 그래핀, 탄소 관련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폭발적인 산업 성장이 기대됩니다.

 

2차 전지 배터리 그래핀 관련 특허를 보유한 동진쎼미켐

1. 동진쎄미켐 노스볼트와의 2차 전지 소재 사업 분석, 특허 찾기

 

그래핀스퀘어삼성전자 그래핀그래핀 대량생산
그래핀 상용화에 점점 다가가고 있는 상황 (출처 : 한국경제, 전자신문, 파이낸셜 뉴스)

지난 8월 그래핀스퀘어(비상장)가 LG전자와 손잡고 그래핀 상용화에 도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역시 '그래핀 볼'등 관련 기술을 개발에 배터리에 차츰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7월 기초과학연구원, 삼성종합기술원, 부산대 연구팀으로 이루어진 공동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4층에 이르는 다층 그래핀 합성법을 개발해 관심이 쏠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위의 기술의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에 게재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국내 그래핀 관련주들이 그래핀을 활용한 수처리 기술 특허, WHO 인증 등을 받으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한 발 한 발 상용화에 다가가고 있는 탄소소재 그래핀입니다. 상용화가 된다면 안 쓰이는 분야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그래핀,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핀 관련주, 대장주

국내 그래핀 관련주, 대장주로는 국일제지, 이엔플러스, 엔바이오니아, 크린앤사이언스, 대창, 쎄미시스코, 동성코퍼레이션, 아이컴포넌트, 상보, 엑사이엔씨, 해성디에스, 솔루에타, 경인양행 등이 있습니다.

 

'꿈의 소재' 그래핀 관련 특허를 보유했거나, 설비를 구축했거나, 관련 회사에 투자했거나, 그래핀 관련 연구개발이 있거나 하는 등의 기업들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래핀 관련 특허를 보유했지만 테마성을 띄지 않는 기업들도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업명 이유
국일제지(대장) 자회사 국일그래핀이 그래핀 기술관련 구글과 비밀유지계약, 그래핀 제조 설비 구축완료
이엔플러스(대장)
(구 나노메딕스)
수처리용 그래핀 필터 모듈 국내 특허 취득(스탠다드 그래핀과 공동), 그래핀 대량 생산 기술 보유, 2차전지용 액상 그래핀 개발, 스탠다드 그래핀 투자(주식 전환시 최대주주 가능 규모)
상보 그래핀 배리어 필름 연구개발(국책과제)
엔바이오니아 수처리용 그래핀 필터 모듈 국내 특허 취득
크린앤사이언스 그래핀 전자파 차폐소재 연구개발(국책과제)
대창 과거 한양대와 그래핀 자가 조립 박막코팅기술 연구개발 이력
쎄미시스코 그래핀 산화물 투명전극 소재 및 공정 연구개발(국책과제)
동성코퍼레이션 그래핀의 개질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나노복합재료의 제조방법 특허보유

 

국일제지

자회사 국일그래핀으로 단숨에 상승


국일제지 주가
국일제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국일제지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도, 소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 그래핀 및 소재 연구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일그래핀을 두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839억 원, 영업이익 7억 원, 순이익 -383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500억 원, 영업이익 10억 원, 순이익 -1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국일그래핀은 대면적 그래핀 박막 제조설비를 통한 고품질의 박막 그래핀 양산화 및 상용화를 추진 중이며 구글과 그래핀 기술 관련 비밀유지계약을 체결하며 시장의 이목을 끌었고 이에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엔플러스(구 나노메딕스)

치고 나가는 그래핀 관련주


이엔플러스 주가
이엔플러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이엔플러스(구 나노메딕스)는 소방, 소방차, 굴삭기 등 특수차량, 풍력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하지만 국내 최고의 그래핀 관련 기업 중 하나로 알려진 '스탠다드 그래핀(비상장)'에 큰 규모의 투자를 한 바 있습니다.

