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by 쿠킷리스트 2020. 9. 5.
반응형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효성오앤비, 조비, 경농, 제넨바이오, 인선이엔티, 코엔텍, KG ETS, 폐기물 처리 관련주]

코로나 19에 장마에 이제는 태풍까지...


초강력 등급 태풍 '하이선' 경로 (출처 : 기상청)

기나긴 장마가 끝나고 연일 태풍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8월 27일 최대 풍속 24.0m/s의 제8호 '바비(BAVI)'를 시작으로 9월 3일 최대 풍속 35.0m/s의 '마이삭(MAYSAK)' 그리고 9월 5일 시작된 최대 풍속 55.0m/s 제10호 태풍 '하이선(HAISHEN)'까지 점점 강력한 태풍이 한반도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2차 재확산과 지난 장마로 인한 피해가 복구되기도 전에 태풍으로 2차, 3차, 4차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에 큰 피해를 주었던 초강력 등급 태풍 '매미'는 최대풍속이 51.1m/s이었는데 제10호 태풍 '하이선'은 최대풍속 55.0m/s로 예측되며 불안감을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초강력 등급 태풍은 최대 풍속이 54m/s(약 시속 194km)에 달하며 최근 10년간 발생한 태풍의 상위 10%에 해당합니다.

 

초강력 등급 태풍인 '하이선'은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다가 동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동해, 일본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예측경로는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제주도, 부산, 경남, 동해안 인근에서는 9월 7~8일 강한 비바람이 예상되어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이선이 동쪽으로, 일본으로 방향을 틀면서 일본 역시 비상이 걸렸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1959년 5천 명 이상의 사망자와 실종자를 낸 태풍 '이세만'에 버금갈 수 있다고 보면서 "이 정도 세력의 태풍이 근접하는 적은 별로 없으며 특별경계급이 될 우려가 있다"라고 분석했으며 일본 언론 역시 "수십 년 만에 한 번 나올만한 강도가 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습니다.

 

 

장마에 이어 태풍으로 많은 사람, 농업 등이 피해를 입는 안타까운 일이 생겼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이와 반대로 주가가 오르는 주식들이 있습니다. 농업, 폐기물, 곡물 등과 관련된 기업들인데요. 이를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라 부릅니다.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로는 효성오앤비, 조비, 경농, 제넨바이오, 인선이엔티, 코엔텍, KG ETS, 이지 홀딩스, 팜스토리, 농우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좋은 움직이을 보여주는 종목을 추려서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명 테마 이유
효성오앤비 농업, 비료, 농약 농협계통 유기질 비료 납품 선두업체.
조비 비료 제조 및 판매, 280여개 품목의 복합비료 생산. 최대주주 경농.
경농 농약(상균제, 살충제) 제조 및 판매, 농산업 토탈 솔루션 제공.
제넨바이오 폐기물 폐기물처리 사업 영위.
인선이엔티 국내 유일 비계구조물 해체, 중간처리, 순환생산, 최종처분까지 진행 가능.
코엔텍 폐기물 처리 사업 영위. 울산 지역 독점.
KG ETS 폐기물처리 사업을 영위하며 폐기물 소각열을 활용한 발전 및 에너지화 사업 예정.
이지홀딩스 곡물, 사료, 축산 배합사료 및 사료첨가제 사업 영위, 축산업 영위.
팜스토리 양돈 사료 전문 생산 업체.
농우바이오 종자 육종 연구사업, 채소 씨앗 개발 및 판매 사업 영위.

 

 

효성오앤비

농협계통 유기질 비료 납품 선두업체


효성오앤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효성오앤비는 농협계통 유기질비료 납품부문 선두 업체로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 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료 판매는 농협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료 가격 역시 농협과 공급 가격을 체결해 소비자(농업인)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조비

비료 제조 및 판매사업 영위, 280여 개 품목의 복합비료 생산


조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조비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 전문 메이커로서 280여 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료산업은 국내 수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내수 충당 목적의 사업이며 조비의 최대주주로는 경농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경농

농약(상균제, 살충제) 제조 및 판매, 농산업 토털 솔루션 제공

 


경농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경농은 농업 관련 그룹 지주회 사이며 농약 제조 전문업체로 살충, 살균, 제초제, 생장조정제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료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조비와 글로벌 아그로, 탑 프레쉬, 동오 시드, 종오 육묘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농산업 관련 노하우를 토대로 스마트팜 구축 등 농산업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로 동오 홀딩스가 자리하고 있으며 현재 동오 그룹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제넨바이오

2017년부터 폐기물처리업 영위


제넨바이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제넨바이오는 제약 바이오 사업이 주 사업이지만 2017년 공감 이앤티를 인수한 후 2019년 5월 주 업종이 폐기물처리업으로 변경된 업체입니다. 본업인 제약 바이오에서는 의약품, 의료기기 등을 유통하는 바이오 유통업과 이종이식 제품 개발을 위해 구축한 연구 인프라를 활용한 비임상 CRO사업을 함께 운영함으로써 바이오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인선이엔티

국내 유일 폐기물 처리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 모두 가능


인선이엔티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의 수집, 운반 및 중간처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건설폐기물 분야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 및 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 처분까지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 진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코엔텍

폐기물 처리 사업 영위. 울산 지역 독점.


코엔텍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코엔텍은 1993년 7월 16일에 울산환경개발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일반폐기물이 아닌 사업장 폐기물을 주로 처리하는 코엔텍은 주요 사업으로는 폐기물 중간처분업, 폐기물 최종처분업, 유틸리티 공급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기물 처리 수요가 매우 높은 울산지역 폐기물 처리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울산 지역 폐기물 수요는 매우 높은 상황이나 공급은 부족해 폐기물 반입/처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코엔텍은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KG ETS

폐기물 처리 사업 영위. 울산 지역 독점.


KG ETS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KG ETS일반폐기물 처리, 일반, 고순도 산화동 생산, 바이오중유 생산 및 집단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KG ETS는 폐기물 처리 사업을 확장시켜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폐기물 연소열(스팀)을 활용한 에너지화 사업의 발전사업자로 확정되어 향후 10년간 발전사업자로서 폐기물 소각열을 활용한 발전 및 에너지화 사업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신소재사업부문은 공업용 산화동과 탄산동 제품 등을 생산하여 판매를 하고 있으며, 바이오사업에서 동사는 자체 공정 보유 및 불순물 제거 가능한 강점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는 테마주 성격을 띠면서 지속적인 등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펀더멘탈이 좋아서, 폐기물 사업 외의 사업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서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태풍의 발생과 소멸, 이동경로, 세기 등이 따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는 회사도 있어 투자 시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태풍이 그만 왔으면 합니다. 초강력 등급 태풍인 제10호 '하이선'도 동쪽으로 방향을 더 틀어 최대한 덜 피해를 입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태풍 관련주, 장마 관련주로는 효성오앤비, 조비, 경농, 제넨바이오, 인선이엔티, 코엔텍, KG ETS, 이지홀딩스, 팜스토리, 농우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옥석 잘 가리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