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이낙연 관련주 정리, 테마주 한눈에 보기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 이낙연 지지율, 남선알미늄, 서원, 남화산업, 남화토건]

by 쿠킷리스트 2020. 8. 22.
반응형

이낙연 관련주 정리, 테마주 표로 한눈에 보기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 이낙연 지지율, 남선알미늄, 서원, 남화산업, 남화토건]

'어대낙' 정말로 그렇게 될까?


이낙연 의원 (출처 : 뉴스1)

'어대낙'이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전 국무총리 이낙연 의원입니다. '어차피 당대표는 이낙연' 의 출현과 함께 그에 따라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 재확산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율 역전으로 흔들리고 있지만 여전히 강력한 후보 중 한 명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출마하면서 이목을 끌기도 했는데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층 가운데 71%가 이낙연 의원을 지지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낙연 의원은 1952년 생, 전라남도 영광 출신이며 광주제일고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며 지역구는 서울 종로구입니다. 16, 17, 18, 19,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되었으며 2014~2017년에는 전라남도 도지사, 2017~2020년에는 국무총리를 지냈습니다. 최근 이낙연 관련주, 테마주들을 코로나 19 2차 대유행,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율 역전, 미래통합당의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역전 등의 이유로 주춤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치 테마주의 경우 주가가 몇배에서부터 몇십배까지 오르거나 떨어지며 급등락을 보여줍니다. 최근 코로나 19 2차 대유행으로 인해 국내 증시는 급등락을 반복해서 보여주고 있는데 하락장에서도 오르는 종목이 제약 바이오와 일부 정치테마주였습니다. 주가가 움직이는 근거가 정말 명확하지 않습니다. 또한 관련한 종목들은 해당 정치인과 정말로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지연, 학연, 동일 지역 정도의 이유로 관련주로 묶여 실질적 수혜 혹은 기업의 실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어 투자시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각설하고 빠르게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

로는 남선알미늄, 남선알미우, 티케이케미칼, 이월드, 주연테크, 서원, 부국철강, HSD엔진, 남화산업, 팬엔터테인먼트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대표적인 관련주, 테마주들만 콕 찝어 보겠습니다.

 

기업명 테마 이유
남선알미늄, 남선알미우(대장주) 인맥/동문  SM그룹 계열사인 삼환기업의 이계연 전 대표이사가 이낙연의 셋째 친동생이며 SM그룹 우오현 회장이 호남출신으로 이낙연과의 친분설
티케이케미칼
이월드 박성수 이랜드 회장이 이낙연과 광주제일고, 서울대 동문
주연테크 권오룡 사외이사가 노무현 정권 당시 차관을 지내며 이낙연과의 친분설
서원(대장주) 최홍건 사외이사가 이낙연과 서울대 법대 동문
부국철강 손일호 대표이사, 남상규 회장이 서울대 동문, 김영권 사외이사가 광주제일고 동문
HSD엔진 이계연 사외이사가 이낙연 친동생
남화산업, 남화토건(대장주) 인맥/동문/지역 남화산업 최재훈 대표이사가 이낙연과 광주제일고 동문, 회가가 전남에 위치
팬엔터테인먼트 박종술 사장이 전남 영광출신이며 이낙연과 서울대 법대 동문

 

남선알미늄, 남선알미우(대장주)

이낙연 관련 대장주


남선알미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남선알미우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남선알미늄은 SM그룹 계열사로 알루미늄 사업부문과 자동차 사업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알루미늄 사업부문은 건축자재, 베란다, 샤시 등의 알루미늄 샤시와 PVC 창호를 생산하여 건설업체에 납품하며 자동차 사업부문은 범퍼 등 자동차용 내외장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하여 완성차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요고객사로는 한국GM이 있습니다. 쉐보레 신형 SUV 트랙스(TRAX)범퍼에 대한 3년 물량을 확보한 상태로 현재 월 평균 1만대 이상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후 신차 효과가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이낙연 관련주인 이유

SM그룹 계열사인 삼환기업의 이계연 전 대표이사가 이낙연의 셋째 친동생이며 SM그룹 우오현 회장이 호남출신으로 이낙연과의 친분설이 있습니다. 회사측은 사업과 연관 없다고 공시 했으나 이후에도 여전히 매수세가 몰리는 상황입니다.

 

 

티케이케미칼

이낙연 친동생 SM그룹 관련주


티케이케미칼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티케이케미칼도 SM그룹 계열사이며 폴리에스터와 스판덱스 원사, PET 수지 등을 생산하는 화학섬유 제조업체입니다. 사업다각화로 추가된 건설사업은 '우방아이쉘'이라는 브랜드로 주거용 아파트 공급 및 관급 공사의 수주를 통해 성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인 이유

남선알미늄과 똑같은 이유로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SM그룹 계열사인 삼환기업의 이계연 전 대표이사가 이낙연의 셋째 친동생이며 SM그룹 우오현 회장이 호남출신으로 이낙연과의 친분설이 있습니다. 회사측은 사업과 연관이 없다고 공시 했으며 남선알미늄만큼 매수세가 몰리지는 않습니다.

 

 

이월드

인맥, 친분의 이낙연 관련주


이월드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이월드는 이랜드 그룹 계열사로 테마파크 사업과 쥬얼리(골드, 실버), 시계, 패션 잡화를 제조, 판매하는 쥬얼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구 이월드를 운영중이며 코코몽키즈랜드, 올리브스튜디오, 와팝 등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인 이유

박성수 이랜드회장이 이낙연과 광주제일고 동문이며 서울대 동문(같은 학과 X)이여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월드는 사업과 연관이 없다고 공시한바 있습니다.

 

 

서원(대장주)

상승률 최고?


서원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서원은 동합금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비철금속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비철금속산업은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산업이며 선박, 반도체, 전자, 전기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2020년 동가공업체 중 점유율 3위를 기록한바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로 분류되며 최고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인 이유

최홍건 사외이사가 이낙연과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는 점에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으며 최홍건 사외이사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후보시절 정책특보 활동 한 이력이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남화토건, 남화산업(대장주)

나도 대장주


남화토건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남화산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남화토건은 종합 건설 전문회사입니다. 토목, 건축, 조경, 전기도급 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남화산업은 전남 무안군 청계면에 위치한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원과 함께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로 분류되면서 주가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인 이유

남화토건의 최재훈 대표이사가 광주제일고 동문이며 남화토건 계열사(남화산업 등)들이 이낙연의 전 지역구에 위치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관련주들이 주춤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이낙연 의원은 강력한 후보 중 한 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치테마주는 대부분 지연, 학연, 동일 지역 정도의 이유로 관련주로 묶여 실질적 수혜 혹은 기업의 실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어투자시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낙연 관련주, 이낙연 테마주로는 남선알미늄, 남선알미우, 티케이케미칼, 이월드, 주연테크, 서원, 부국철강, HSD엔진, 남화산업, 팬엔터테인먼트 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옥석 잘 가리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