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ETF 비교 분석하기

한국 유일의 5G ETF, ETN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분석

by 쿠킷리스트 2020. 9. 27.
반응형

국내 유일의 5g ETF, ETN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5g etf, 5g 관련 etf, etf 5g, 5g etf 추천, 5g etf 한국, 5g 관련주, 에이스테크, 쏠리드, 케이엠더블유]

2021년, 2022년 글로벌 투자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5g 주식 미리 투자하기!


5G 투자 한방에 하려면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출처 : 미리캔버스)

전 세계 5G 투자가 활성화되면서 관련 기업에 대한 관심 역시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케이엠더블유, 쏠리드, 에이스테크, 오이솔루션 등의 5G 관련 기업들은 연일 신고가 랠리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해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예측되면서 삼성전자 5G 관련주식들도 주목을 받고 있죠.

 

또한 삼성전자과 버라이즌의 8조 원 규모 5G 장비 계약도 5G 산업에 힘을 보탰습니다. 이처럼 전망이 좋은 5G 기업에 골고루 투자하는 방법 중 하나가 ETF, ETN을 통한 투자입니다.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5G 관련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여 발표하는 'FnGuide 5G 테마주 지수'를 추종합니다.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종목 구성

FICS 소분류 기준으로 '통신장비'에 속하는 종목(에이스테크, 쏠리드, 케이엠더블유 등)


 

2020년 9월 27일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종목 구성 (출처 : 신한금융지주)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에는 에이스테크(20.12%), 쏠리드(13.66%), 서진시스템(11.62%), 다산네트웍스(10.22)%, 오이솔루션(8.92%), 케이엠더블유(8.35%), RFHIC(7.92%), 이노와이어리스(7.90%), 에치에프알(6.40%), 피피아이(4.89%)로 구성되어있습니다.

 

5G 관련주라 하면 나오는 기업들이 모두 속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대장주 격이 에이스테크, 쏠리드, 케이엠더블유, 오이솔루션, 서진시스템 등이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가 추종하는 FnGuide 5G 테마주 지수의 경우 FICS 소분류 기준으로 '통신장비'에 속하는 종목들을 지수 구성 대상으로 선정하기에 위와 같은 라우터, 스위치, 케이블, 스몰셀 등을 생산하는 통신 장비 업체로 구성되며 삼성전자, SKT, KT, LG유플러스 등의 기업들은 편입되지 않습니다.

 

 

FnGuide 5G 테마주 지수는 매년 5월, 11월 말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종목을 선정하여 매년 6월, 12월 선물옵션 만기일 다음 주 첫 영업일에 종목 편출입이 진행됩니다. 지난 6월 15일 종목 편출입이 있었습니다.

 

지난 정기 리밸런싱 때는 '다산네트웍스', '피피아이'가 편입되었고 '삼지전자', '에프알텍'이 편출 되었습니다.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수익률

2차 전지 ETF와 함께 최강 수익률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FnGuide 5G 테마주 수익률 (출처 : 에프엔가이드)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2차 전지 ETF와 함께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반등을 보인 코스피, 코스닥 수익률도 가뿐히 뛰어넘습니다. 코로나 저점 대비 3배에 가까운 수익률입니다. 나스닥 기술주들의 주가 상승률과 비슷해 보입니다.

 

FnGuide 5G 테마주 지수를 기준으로 9월 25일 종가 기준으로 3년 수익률은 332.72%에 달하며 연 수익률도 39.30%에 달합니다. 전 세계 증시 조정이 있기 전으로 돌아가 보면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6개월 기준 69.97%, 3개월 기준 43.85%. 하지만 1개월 기준으로 보면 -12.39%입니다. 코스피, 코스닥보다 강한 상승을 보인만큼 큰 낙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nGuide 5G 테마주 개별종목 수익률 (출처 : 에프엔가이드)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에 속한 개별 종목 수익률을 보면 더욱 흥미롭습니다. 에이스테크의 경우 1년 수익률이 218.52%에 달합니다. 쏠리드, 서진시스템, 다산네트웍스, 오이솔루션, 이노와이어리스, 에치에프알도 두 자릿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케이엠더블유, RFHIC, 피피아이는 1년 수익률이 마이너스 한자리 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운영보수 및 만기

보수가 세지만 장기투자가 불가능 하기에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운영보수 (출처 : 신한금융지주)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기본정보 (출처 : 신한금융지주)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국내 유일한 5G ETN이라 그런지 보수가 0.95%로 높은 편입니다. 물론 ETN의 보수가 대체로 높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조금 비싸기는 합니다.

 

보통 ETF, ETN의 높은 보수가 장기투자자에게는 적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의 경우 5년, 10년 장기투자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ETN이기에 만기가 존재하고 그 만기가 2021년 9월 29일로 1년 정도 남았기 때문입니다.

 

 

신한에서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5G 산업이 가장 호황기일 것이라 예측되는 시기에 만기일 설정해두었습니다. 2021년~2022년 전 세계 각국의 5G 투자가 가장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5G 관련주들의 실적 역시 2021년~2022년 가장 좋게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의 만기 관련 중요한 정보입니다.

- 최종거래일 및 만기상환금액 결정일 : 2021년 09월 23일(목) (예정)

- 만기일 : 2021년 09월 27일(월) (예정)

- 지급일 : 2021년 09월 29일(수) (예정)

 

위의 일정은 차후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5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 쏠리드 등 표로 한눈에 정리! 대장주 등

 

 

지금까지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5G 관련주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느 기업에 투자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한 고민을 조금 덜어줄 수 있는 것이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조정이 온 지금이 저가 매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 19 이후 5G 투자를 늘려왔고 국내 이통사 3사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5G 투자를 본격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 삼성, 화웨이에서 5G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앞으로 자율주행, 드론, IoT, VR, AR 등이 활성화된다면 5G 통신은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리라 생각됩니다.

 

전망이 좋을 것이 거의 확실시되는 5G 관련 주식들 중 옥석 잘 가리셔서 성공적인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