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수소 관련주 총정리, 수소차, 수소경제의 시작!

by 쿠킷리스트 2020. 11. 14.
반응형

수소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기업별 수소사업 완벽 분석!

정부의 수소경제 적극 지원, 기업의 대규모 투자, 글로벌 친환경 흐름

수소 관련주 수소 대장주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 대장주
미래의 핵심 기업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 대장주, 수소에너지 관련주

코로나 19 이후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가 떠오르면서 수소경제, 수소차, 전기차가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차의 경우 대한민국이 일본과 함께 가장 앞서고 있으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그린 뉴딜, 미래차 전략 등을 통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래가 유망한, 그리고 한국이 1등을 목표로 하는 수소 경제 전망, 수소차 관련주, 수소에너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충전소수소차 연료탱크발전용 연료전지수소스테이션
수소차 충전소, 수소연료전지, 수소탱크, 수소버스 (출처 : 구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방문해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 선점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2025년까지 미래차에 20조 원 이상을 투자하며 전기차 전기차, 전기차 인프라는 물론 수소차 충전소 450곳 확충, 수소차 20만 대 보급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울산 현대차공장 방문정부 탄소중립 선언
문재인 대통령의 미래차 연설과 탄소중립 선언 (출처 : 청와대)

이를 통해 전기차 46만 대, 수소차 7만 대, 하이브리드 30만 대를 수출해 완성차 수출의 35%를 친환경차로 채우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모든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장착하고 수소버스, 전기트럭, 전기택시 등의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보조금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 19 이전에도 정부는 수소 경제 발전에 힘을 쏟고 있었습니다. 2019년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 하며 투자를 알렸습니다.

 

우니라나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내걸었습니다.

 

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출처 : 보도자료)

주요 내용으로는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2040년까지 620만 대(내수 290만 대, 수출 330만 대)로 확대하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 목표.

 

40년까지 수소 택시 8만 대, 수소버스 4만 대, 수소 트럭 3만 대 보급. 수소 공급은 수전해 및 해외생산, 수입 등 그린 수소 비중을 확대하여 18년 13만 톤 수준에서 40년 526만 톤 이상으로 확대 등이 있습니다.

 

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 추진목표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 비전수소경제활성화로드맵추진방안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 세부 사항 (출처 : 보도자료)

기업들도 수소경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대장격인 기업은 현대차그룹인데 1998년부터 수소차 개발에 나섰습니다. 현재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해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수소 전기 대형 트럭 양산에도 성공하면서 스위스에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 10대를 수출하기도 했으며 2030년까지 유럽에 25,000대, 미국에 12,000대, 중국에 27,000대의 수소 전기트럭 판매를 목표로 세웠습니다.

현대차 수소차 넥쏘수소차 넥쏘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 (출처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수소산업에 7조 6,000억 원을 투자해 51,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2030년까지 연간 500,000대의 수소차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수소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한화는 미국 수소차 기업 테슬라 투자로 주목을 받았으며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을 통해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두산중공업도 친환경 에너지로 체질 개선에 나서며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건설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정부, 민간에서 강력한 투자를 나서고오 있는 수소, 수소차 관련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 관련주, 대장주와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대한민국이 1등을 목표로하는 수소산업

현재 국내 수소 관련주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화솔루션, 두산중공업,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일진다이아, 이엠코리아, 풍국주정, 제이엔케이히터, 유니크, 영화테크, 모토닉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기업들이 수소, 수소차, 수소충전소, 수소탱크,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테마성이 짙은 기업도 있고 수소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기업도 있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기업 발굴해내시길 바랍니다.

기업명 이유
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은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대장.
수소차 개발, 수출과 수소산업에 7조 6,000 억 원 투자 예정
기아자동차
한화솔루션 한화의 니콜라 투자,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 개발 중
두산중공업 그룹차원의 체질 개선, 국내 첫 액화플랜트 건설 수주
두산퓨얼셀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국내 점유율 1위, 선박용 수소 연료전지 개발 예정
효성 울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공장) 설립 예정,
수소터빈 사업 진행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국내 유일 탄소섬유 기업, 탄소섬유는 수소연료전지에 사용
에스퓨얼셀 수소 연료전지 개발, 수소 드론 개발
일진다이아 자회사 일진복합소재가 수소 연료탱크 생산
국내 유일 수소탱크 생산 업체, 세계 1위
이엠코리아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 1~2위, 국내 1호 수소제조장치 공급
풍국주정 자회사 에스디지를 통해 초고순도 수소 공급
제이엔케이히터 니콜라 독점제휴사인 넬과 수소충전소 협력 사업 진행
유니크 수소제어밸브 공급
세종공업 수소센서 공급
한온시스템 공조, 열관리 시스템
영화테크 컨버터, PDU, OBC 공급
모토닉 고압 레귤레이터, 리셉터클, 매니폴드 공급

 


기업별 수소 사업 분야 정리

수소경제에 앞장서 글로벌 1위를 노리는 대한민국

현대차주가
현대차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기아차주가
기아차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현대자동차 그룹)

