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탄소중립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2050!

by 쿠킷리스트 2020. 12. 28.
반응형

탄소중립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2050!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선언, 전 세계 탄소중립 흐름

탄소중립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탄소중립 관련주, 탄소중립 대장주 완벽 정리!

부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하며 친환경, 탄소중립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은 과거부터 꾸준히 논의되어 왔었는데 코로나 19 이후 전 세계의 친환경, 탄소제로 흐름에 맞춰 한국 정부도 장기적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10월 28일 국회 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12월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 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개최해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탄소중립 관련주탄소중립 대장주탄소중립이란탄소중립 2050탄소중립 선언국가탄소중립 국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 (출처 : 보도자료, 정책프리핑)

탄소중립(넷제로, Net Zero)이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입니다.

 

대기 중으로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이고,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이산화탄소 총량을 중립 상태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가 이러한 친환경, 탄소중립 흐름으로 이어져 가는 것은 기후위기가 심각한 단계에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기온은 지난 20년간 약 0.3~0.4도가 올랐으며, 지난 100년 동안 0.4~0.8도 상승한 것에 비하면 가파른 상황입니다.

 

기후 문제의 주범이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등이 주목되고 있어 탄소중립 선언 행렬이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류애적인 이유 이외에도 신사업 육성과 발굴, 경제 회복, 산업 선점 등을 위하여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탄소중립태양광 탄소중립풍력에너지 탄소중립테슬라 주가 전망넥스트라에너지 주가 전망엑손모빌 주가 전망
친환경 기업들의 반란 (출처 : Unsplash, YahooFinance)

전기차, 수소, 수소차, 풍력, 태양광 등 다양한 친환경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미국의 테슬라 같은 경우 S&P500 지수에 편입되었고, 시가총액기준 미국 10위 안에 들어가기까지 했습니다.

 

태양광 업체인 넥스트라에너지는 한때 시총 1위였던 엑손모빌의 시가총액을 넘기도 했으며 국내에서도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 씨에스윈드 등이 신고가 랠리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여러 계획을 통해 탄소중립 관련 기업,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 중 신유망 산업 육성에서는 이차전지, 저전력반도체, 바이오, 그린수소, 그린서비스, CCUS를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탄소중립 관련주 대장주

너무나도 많은 관련 기업 중에 어떤 기업이?

주목해볼만한 탄소중립 관련주로는 에코프로비엠, 휴켐스, 후성, 한솔홈데코, 한화솔루션, 씨에스윈드, 두산퓨얼셀, 신성이엔지, 유니슨, 그린케미칼 등이 있습니다.

 

기업명 특징
에코프로비엠 양극재 개발 업체, 2023년까지 생산 CAPA 1위
휴켐스 2019년 유엔으로부터 100t 규모의 탄소배출권 인증
후성 냉매가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기술 보유
한솔홈데코 뉴질랜드 조림사업에 진출해 탄소 배출권을 확보
한화솔루션 태양광 셀 생산 규모 1위 업체, 그린수소사업도 영위
씨에스윈드 윈드타워 글로벌 제조 1위 기업, 풍력
두산퓨얼셀 수소연료전지 국내 점유율 1위 기업
신성이엔지 태양광 관련주
유니슨 풍력에너지 관련주
그린케미칼 이산화탄소를 고부가 가치 소재로 생산하는 CCU 기술 개발 중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양극재 개발 업체로 2차전지 관련주,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 2023년까지 생산 CAPA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니켈비중 90%의 NCMA양극재를 21년 하반기 양산할 계획입니다.

