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5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 쏠리드 등 표로 한눈에 정리! 대장주 등

by 쿠킷리스트 2020. 9. 26.
반응형

5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 쏠리드 등 표로 한눈에 정리! 대장주 등 [5g 관련주, 5g 관련주 정리, 5g 관련주 대장주, 미국 5g 관련주, 삼성 5g 관련주, 디지털 뉴딜 관련주, 케이엠더블유, 쏠리드, 에이스테크, 오이솔루션, RFHIC]

미래가 유망한 산업 1순위 후보는 5g 산업(5g 망 구축, 자율주행, 드론, AR, VR)


5g 관련주 미리 찾아보기 (출처 : 미리캔버스)

코로나 19 이후 경제, 경기 회복을 위해 전 세계 각국의 5g 투자가 늘어나면서 관련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한국판 뉴딜의 디지털 뉴딜로 전국 5g 망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5g 관련주 및 대장주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5g 관련주들은 현재 과거에 비해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인데요, 한국의 5g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에게 나날이 호재성 이슈가 생기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전 세계 각국의 5g 투자 증가입니다. 5g 모바일 기기가 잇따라 출시되고 통신사들은 5g망 구축에 힘을 쓰고 있으며 각국 정부 역시 5g 망 구축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투자 이외에도 호재성 이슈가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화웨이 제재입니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에 유럽도 동참하며 사실상 화웨이의 5g 장비는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사용이 힘든 수준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1분기 5G 시장점유율은 중국 화웨이 35.7%, 스웨덴 에릭슨 24.6%, 핀란드 노키아 15.8%, 한국의 삼성전자가 13.2%를 기록했습니다. 화웨이가 점유율이 대폭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에 에릭슨, 노키아, 삼성전자의 3파전이 예상됩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주요 통신 3사를 비롯하여 글로벌 통신사 10개사 이상에 공급사로 선정되었으며 최근 미국 1위 통신사 버라이즌에 8조 원 규모의 5g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5g 장비 내 국내 부품조달이 약 40~60%를 차지하고 있어 국내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5g 투자가 이제 막 시작되었으며 드론과 자율주행, 스마트 시티 등의 기술발전과 함께 2021~2022년에 5g 관련 투자가 가장 많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5g 관련 기업들의 성장세는 뚜렷할 것으로 보입니다.

 

 

 

 

5g 관련주로는 케이엠더블유, 에이스테크, 쏠리드, 오이솔루션, RFHIC, 에치에프알(에이치에프알), 다산네트웍스, 이노와이어리스, 서진시스템, 삼지전자, 에프알텍이 있습니다.

 

기업명 특징
케이엠더블유 기지국 장비 및 부품 제조 업체로 노키아, 삼성전자, ZTE 등에 공급.
에이스테크 기지국 안테나 및 부품 제조 업체로 삼성전자, 에릭슨 등에 공급.
쏠리드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 제조로 삼성전자 등에 공급.
오이솔루션 광트랜시버 제조 업체로 삼성전자와 노키아, 에릭슨 등에 공급.
RFHIC 기지국 부품소재 제조 업체로 삼성전자, 노키아, 화웨이 등에 공급.
에치에프알 프론트홀 장비 제조 업체로 버라이즌, AT&T, 후지쯔 등에 공급.
다산네트웍스 라우터, 스위치 등 네트워크 통신장비 제조 업체로 국내 이통사 3사 등에 공급.
이노와이어리스 스몰셀 제조 업체로 버라이즌, AT&T, T모바일과 스프린트 등에 공급.
서진시스템 기지국 방열함체 등 기지국 장비 제조업체로 삼성전자 고객 확보.
삼지전자 중계기 및 스몰셀 제조업체로 LG유플러스 등에 공급.
에프알텍 중계기 제조업체로 KT 등에 공급.

이외에도 5g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많으니 추가적으로 궁금한 기업들이 있으시면 더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케이엠더블유

5g 관련주 중 최고 대형주


케이엠더블유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케이엠더블유는 각종 기지국 장비 및 부품류 등을 생산, 판매하는 RF사업과 스포츠조명, 실외조명, 실내조명등을 생산, 판매하는 LED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벨로우즈 필터가 장착된 스몰셀 개발 이력이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6,829억 원, 영업이익은 1,367억 원, 순이익은 1,02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2,047억 원, 영업이익은 286억 원, 순이익은 24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미국 통신사들이 5G 장비 발주에 나서고 있어 수혜가 예상되며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슨, ZTE, 후찌즈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와 버라이즌의 8조 원 규모의 5g 장비 공급 계약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이며 2020년 4분기 최대 실적을 갱신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에이스테크

코로나 19 이후 신고가 랠리


에이스테크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에이스테크기지국 안테나 등 네트워크 관련 장비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로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그리고 RF 커넥터 등의 주요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련 장비 이외에도 레이더, 지휘통신체계, 유도무기체계 등 방산용 안테나도 다루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3,786억 원, 영업이익은 27억 원, 순이익은 -9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1,015억 원, 영업이익은 -278억 원, 순이익은 -30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연일 신고가 랠리를 펼쳤으며 현재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쏠리드