1998년부터 수소차 개발에 나선 현대자동차 그룹(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는 한국 수소경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열쇠입니다. 수소차 기술력 세계 1, 2위를 다투고 있으며 출시된 수소차 '넥쏘'는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하며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수소산업에 7조 6,000억 원을 투자해 51,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2030년까지 연간 500,000대의 수소차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시장에도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 트럭 양산에도 성공하면서 스위스에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 10대를 수출하기도 했으며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현지 기업들과 MOU를 맺으며 전기트럭 27,000대 공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유럽에 25,000대, 미국에 12,000대 수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주가
한화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한화솔루션

한화그룹의 니콜라 투자로 주목을 받았으며,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에서 태양광 기술과 연계해'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그린 수소'란 석유, 천연가스 등으로 생산하는 그레이 수소가 아닌 태양광, 풍력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수전해해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원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조 바이든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큰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태양광, 케미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1.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실적 기반

2. 조 바이든 관련주 6,000조 수혜 국내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3. 태양광 관련주


두산중공업 주가
두산중공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의 경우 그룹 차원의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회사 매각과 함께 친환경 사업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습니다. 액화수소플랜트, 수소 터빈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글로벌 탈원전 흐름 속에서 수소경제를 통해 반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확약'을 체결하며 국내 첫 액화플랜트 건설 수주에 나섰습니다. 1,200억 원 규모의 계약으로 수소액화 플랜트를 건설하고 20년간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두산퓨얼셀 주가
두산퓨얼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를 제조, 판매, 유지 보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 78%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수소경제 로드맵'을 통해 발전용 수소연료전지를 2040년까지 총 15GW 보급할 계획을 밝혔는데, 이 중 수출 물량을 제외한 국내 물량만 고려해도 연간 400MW 규모의 발주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글로벌 선사인 나빅 8과 함께 친환경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에 돌입했습니다.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선박의 엔진을 연료전지로 전환한다면 2050년까지 총 300GW 규모의 선박용 연료전지 발주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20~25년 선박들의 교체 주기가 다가오고 있는 현재 기술개발에 성공한다면 잭팟을 터뜨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효성중공업 주가
효성중공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효성첨단소재 주가
효성첨단소재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은 세계적인 화학기업이며, 30년 전부터 액화수소를 생산하고 있는 린데그룹과 2022년까지 3,000억 원을 투자해 액화수소 생산, 운송,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 벨류체인을 구축하는 MOU를 체결했습니다.

 

또한 울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공장)를 설립하기로 했으며, 탄소섬유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수소 연료탱크용 탄소섬유 개발과 공급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정부 계획에서 효성중공업은 신규 물량 중 3분의 1 이상을 수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MSCI 스몰캡 지수에 편입되기도 했습니다.

 

효성첨단소재의 경우 국내 유일의 탄소섬유 기업인데 개발 완료한 탄소섬유의 경우 수소 연료탱크 소재로 연구개발 되고 있습니다.

 

1. MSCI 편입 종목 총정리! 효성중공업 편입

2. 효성첨단소재 주가 전망, 실적


에스퓨얼셀 주가
에스퓨얼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에스퓨얼셀

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기업으로 두산퓨얼셀과 같이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에스퓨얼셀은 2kW급 연료전지와 액화수소용기를 사용한 수소 드론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며 수소 모빌리티 진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일진다이아 주가
일진다이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일진복합소재를 자회사로 두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일진복합소재는 수소 전기차에 수소탱크를 공급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로 현대차의 넥쏘, 수소 전기버스에 수소 연료탱크를 공급하고 있으며 경찰버스와 중장거리 광역버스용 연료탱크를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동일본 여객철도와 도요타, 히타치가 공동 개발하는 하이브리드 열차에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기로 하면서 수출에도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주가
이엠코리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자회사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엠솔루션의 경우 2019년 기준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 1~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0년 국내에서 최초로 수소제조장치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풍국주정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풍국주정

풍국주정 자회사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스디지의 주력 제품은 수소자동차나 수소발전에 사용되는 초고순도 수소(99.9999%)이며 SK케미칼과 대성, S-Oil 등 10여 개 회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에스디지는 수소산업의 중심지인 울산에서 지하 수소 배관망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수소가스를 수급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제이엔케이히터

제이엔케이히터는 니콜라 독점 제휴사로 알려진 넬과 수소충전소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차가 수소충전소 구축, 운영을 위해 출범시킨 하이넷(HyNet)의 협력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창원시가 추진하는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을 수주했으며, 서울시에서 발주한 서울 상암 수소스테이션 구축 공사를 완료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올해 초 한국가스공사에서 발주한 청주, 제천 수소충전소 구축을 진행 중이며 하이넷에서 발주한 경기권 수소충전소 3곳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10여 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

사실 수소차 관련주들은 너무너무 많습니다. 일일이 정리하기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 정부가 밀어주고 기업이 당기는 강력한 테마가 형성되어있기에 주요 몇 기업을 추려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사실 수소 경제의 경우 전 세계 어느나라도 상용화까지 도달한 곳이 없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고 수고 관련 기술력은 한국이 일본과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부와 기업 모두 수소 산업에서 1등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랜만에 관심 있는 분야라 기업별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양이 좀 많기는 한데 수소산업, 수소경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