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표로 한눈에 정리! 텔레칩스, 모트렉스?

by 쿠킷리스트 2020. 9. 28.
반응형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표로 한눈에 정리! 텔레칩스, 모트렉스? [자율주행차, 테슬라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 5단계, 자율주행 대장주, 현대차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 라이다, 자율주행 반도체, 자율주행 카메라]

반드시 올 자율주행의 시대 미리미리 관련 산업 투자하기


자율주행 관련주 (출처 : 미리캔버스)

테슬라가 9월 22일 배터리 데이에서 한 달 안에 완전한 자율주행차를 선보이겠다고 말하면서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정부 주도하에 1조 1,000억 원 규모의 자율주행 관련 사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대기업들이 5단계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피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구글의 웨이모, 포드, 크루즈(GM), 바이두, 현대, 인텔, 폭스바겐 등이 기술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인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입니다. 셋 다 사물을 인식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존재들인데요, 현재 테슬라는 레이다는 필요 없으며 카메라로 완전한 자율주행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던 상황이었고 이외의 글로벌 업체들은 레이다를 채용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재미난 점은 테슬라가 미국 레이다 업체 벨로다인의 레이다를 달고 시범주행을 하고 있던 모습이 포착된 일입니다. 전문가들 역시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중 하나만 가지고 완전한 자율주행은 실현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으며 2가지 이상을 함께 사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어야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 가능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말고도 차량용 반도체, 음석인식 시스템, 카오디오, OLED 등도 자율주행에 중요한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5단계의 완전한 자율주행이 시작된다면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용 도구가 아닌 하나의 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차 안에서 업무를 보거나,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등 다양한 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테슬라의 계획처럼 로보 택시로 활용해 추가적인 수익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꿈만 같은 자율주행이 여전히 우려스러운 점은 사고 가능성, 책임 문제 때문입니다. 현재 출시된 테슬라의 자율주행만 해도 가만히 있는 버스를 들이받는 등 사고가 일어났고, 우버의 4단계 자율주행 역시 실험 중 보행자를 치면서 사망사고를 냈습니다. 이러한 사고가 일어났을 때의 책임소재 역시 불분명합니다.

 

위험한 만큼 자율주행 관련 기술들이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자율주행 관련주로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차 관련주로는 THE MIDONG, 모트렉스, 텔레칩스, 만도, 라닉스, 엠씨넥스, 칩스앤미디어, 앤씨앤, 팅크웨어,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등이 있습니다.

 

 

기업명 테마 특징
THE MIDONG 블랙박스, ADAS 차량용 블랙박스 제조, 블랙박스와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를 통합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차량용 블랙박스 제조,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개발, 레이더 개발
만도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 개발
팅크웨어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를 적용한 블랙박스 출시
모트렉스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개발, 국내 화물차 자율주행 개발 사업 참여
텔레칩스 반도체 차량용 AP 시장 세계점유율 12%, 칩스앤미디어 모회사
칩스앤미디어 차량용 반도체 1위 기업인 NXP에 부품 공급
앤씨앤 반도체, 블랙박스 국내에서 유일 ISP와 AHD(아날로그 HD) 기술을 확보한 업체
라닉스 IoT통신기술 사물인터넷(IoT) 통신기술 및 보안기술 개발
엠씨넥스 카메라 모듈 자율주행 용 카메라 모듈을 개발, 자율주행 국책과제 수행

 

 

THE MIDONG

작은 시총으로 빠른 상한가1


THE MIDONG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The Midong은 차량용 블랙박스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자율 주행에 사용되는 졸음운전 방지, 추돌 감지, 차선 이탈 방지 등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사고 예방 기술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량용 블랙박스에 ADAS 기능을 통합 제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249억 원, 영업이익 36억 원, 순이익 -33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110억 원, 영업이익 -8억 원, 순이익 -1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현대모비스, BMW, 아우디, 벤츠까지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차량용 블랙박스 제조업체입니다.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 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 이벤트 기록장치,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 중입니다.

 

-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가 있으며 2014년부터 BMW, 아우디,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448억 원, 영업이익 -8억 원, 순이익 -2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25억 원, 영업이익 18억 원, 순이익 1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만도

자율주행 관련 대형 기업


만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만도는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입니다. 자율주행 관련 제품으로는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 서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DAS 기술 관련 특허를 국내에서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현대그룹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5조 9,819억 원, 영업이익 2,186억 원, 순이익 1,182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조 3,235억 원, 영업이익 -574억 원, 순이익 -1,0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모트렉스

작은 시총으로 빠른 상한가 2


모트렉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모트렉스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를 개발하는 회사로 스마트카, 자율주행 자동차, 커넥티드 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첨단 운전자 보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작년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고, 현대자동차, 한국 도로공사 등 14개 산학연이 참여하는 V2X 기반 화물차 자율 주행 기술 개발 사업에도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3,136억 원, 영업이익 -26억 원, 순이익 -385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1,771억 원, 영업이익 16억 원, 순이익 -3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텔레칩스

비메모리 + 자율주행은?


텔레칩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텔레칩스는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Chip 및 그에 필요한 Total Solution의 개발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AP 시장 세계 점유율 12%이며 현대자동차에 대부분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의 모회사입니다.

 

- 2019년 매출 1,322억 원, 영업이익 76억 원, 순이익 83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60억 원, 영업이익 -61억 원, 순이익 -5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강력한 반도체 기술력


칩스앤미디어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칩스앤미디어는 반도체 설계 자산 전문업체로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센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칩스앤미디어의 IP, CP 기술은 자율주행 자동차 영상처리, ADAS 등의 센서 설계에 활용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비디오 코덱 IP는 ADAS, 드론 등에 적용되어 라이센스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1위 기업인 NXP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161억 원, 영업이익 36억 원, 순이익 45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64억 원, 영업이익 1억 원, 순이익 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앤씨앤

자율주행 반도체 비중은 미미


앤씨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앤씨앤은 반도체 업체로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를 주력제품으로 삼고 있으며 차량용 블랙박스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과거 넥스트칩이라는 회사였으며 현재는 넥스트칩을 100% 자회사로 분할했습니다.

 

-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는 2023년까지 자동 발레 파킹을 위한 다중센서 기반 AVM(지능형 어라운드 뷰 모니터) 시스템 반도체 개발 과제를 주관하며 다중센서 기반 레발 3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위한 신호처리 SoC, 플랫폼 개발 사업을 진행합니다.

 

- 2019년 매출 785억 원, 영업이익 -116억 원, 순이익 -69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368억 원, 영업이익 -74억 원, 순이익 -7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엠씨넥스

테슬라가 카메라로 자율주행에 성공한다면?


엠씨넥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엠씨넥스는 카메라 모듈 전문 기업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 기술개발 국책과제(자율주행 차량용 전방 및 측방 영상센서 모듈 개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인텔, 엔비디아 등과 함께 영상 솔루션 기술을 개발한 이력이 있으며 자율주행 레벨 4용 카메라 개발 경험도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 현대, 기아, 푸조,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두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1조 2,677억 원, 영업이익 1,131억 원, 순이익 845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6,144억 원, 영업이익 207억 원, 순이익 21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는 THE MIDONG, 모트렉스, 텔레칩스, 만도, 라닉스, 엠씨넥스, 칩스앤미디어, 앤씨앤, 팅크웨어,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등장할 수밖에 없는 기술입니다. 언제 등장하느냐의 문제만 남아있죠. 국내에서는 상장되지 않은 서울 로보틱스와 같은 기업들이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자율주행을 함께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대가 됩니다.

 

좋은 기업, 좋은 산업 잘 찾으셔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