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다음)

이재명 관련주

by 쿠킷리스트 2020. 10. 21.
반응형

이재명 관련주

여당 대선 후보 선호도 1위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관련주 (출처 : 미리캔버스)

현재 대선 후보 선호도 1위를 기록하며 놀라운 지지율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입니다. '사이다 발언'으로 인기를 끌던 와중 최근 법적 이슈까지 해결되면서 날개를 달았습니다. 따라서 이재명 관련주, 테마주들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처음부터 강력한 대선 후보는 아니었습니다. 총리 말기 48%의 지지율을 보인 이낙연 당대표가 유력했죠.

 

강력한 지지도를 바탕으로 '어대낙', '어대후 이낙연'이라는 말도 만들어냈습니다. '어차피 당대표는 이냑연', '어대후 이낙연'은 '어차피 대선 후보는 이낙연'의 줄인 말입니다.

 

용호상박의 이재명, 이낙연

이낙연 당대표가 강력한 지지율을 보일 당시 이재명지사의 지지도는 친형 강제입원 사건 등으로 인해 5% 정도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친형 강제입원의 대법원과 파기환송심 최종 재판에서 무혐의로 결론이 난 이후 급격한 지지율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재명지사는 성남시장 시절부터 현재 경기도지사까지 코로나 19에 대한 강력한 조치, 중고차 시장 강력 단속, 공매도 금지 연장,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경기도 공공 배달앱 등 강력한 정책들과 거침없는 언행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재명 페이스북 (출처 : 이재명 페이스북)

특히 개인투자자들에게 딱 맞는 발언들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공매도 금지 연장을 시작으로 대주주 3억 요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난 12일 페이스북으로 "기재부가 대주주 범위를 확대하면서 막연히 총액기준으로 내리다 보니 시가총액 300조 원이 넘는 삼성전자의 경우 100만 분의 1 지분만 보유해도 '대주주'가 된다"며 "그게 무슨 대주주냐'는 반발 빌미를 주고 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적합도 등

이재명 지사는 경상북도 안동 출신이며 중앙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며 제35대 경기도 도지사이며 2010~2018년 경기도 성남시 시장을 지내기도 했습니다.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더불어민주당)이기도 했습니다.

 

최근 차기 대권 주자 지지도, 선호도 조사에서는 이재명지사와 이낙연 당대표가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관련주, 테마주

현재 가장 강력한 대선 후보


 

 

 

 

이재명 관련주, 이재명 테마주로는 에이텍, 에이텍티앤, 동신건설, 지알텍, 지엘팜텍, 오리엔트바이오, 오리엔트정공, 형지엘리트, 인터지스, 인터불스, 캠시스, 정다운, 수산아이앤티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대표적인 종목을 소개하겠습니다.

 

정치 테마주의 경우 주가가 몇 배에서부터 몇십 배까지 오르거나 떨어지며 급등락을 보여줍니다. 

 

또한 관련주들이 해당 정치인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지연, 학연, 동일 지역 정도의 이유로 묶여 실질적 수혜 혹은 기업의 실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어 투자 시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명 테마 이유
에이텍(대장) 인맥/동문/지역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신승영 대표이사가 성남창조경영 CEO포럼 운영위원, 에이텍 본사가 성남에 위치
에이텍티앤(대장)
동신건설(대장) 동신 건설 본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고향인 경북 안동에 위치
디알텍 본사가 성남에 위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 시장 시절 트위터로 홍보
지엘팜텍 왕훈식 대표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동문, 회사가 성남에 위치
오리엔트바이오(대장) 개인/과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17세까지 오리엔트 그룹에 속한 오리엔트 시계에서 일한 경험, 2017년 1월 오리엔트 시계 공장에서 대선 공식 출마 선언
오리엔트정공(대장)
형지엘리트 정책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무상교복 지원과 관련한 교복업체들 수혜 예상
인터지스 인맥/동문 최해종 사외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사법연수원 동기
인터불스 김세중 사내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법학과 동문
캠시스 박영태 대표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동문
정다운 김선철 대표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중앙대 동문
쏠리드 지역 정준 대표이사가 성남 창조경영 CEO포럼의 운영위원직을 담당