국내 1위 중계기 업체


쏠리드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쏠리드는 국내 1위 중계기 생산, 판매 기업입니다. 국내 이통사 3사에 모두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2015년 팬택을 인수하며 외형 성장을 이루었지만 재무 건정성이 악화되어 2017년 다시 매각한 일이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2,293억 원, 영업이익은 -35억 원, 순이익은 5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730억 원, 영업이익은 -79억 원, 순이익은 -5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6월 전경훈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이 쏠리드를 방문해 새로운 제품에 관련한 설명을 듣고 신규시장 공략을 두고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쏠리드와 삼성전자의 협력관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 글로벌 협력사들과의 협력도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오이솔루션

글로벌 고개사를 다수 확보한 광트랜시버 업체


오이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오이솔루션은 전자, 전기, 정보통신 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광트랜시버를 주요 제품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광트랜시버 시장은 연평균 2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삼성전자와의 계약을 진행하면서 화웨이 제제로 인한 삼성전자 점유율 확대로 인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매출은 2,103억 원, 영업이익은 583억 원, 순이익은 46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483억 원, 영업이익은 28억 원, 순이익은 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오이솔루션은 화려한 고객사를 두고 있습니다. 국내 이통사 3사는 물론, 미국의 버라이즌, AT&T, T모바일, 스프린트, 일본의 1,2위 이통사 NTT, KDDI,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센, 후찌즈, NEC까지 글로벌 탑 기업들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단, 매출 비중은 국내 이통사 3사가 압도적으로 큽니다.(1분기 5g 관련 이통사 국내 매출이 79%)

 

 

RFHIC

국내 유일 GaN트랜지스터 생산 업체


RFHIC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기지국 부품 소재 업체로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를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GaN 트랜지스터는 5g 통신 무선주파수 증폭에 필요한 제품입니다. 삼성전자, 노키아, 화웨이, 버라이즌, AT&T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1,078억 원, 영업이익은 179억 원, 순이익은 202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353억 원, 영업이익은 -9억 원, 순이익은 1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해 RFHIC의 화훼이향 거래가 제한되어 실적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버라이즌, AT&T 등의 글로벌 기업향 매출이 4분기부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4분기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치에프알(에이치에프알)

프론트홀 장비 생산 업체


에치에프알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에치에프알은 유무선 정보 통신기기 생산, 판매 업체로 무선통신 분야의 전송장비와 인빌딩 장비(디지털광분산장비)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론트홀 장비를 생산, 판매하며 버라이즌, AT&T, 후지쯔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1,567억 원, 영업이익은 22억 원, 순이익은 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320억 원, 영업이익은 -134억 원, 순이익은 -11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다산네트웍스

미국 나스닥 상장사 인수로 글로벌 영향력 확대


다산네트웍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다산네트웍스는 라우터, 스위치 등 네트워크 통신장비를 개발 공급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으로 이더넷 스위치, FTTx 솔루션, TPS 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올 하반기부터 일본 통신사 매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4,466억 원, 영업이익은 -2억 원, 순이익은 -95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1,643억 원, 영업이익은 -67억 원, 순이익은 -9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 글로벌 사업 본격 확대 전략으로 미국 통신장비 기업이자 나스닥 상장사인 존테크놀로지(다산 존 솔루션즈)를 인수했으며 다산 존 솔루션즈는 독일 통신장비기업 키마일(KEYMILE) 인수를 완료하여 올해부터 유럽 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노와이어리스

코로나 19 위기에도 불구하고 이어나가는 흑자경영


이노와이어리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이노와이어리스 5G통신장비관련 시험용 계측장비 및 스몰셀 제품 등의 생산, 판매 업체로 버라이즌, AT&T, T모바일과 스프린트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로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흑자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어 보입니다.

 

2019년 매출은 968억 원, 영업이익은 153억 원, 순이익은 13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469억 원, 영업이익은 98억 원, 순이익은 9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노와이어리스의 2020년 상반기 매출 비율은 무선망최적화제품군(44%), 통신 T&M제품군(19%), 용역(11%), Big Data제품군(9%), 스몰셀 제품군(9%), 기타(8%)입니다. 과거부터 꾸준히 균형 있는 포트폴리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서진시스템

증권사 목표가 상향조정


서진시스템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서진시스템은 통신장비, 핸드폰, 반도체장비 등의 함체, 구조물, 전기 구동장치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5g 주요 제품으로 기지국 방열함체 등 기지국 장비가 있으며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은 3,924억 원, 영업이익은 544억 원, 순이익은 490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은 1,526억 원, 영업이익은 55억 원, 순이익은 -3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4분기부터 버라이즌향 삼성전자 5g 장비 수주 등으로 실적 상승이 예상되어 다수의 증권사에서 목표가를 상향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5g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5g 관련주로는 케이엠더블유, 에이스테크, 쏠리드, 오이솔루션, RFHIC, 에치에프알(에이치에프알), 다산네트웍스, 이노와이어리스, 서진시스템, 삼지전자, 에프알텍 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5g 관련주들은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같이 올라가거나 다 같이 떨어지죠. 물론 그중에서도 대장주 격인 회사는 있습니다. 케이엠더블유, 에이스테크, 쏠리드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정 기업에 투자하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국내 유일 5g etf, etn인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에 투자하시는 것도 방법으로 보입니다. 포트폴리오에는 제가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습니다.

 

2021~2022년 그리고 자율주행, 드론, VR, AR 등이 상용화 되기 직전까지 5g 업황은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좋은 기업, 좋은 산업 잘 찾으셔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