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소부장 관련주, 수출규제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by 쿠킷리스트 2020. 9. 6.
반응형

소부장 관련주, 수출규제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일본 수출규제, 아베 사임, 스가 관방장관,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포토레지스트, 불화수소, 2차 전지 소재]

포토레지스트, 불화수소 국산화를 넘어 세계로!


소부장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출처 : 미래캔버스)

소부장 관련주는 소재, 부품, 장비 관련주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작년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포토레지스트,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로 인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아 많은 소재, 부품, 장비 국산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펀드로 '오 필승 코리아' 펀드가 출시되었는데 문제인 대통령이 가입한 펀드로도 알려졌으며 1년 수익률이 무려 53.67%에 달하였습니다.

 

소부장 관련주, 애국주가 다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건강 문제로 7년 8개월 만에 총리직에서 물러나면서입니다. 국내 증권가에선 일본 정치 변동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 '포스트 아베'가 누가 되는지에 따라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지속될지 혹은 양국 관계가 개선되어 예전처럼 돌아갈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28일만 하더라도 애국주 대장주인 모나미가 12% 급등을 하기도 하였으며 관련주들이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포스트 아베'에 유력한 사람으로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9월 2일 기자회견을 통해서 "아베 정권을 확실히 계승하겠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일본 자민당 주요 파벌이 스가를 지지하면서 가능성이 점차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스가가 아니더라도 결국 극우세력 중 한 명이 될 가능성이 높기에 양국 관계 개선에 진전이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으며 스가의 기자회견만 보아도 일본의 스탠스가 바뀌지 않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한차례 수출규제로 적잖은 타격을 입은 국내기업, 정부라 대일 의존도가 높은 제품에 대한 국산화 의지는 여전히 강력한 상황이라 소부장 관련주들의 성장 여력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EUV 포토레지스트 수입처의 다변화 계획을 들 수 있고 정부도 지난 7월 ‘첨단산업 세계 공장 도약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정부의 '소부장 2.0 전략'에서는 2가지 핵심과제로 글로벌 소부장 강국 도약첨단산업의 세계 공장화를 선정했습니다. 단순히 대일 의존도가 높은 소재를 국산화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세계로 뻗어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공급망 관리 정책대상을 대 일본 100대 품목에서 글로벌 차원의 338 + α개 품목으로 확대한 후 지원을 진행하여 기술자립 및 공급 안정성 확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100대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및 빅 3(미래차, 반도체, 바이오) 산업 등 차세대 선도 기술개발에 대한 R&D 투자 역시 적극 확대할 계획입니다. 2022년까지 차세대 전략기술에 5조 원을 집중 투자하며, 빅 3 산업에는 2021년 2조 원 수준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8월 산업부와 관계부처 합동으로 '소부장 R&D 고도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연기되었습니다.

 

9월 중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소부장 R&D 고도화 방안'에 소부장 관련주들에 대한 지원이 구체적으로 담길 것으로 보여 미리미리 관련 종목들을 선별해서 투자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각설하고 빠르게 소부장 관련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소부장 관련주로는 동진쎄미켐, 솔브레인홀딩스, 솔브레인, 경인양행, 램테크놀러지,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원익머트리얼즈, 켐트로스, 후성, 한국바이오젠, 메탈라이프, 쎄미시스코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대표적인 관련주, 테마주들만 콕 찝어 보겠습니다.

 

기업명 관련 소부장 이유
동진쎄미켐 포토레지스트 삼성전자에 포토레지스트 공급.
이엔에프테크놀로지 포토레지스트 핵심 소재 납품.
켐트로스 포토레지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광개시제라는 성분을 판매.
송원산업 포토레지스트 핵심 원료를 제조.
경인양행 포토레지스트/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관련 기술 보유.
솔브레인 불화수소 액체 불화수소 국산화 성공.
솔브레인홀딩스
램테크놀로지 SK하이닉스에 불화수소 공급.
SK머티리얼즈 불화수소 국산화 성공 후 가스 양산 시작.
후성 국내에서 유일하게 99.9 순도를 가진 불화수소 생산.
원익머트리얼즈 삼성전자와 손잡고 기체형 불화수소 국산화 돌입.
한국바이오젠 실리콘 소재 기능성 실리콘 소재를 자체 합성하는 국내 유일 기업.
메탈라이프 광통신용 패키지(5g) 국내 1호 소부장 특례 상장기업.
쎄미시스코 투명전극소재 소부장 강소기업 100프로젝트 선정.

이외에도 소부장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에 선정된 다양한 기업들이 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진쎄미켐

포토레지스트 관련 대장주인데 2차 전지 소재 사업도?