 

에이텍, 에이텍티앤(대장)

반등을 도모하고 있는 상황


에이텍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에이텍티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에이텍은 LCD 응용제품 전문 기업입니다. 보안 솔루션을 갖춘 LCD 일체형 PC, LCD 모니터, 엘리베이터 DID 등의 제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용 PC 및 모니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에이택티앤은 에이텍의 교통카드 솔루션 사업 부문을 인적 분할해 설립되었으며 교통카드 솔루션 개발, 무선통신장비 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가는 이재명 관련 이슈가 나올 때마다 급등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조정을 받았고 최근 반등을 도모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에이텍의 최대주주인 신승영 대표이사가 성남 창조경영 CEO 포럼의 운영위원직을 맡고 있고 에이텍이 성남에 위치해 있어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신건설(대장)

이재명 관련 대장주 2


동신건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동신건설은 토목, 건설, 문화재 공사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건설회사로 2019년 전국 도급순위 128위를 기록했습니다.

 

- 주가는 관련주답게 이재명 관련 이슈가 나올 때마다 급등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조정을 받았고 최근 반등을 도모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동신건설 본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고향인 경북 안동에 위치해있다는 이유로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 오리엔트정공(대장)

이재명 청소년기를 함께한 기업


오리엔트바이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오리엔트정공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오리엔트바이오는 오리엔트그룹 계열사 중 하나로 실험동물과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실험동물, 사료, 시약, 바이오장비 등을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 오리엔트정공 역시 오리엔트그룹 계열사 중 하나로 자동차 부품 업체입니다. 현대자동차 협력업체이며 수동변속기, DCT 부품, 엔진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주가는 여타 관련주와 마찬가지로 이재명 이슈에 강한 상승을 보였다가 최근 조정을 받고 보합권에 머무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오리엔트바이오와 오리엔트정공은 오리엔트그룹 계열사인 오리엔트시계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17세까지 소년공으로 일한 경험이 있으며 2017년 1월 오리엔트 시계 공장에서 공식적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형지엘리트

인맥, 동문 테마가 아닌 정책 테마


형지엘리트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형지엘리트는 종합 패션기업으로 교복 대표 브랜드인 '엘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폼, 학생복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으며 교육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니폼 사업의 경우 항공업, 금융업, 유통업, 여행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 진출하며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습니다.

 

- 주가는 다른 이재명 관련주와 마찬가지로 이슈 때 급등을 보여주었고 최근 조정 이후 반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형지엘리트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무상교복 지원 정책에 따라 대통령 당선 시 정책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되어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인터지스

인터지스 + 동국제강


인터지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인터지스는 물류기업으로 물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상운송, 내륙운송, 국제물류 서비스, 항만하역 등 물류 전 영역에 걸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브라질, 멕시코, 베트남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해외 진출에도 힘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 동국제강을 모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주가는 앞서 언급드린 종목들과 마찬가지로 이재명 이슈에 급등 그리고 조정을 받다가 보합권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 최해종 사외이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사법연수원 동기라는 이유로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도 이재명 테마가 조금씩 섞이는 분위기입니다.

 

정리

지금까지 이재명 관련주, 이재명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에이텍, 에이텍티앤, 동신건설, 지알텍, 지엘팜텍, 오리엔트바이오, 오리엔트정공, 형지엘리트, 인터지스, 인터불스, 캠시스, 정다운, 수산아이앤티 등이 있습니다.

 

지지부진하고 재미없는 보합 장이 이어져가고 있는데 미 대선도 남아있고 국내 정치 이슈도 끊이질 않고, 여야 대립도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치 테마주, 이재명 관련주를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재명 관련주로는 앞서 언급드린 종목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좋은 종목 잘 고르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 > 한눈에 보는 관련주(다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렘데시비르 관련주  (31) 2020.10.23
보로노이 관련주, 7000억 기술 수출!  (35) 2020.10.22
자율주행 관련주  (26) 2020.10.21
조 바이든 관련주  (8) 2020.10.21
모더나 관련주  (17) 2020.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