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by 쿠킷리스트 2021. 1. 17.
반응형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미국 퀀텀스케이프를 필두로 전기차 전고체배터리 기대감 상승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테슬라를 중심으로 전기차 기업들의 주가가 폭등하며 리튬이온 2차전지를 넘어 미래기술인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들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란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고체로 된 2차 전지로, 에너지 밀도가 높고, 용량이 크며(주행거리 증가), 발화 가능성이 낮아 안정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2차전지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어 수명이 짧고 고열에 폭발,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전고체배터리 관련주전고체배터리 대장주전고체배터리 관련주식전고체배터리란
국내 연구진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의 전고체 배터리

따라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가 차세대 배터리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플렉서블 배터리로 활용할 수도 있어 웨어러블 시장에서도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1월 13일 한국 연구진이 폭발하지 않고 위어지는 '웨어러블 전고체 배터리' 개발 소식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권(KBSI)의 김해진 박사 연구팀이 한국화학연구원, 성균관대, 인하대, 전남대 연구팀과 함께 개발한 기술입니다.

연구팀은 전고체 배터리를 1㎜보다 얇은 두께를 가지면서도 면적이 넓은 형태로 만들었다. 이 얇은 배터리를 구부리거나 구겨도 성능 저하가 거의 생기지 않는 결과를 도출했으며 향후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전자기기, 전기차, 드론, UAM 등에 배터리 적용이 가능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뒤쳐지고 있다고 평가받는 도요타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보유한 특허만 1000개가 넘으며 2021년 전고체 배터리를 적용한 첫 차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전고체배터리 동향전고체배터리 원리전고체배터리 상용화전고체배터리 단점전고체배터리 소재
퀀텀스케이프와 삼성SDI의 전고체 배터리 (출처 : 퀀텀스케이프, 삼성SDI)

빌 게이츠, 폭스바겐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미국의 퀀텀스케이프가 2020년 12월 개발 중인 전고체배터리가 15분 이내에 전기차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폭스바겐은 2025년 퀀텀스케이프 전고체 배터리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2025년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시범양산하고, 2030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할 예정이러 밝혔으며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LG화학)도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대형 배터리 기업을 제외한다면?

삼성SDI,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등을 제외한 국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로는 씨아이에스, 한농화성, 이수화학, 테이팩스 등이 있습니다.

기업명 특징
씨아이에스
(대장주)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함꼐 전고체배터리 핵심소재 기술 개발 및 이전
한농화성
(대장주)
한국화학연구원, LG화학(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전고체 배터리 핵심소재 전해질 개발 중
이수화학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함께 전고체 배터리 관련 연구과제 참여
테이팩스 전고체 배터리 관련 국내 2차전지 기업과 공동개발에 참여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씨아이에스(대장주)

- 씨아이에스는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와 함께 전고체 배터리 핵심소재 기술 개발과 함께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전고체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이번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주목 받기 전부터 전고체 배터리 황화물께 고체 전해질을 개발하고 있었으며, 합성 공정 기술 역시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최근 최대주주가 바뀌며 이슈가되고 있는데, 소프트뱅크 계열사로 알려져있던 SBI인베스트먼트가 100% 지분을 가진 지바이홀딩스가 씨아이에스를 인수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뱅크와 SBI인베스트먼트 관계에 대해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씨아이에스 주가는 작년 말부터 153.6억 원규모, 184억원 규모의 2차전지 전극공정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전고체 배터리 이슈까지 겹치며 강한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농화성 주가 전망
한농화성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한농화성(대장주)

- 한농화성은 한국화학연구원, LG화학(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전고체 배터리 핵심소재 전해질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져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재 국책과제로 리튬금속고분자전지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소재 합성 기술 및 상용화 기술 개발의 주관기업으로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한농화성이 개발하고 있으며 한국화학연구원,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은 이를 이용한 배터리의 안정화, 성능 평가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한농화성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최근 전고체 배터리 이슈와 함께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수화학 주가 전망
이수화학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이수화학

- 이수화학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함께 전고체 배터리 관련 연구과제 참여한 이력이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020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리튬 기반 차세대 이차전지 성능 고도화 및 제조기술개발 사업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 과제에 현대자동차, 삼성SDI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 이수화학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박스권 장세에 접어들었다가 백신 콜드체인 이슈와 함께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며 급등세를 보인 바 있으며 이후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며 다시 한 번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이팩스 주가 전망
테이팩스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테이팩스

- 테이팩스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 국내 2차전지 기업과 공동개발에 참여한 이력이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수행했던 국책과제는 주요 고객사인 삼성SDI와 자동차용 2차 전지 개발관련 국책과제 였으며 모회사가 한솔그룹으로 삼성그룹과 형제 지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테이팩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으며 전고체 배터리 이슈 이외에도 포장 랩 분야 국내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어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

전고체 배터리는 반드시 다가올 미래입니다. 단지 그 시기가 언제인가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최근 LG화학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들에서 화재사고가 일어나는 등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화재 원인이 배터리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안정성, 에너지 밀도, 용량 모든 것을 갖춘 완전체 배터리의 모습을 보여줄 전고체 배터리는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전기차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우주산업 등에도 사용될 수 있어 미래 성장성은 상당히 큰 상황입니다.

 

국내기업뿐만 아니라 미국의 퀀텀스케이프, 일본의 도요타 등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팔로우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TIGER 2차전지 테마 vs KODEX 2차전지 산업 [2차전지 ETF, 전기차, 국내 ETF]

2. LG화학 주가 전망, 3분기 실적 기반

3.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3분기 실적 기반

4. UAM 도심항공모빌리티 뜻, 시장, 동향, 전망 알아보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