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화이자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by 쿠킷리스트 2020. 10. 17.
반응형

화이자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코로나 19 백신 11월 긴급사용승인 신청?


화이자 관련주' data-origin-width=
화이자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미국의 제약사 '화이자(pfizer)'가 이르면 11월 말까지 FDA(식품의약국)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을 밝히면서 좋은 소식을 알려왔습니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CEO는 16일(현지시간) 회사 홈페이지에 코로나 19 백신 관련 성명을 올렸습니다. "화이자는 안전성 검증 자료를 확보하는 시점인 11월 셋째 주에 미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은 효과, 안전성, 제조 품질이 충족해야 한다”이라며 “10월 말까지 우리(화이자)의 코로나 19 백신이 효과적인지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화이자 로고
화이자 로고(좌), 화이자 홈페이지(중), 화이자 성명(우) (출처 : 네이버 금융)

또한 앨버트 불라는 지난 9월 13일(현지시간)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미 백신 제조를 시작했고 수십만 회 투여분을 만들었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원문 내용을 읽어보면 백신 개발이 다 되었다가 아니라 안정적인 데이터가 도출된다면 11월 셋째 주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물론 인터뷰와 홈페이지 공식적으로 소식을 알린만큼 자신감이 있을 수도 있겠죠.

 

화이자 홈페이지 원문

 

임상 3상에서 부작용이 발생했으나 경미한 수준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임상을 강행한 결과로 보입니다. 


이에 외신들은 이에 따라 트럼프가 추진하던 미 대선(11월 3일) 이전 코로나 19 백신 개발은 이뤄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화이자가 미국 내 코로나 19 백신 개발을 성공하는 첫 번째 회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화이자 백신 보급화이자 백신 공급
화이자 코로나 백신 보급 계획 (출처 : 화이자)

화이자는 미국 39개 주를 포함한 세계 120곳에서 16~85세 4만 4,000명을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3상 도중 부작용이 발생하였지만 경미한 수준으로 다른 제약사와 달리 임상을 중단하지 않았습니다.

 

화이자의 코로나 19 백신 임상 결과가 성공적으로 나올 경우 올해 말까지 1억 회분을 공급할 계획이며 내년 말까지는 12~13억 회분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바이오엔테크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술과 화이자의 글로벌 개발, 제조 역량을 결합해 만든 BNT162 백신은 기존의 다른 백신에 비해 저렴하고 대량 생산이 쉬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로나 19코로나 19 치료제코로나 19 백신
코로나 19 바이러스 (출처 : 언플래시, 픽사베이)

정부의 자금지원을 거부한 화이자는 백신으로 이윤을 얻을 생각이라며 현재의 특수한 상황을 가격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으며 미 정부는 화이자와 2조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며 6억 회 분(1억 회 분 우선, 5억 회 분 옵션)을 미리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화이가 미정부와 맺은 백신의 가격은 1회당 19.5달러(약 23,000원)이며 미국을 제외한 다른 선진국들에는 백신을 미국보다 싸게 팔지 않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이은 코로나 19 백신 임상 중단 소식만 가득하던 시장에서 긴급사용 승인 신청 얘기가 나오며 시장의 관심이 화이자에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화이자 관련주

화이자 관련주로는 제일약품, 제일파마홀딩스, 부광약품, 동화약품, 우리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위의 종목들은 화이자와 파트너십을 맺거나, 화이자 출신 인산가 있거나, 화이자가 투자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명 이유
제일약품(대장) 화이자와 10년 넘게 이어온 파트너쉽, 성석제 대표이사가 한국화이자 부사장 출신
제일파마홀딩스 제일약품을 자회사로 두고 있음
부광약품 자회사 콘테라파마(덴마크)와 함께 개발중인 파킨슨병 치료제에 화이자가 투자
동화약품 한국화이자제약 일부 품목 판매 유통, 과거 대표이사가 화이자 출신
우리바이오 이숭래 대표이사가 한국화이자제약 영업담당, 전무 역임

관련주들이 화이자와는 연관성이 있으나 백신과 관련된 근거나 정황은 없기에 투자 시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제일약품(대장), 제일파마홀딩스

오래된 화이자의 국내 파트너


제일약품 주가
제일약품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제일파마홀딩스 주가
제일파마홀딩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제일약품은 이름 그대로 제약, 바이오 기업이며 제일파마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었습니다. 넥실렌, 란스톤 캡슐, 리피토 정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미충족 의료, 뇌졸중, 줄기세포를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제 등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제일파마홀딩스는 제일약품의 모회사입니다. 제일약품 주가와 흐름이 거의 비슷합니다.