동진쎄미켐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동진쎄미켐 대한민국 대표 IT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기업입니다. 최근 노스볼트와의 2차 전지 소재 10년 장기계약과 함께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전부터 삼성전자의 지분투자, 삼성전자의 주력 공급업체,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크게 주목을 받게 된 기업이며 국산화 핵심 소재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감광액, PR)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포토레지스트 이외에도 Wet chemical, 발포제, 정제유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은 3D 낸드(NAND) 공정에 사용되는 불화 크립톤 포토레지스트(KrF PR)의 경우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이며 반도체 신너(박리액, Thinner)의 경우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포토레지스트 공장을 지어 내년 1월부터 추가 CAPA 생산 예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동진쎄미켐 분석, 포토레지스트에 이어 2차 전지까지!

2. 동진쎄미켐 노스볼트와의 2차 전지 소재 사업 분석, 특허 찾기

3. 동진쎄미켐과 노스볼트, 폭스바겐, BMW와 유럽 전기차 시장

 

 

이엔에프테크놀러지

포토레지스트 소재로 간다! EUV까지?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전자 재료, 정밀 화학품 제조 전문업체로 국내 최초로 ArF용 포토레지스트 원재료를 양산했습니다. 삼성전자 3D 낸드에 에천트 공급을 하고 있으며 EUV 포토레지스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SKC와 중국 '웨트케미컬' 합작사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신너, 식각액, 박리액, 현상액 등 전자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소재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켐트로스

포토레지스트, 2차 전지, 수소차까지?


켐트로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켐트로스는 연구 중심 합성 전문 회사로 설립된 이래 의약품 중간체, 원료의약품(API), 전자재료, 화학소재 및 산업용 접착제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토레지스트의 핵심소재인 광개시재를 생산 중이며 최근 광개시재 3배 증설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2차 전지 전해액 첨가제는 생산을 준비 중이며 수소차 전해질막(이오노머)의 경우 파일롯 설비를 짓고 2020년 하반기에 시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2020년 기준 1,000억 원 이상의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이오노머는 현재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켐트로스가 이오노머 생산에 성공한다면 좋은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경인양행

포토레지스트 원료 생산


경인양행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경인양행은 염료, 색재료, 전자재료, 정밀화학 등 기능성 화학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염료, 잉크, 포토레지스트 원료, 사카린, 무기화학제품 등을 개발 및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경인양핸은 포토레지스트 제조의 가장 하부 단계 기초화합물인 NAS-5 생산 및 공급하며 포토레지스트 원재료인 감광제와 감광제 원재료인 DNQ도 생산 및 공급합니다. 최근 호주 연방 과학산업 연구기구가 특허제품 생산을 위해 분리 설립한 '보론 몰레큘러'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솔브레인/솔브레인홀딩스

나는 불화수소 대장주


솔브레인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솔브레인홀딩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솔브레인은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0년 8월 솔브레인 홀딩스에서 솔브레인이 분할되었습니다. 2019년 각 분야별 시장 점유율은 반도체 재료 부문 85%, 디스플레이 재료 부문 40%, 2차 전지 재료 부문이 30%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액체불화수소를 국산화했으며 현재 기체 불화수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램테크놀러지

불화수소 공급망 중 하나


램테크놀러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램테크놀러지는 반도체용 식각액, 박리액 및 기타 IT 분야 화학 소재 등을 생산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공정용 케미칼 재료 분야에 진출해 있으며 불화수소 국산화에 성공했습니다. 관련 소재들을 SK하이닉스, 삼성SDI, 매그나칩, ELK 등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후성

급등에 급등을 거듭한다!


후성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후성불소를 기반으로 한 기초 화합물을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 불화수소 국산화에 성공한 회사 중 하나입니다. 후성의 경우 2차 전지 소재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K-뉴딜 2차 전지 지수에 편입된 종목으로 하락장에서도 강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소부장 관련주뿐만아니라 그린뉴딜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로 함께 묶이며 틈만나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부장 관련주, 수출규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부장 관련주, 수출규제 관련주는 펀더멘탈이 좋아서, 신규사업 전망이 좋아서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한국과 일본과의 관계 변화, 정부의 정책지원, 특정한 이벤트로 인해 급등락을 반복하기도 하기에 투자 시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소부장 관련주로는 동진쎄미켐, 솔브레인홀딩스, 솔브레인, 경인양행, 램테크놀러지,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원익머트리얼즈, 켐트로스, 후성, 한국바이오젠, 메탈라이프, 쎄미시스코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옥석 잘 가리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