 

- '스탠다드 그래핀'은 비상장 기업입니다. 그래핀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70여 개의 그래핀 관련 특허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리콘 리뷰가 스탠다드그래핀을 주목해야 할 글로벌 그래핀 기업 TOP 50에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 2019년 매출 404억 원, 영업이익 -154억 원, 순이익 -343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194억 원, 영업이익 -11억 원, 순이익 -7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7년부터 큰 적자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 이엔플러스(구 나노메딕스)는 '스탠다드 그래핀'에 큰 규모의 투자를 하였으며 '스탠다드 그래핀'과 협력하여 수처리용 그래핀 필터 모듈 국내 특허 취득과 WHO 인증, 2차 전지용 액상 그래핀 개발 등 다양한 그래핀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단, 주요 경영진 검찰 조사 이슈, 최대주주 주식 담보대출 등의 이슈가 있어 투자 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상보

국일제지와 함께 그래핀 관련주 전통 강호


상보 주가
상보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상보는 첨단 박막/나노 코팅, 나노소재 기업으로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을 중심으로 차량 및 건축용 윈도우필름, 미디어필름, 신소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488억 원, 영업이익 -50억 원, 순이익 -10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65억 원, 영업이익 12억 원, 순이익 3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상보는 포장지, 디스플레이 등에 적용 가능한 그래핀 배리어 필름을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으며. 그래핀 배리어 필름 연구개발(국책과제)을 수행한 이력이 있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엔바이오니아

이엔플러스, 스탠다드 그래핀과의 협력


엔바이오니아 주가
엔바이오니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엔바이오니아는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와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전하필터(정수) 제품이 매출의 약 80%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체외진단키트에 흡습 패드 및 샘플 패드로 사용 가능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97억 원, 영업이익 13억 원, 순이익 10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2억 원, 영업이익 0억 원, 순이익 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엔바이오니아는 이엔플러스, 스탠다드 그래핀과 함께 수처리용 그래핀 필터 모듈 국내 특허 취득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

5년간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상승


크린앤사이언스 주가
크린앤사이언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크린앤사이언스자동차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 공조용 여과지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42%의 국내 자동차 여과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시장 판로 확대로 수출 다각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1,183억 원, 영업이익 109억 원, 순이익 8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779억 원, 영업이익 123억 원, 순이익 10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근 5년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크린앤사이언스는 그래핀 전자파 차폐소재 연구개발(국책과제) 수행한 이력이 있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창

그래핀 테마주 1


대창 주가
대창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대창황동단조품, 가공품, 황동볼밸브, 냉동볼밸브, 황동분배기 등의 황동 소재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8,990억 원, 영업이익 170억 원, 순이익 4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440억 원, 영업이익 26억 원, 순이익 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대창은 과거 한양대와 그래핀 자가 조립 박막 코팅기술 연구개발 이력이 있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쎄미시스코

그래핀 테마주 2


쎄미시스코 주가
셰미시스코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쎄미시스코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사용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8,990억 원, 영업이익 170억 원, 순이익 4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440억 원, 영업이익 26억 원, 순이익 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쎄미시스코는 그래핀 산화물 투명전극 소재 및 공정 연구개발(국책과제) 이력이 있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성코퍼레이션

그래핀 테마주 3


동성코퍼레이션 주가
동성코퍼레이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동성코퍼레이션은 동성화학으로부터 분할 설립된 동성그룹의 비금융 순수지주회사입니다.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금, 경영 자문료, 수수료로 수익을 얻는 지주부문과 정밀화학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8,990억 원, 영업이익 170억 원, 순이익 4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440억 원, 영업이익 26억 원, 순이익 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동성코퍼레이션은 그래핀의 개질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나노복합재료의 제조방법 특허 보유하고 있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핀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핀은 정말 '꿈의 소재'입니다. 상용화만 된다면 사용하지 않는 분야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현재 그래핀 관련 기업들의 경우 특허는 보유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매출이나 수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없어 미래 성장성만 보고 투자하는 격입니다.

 

그래핀 상용화 가능
최근 5년 평균 4,180건의 특허가 미활용 특허 (출처 : 네이버)

만약 특허, 기술은 가지고 있지만 상용화하지 못한다면 사실 쓸모없는 지식수준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는 주가에 반영될 것이고요. 국일제지 주가만 봐도 그렇습니다.

 

종이회사에서 그래핀을 사업을 하고, 설비를 구축하고, 구글과 비밀유지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 하나만으로 5,000원 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양산에 시작한 것도 아니고 구글과의 계약이 어떤 건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물론, 정말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이고 수익성이 뛰어나다면 보물선, 금광을 찾은 것과도 견줄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정해져 있지 않은 미래에 투자하는 것이라는 것 명심하시길 바라며 그래핀 관련주는 주가 등락이 심한 점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