 

- 2019년 매출 6,713억 원, 영업이익 4억 원, 순이익 -106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451억 원, 영업이익 97억 원, 순이익 6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05년 영입된 성석제 대표이사가 한국화이자 부사장 출신. 성석제 대표이사가 취임한 이후 2005년부터 현재까지 10년 넘게 협력관계를 구축해왔습니다.

 

- 제일약품은 1996년 고지혈증 치료제인 리피도의 코프로모션 당시부터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소염진통제, 통증 치료제 등의 화이자 제품을 국내에서 꾸준히 판매 중입니다. 이에 따라 제일약품은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부광약품

자회사에 투자한 화이자


부광약품 주가
부광약품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부광약품은 제약, 바이오 기업으로 레가론, 치옥타시드, 덱시드, 훼로바, 씬지로이드, 오르필, 액시마 등이 있으며 자회사로 덴마크 소재의 바이오 벤처 콘테라파마를 두고 있습니다. 콘테라파마는 2021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재미난 점은 신성장 동력으로 화학, 태양광에너지 기업인 OCI와 손을 잡았으며 합작투자사업을 통해 제약, 바이오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부광약품 주가는 현재 매출과 영업이익 대비 상당히 고평가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 2019년 매출 1,682억 원, 영업이익 95억 원, 순이익 -7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798억 원, 영업이익 97억 원, 순이익 6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부광약품은 94% 지분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 콘테라파마(덴마크)와 공동 개발하고 있는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 JM-010에 화이자가 투자하여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화약품

화이자와의 파트너십


동화약품 주가
동화약품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동화약품은 1897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제약사입니다. 까스활명수큐를 중심으로 고정 수요자를 확보하여 액체 소화제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시딘연고, 판콜, 잇치 등 일반 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항암제, 항감염제 등의 합성신약 및 천연물신약을 개발 중이며 헬스케어, 의료기기 관련 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3,072억 원, 영업이익 99억 원, 순이익 9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1,368억 원, 영업이익 89억 원, 순이익 9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동화약품은 2015년부터 화이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조현병 치료제 젤독스, 항우울제 졸로푸트, 항불안제 자낙스 등에 대하여 국내 판매 및 유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그만둔 대표이사가 화이자 출신이기도 해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우리바이오

화이자 출신의 이사


우리바이오 주가
우리바이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우리바이오는 식물공장, 천연물 원료, 건강기능식품 제조(OEM, ODM) 전문 기업입니다. 2019년 신수종사업으로 헬스케어 산업을 선정. 첨단 광원 기술에 식물 재배 기술을 융합한 천연물 식물공장을 구축. 산학 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 2019년 매출 1조 6,726억 원, 영업이익 265억 원, 순이익 6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7,150억 원, 영업이익 178억 원, 순이익 1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우리바이오는 이숭래 대표이사가 화이자 출신(국내 영업담당 이사, 비지니스 액설런스 전무)이어서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화이자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제일약품, 제일파마홀딩스, 부광약품, 동화약품, 우리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유럽도 재봉쇄, 미국 일부 주 코로나 19 확진자 증가, 전 세계 글로벌 제약사들의 코로나 19 백신 임상 중단 소식 등 좋지 않은 이벤트들만 생기고 있었는데 화이자가 반가운 백신 소식을 알려와 기대가 됩니다.

 

백신이 나온다면 언제 얼마나, 어떻게, 얼마에 보급될지 모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속에서 국내 관련주, 국내 유통을 담당할 기업을 잘 고르기만 한다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담으로 얼른 백신이 나와서 전 세계 경제가, 일상생활이 회복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