 

-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전기차 모멘텀과 함께 급등하였으며 10월 전체적인 조정이후 다시 전고점을 돌파하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휴켐스 주가 전망
휴켐스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휴켐스

- 휴켐스2019년 유엔으로부터 100t 규모의 탄소배출권 인증받으며 탄소배출권 관련주,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내년부터 탄소배출권 시장이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실적 역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휴켐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완만한 주가 흐름을 보이다 탄소 중립, 바이든 이슈에 따라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후성 주가 전망
후성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후성

- 후성은 불소 기반 기초화합물 전문 업체로 냉매가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기술 보유하고 있어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불소 기반의 업체로 국내에서 불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업체입니다. 지난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불화수소 관련주, 소부장 관련주로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 후성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완만한 상승을 보이다가 바이든 이슈, 탄소중립, 친환경 이슈에 따라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솔홈데코 주가 전망
한솔홈데코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한솔홈데코

- 한솔홈데코는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 뉴질랜드 조림사업에 진출해 탄소 배출권을 확보해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지난 3분기 탄소배출권을 판매해 356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4분기, 내년에도 관련 매출이 크게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한솔홈데코 주가는 여타 종목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19 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보였으나 탄소중립, 친환경정책, 바이든 이슈에 급등을 보였습니다.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한화솔루션

- 한화솔루션은 한국의 대표적인 태양광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 최근에는 그린 수소 사업까지 진출하며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태양광 부문 한화큐셀은 태양광 셀 생산규모 기준 글로벌 1위 회사이며, 태양광으로 각광받기 이전 미국의 수소차 업체 니콜라에 투자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 한화솔루션 주가는 코로나 19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친환경, 탄소중립, 바이든 이슈에 폭등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최근 재료 소멸, 유상증자 등으로 조정받고 있습니다.

 

씨에스윈드 주가 전망
씨에스윈드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씨에스윈드

- 씨에스윈드는 윈드타워가 주력 제품인 한국의 대표적인 풍력업체로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윈드타워 글로벌 제조 1위 기업이며 미국, 유럽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유상증자 등을 진행하며 공격적인 설비투자 및 인력채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씨에스윈드 주가는 한화솔루션과 마찬가지로 친환경, 탄소중립, 바이든 이슈에 폭등했으며 코로나 저점 대비 10배 상승한 모습입니다. 유상증자에도 불구하고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주가 전망
두산퓨얼셀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두산퓨얼셀

- 두산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1위 기업으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며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정부는 2040년 8GW까지 수소 에너지 보급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 생산능력을 현재 90MW에서 내년 260MW, 향후 620MW까지 늘릴 계획이기에 성장이 담보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두산퓨얼셀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쉴새업시 올랐습니다. 급등에 급등을 거듭하며 10배 이상의 주가에 도달했으며 유상증자 매물이 나오며 최근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린케미칼 주가 전망
그린케미칼 주가 전망 (출처 : 네이버 금융)

그린케미칼

- 그린케미칼이산화탄소를 고부가 가치 소재로 생산하는 CCU 기술 개발 중이여서 탄소중립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그린케미칼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박스권을 유지하다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과 함께 폭등했습니다.


마지막 정리

친환경 흐름, 탄소중립은 반드시 이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미국, EU(유럽연합), 중국 등 경제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들 역시 친환경 정책을 펼치며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미대선에서 바이든이 당선되며 이러한 흐름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바이든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10년간 1조 7,000억 달러(약 2,000조) 규모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시장에서 전망하기로는 민간투자와 연계시 총 투자 규모가 약 5조 달러(약 6,000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을 시작으로 중국, 미국이 차례로 탄소중립을 선언했고 이는 각국에 다른 정권이 들어서더라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에서도 2017년 '재생에너지 3020 계획', 2019년 '수소 경제 로드맵' 등 다양한 친환경 정책를 펼치며 투자를 이어가고 있어 관련기업들의 수혜가 점쳐집니다.

 

현재 관련기업들의 주가가 부담스러운 위치에 있는 것은 맞으나 실적에 있어서는 좋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수소 관련주 총정리, 수소차, 수소경제의 시작!

2. 수소충전소 관련주 총정리!

3.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 등 표로 한눈에 보기!

4. 해상풍력 관련주, 대장주 씨에스베어링, 유니슨 등 표로 한눈에 보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