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주식의 세계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3편 [재무제표편]

by 쿠킷리스트 2020. 9. 29.
반응형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3편 [재무제표 편] [EBITDA 뜻, 자산 뜻, 자본 뜻, 부채 뜻, 당기순이익 뜻, eps 뜻, per 뜻, pbr 뜻, bps 뜻, roe 뜻, roa 뜻, 부채비율 뜻, 유동비율 뜻]

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 용어들 3탄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면 참 어렵습니다. 재무제표를 보기 시작하면 더 머리가 아파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있어서 재무제표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회사의 상황이 어떤지 경영 상태는 어떤지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오늘은 재무제표에서 볼 수 있는 용어를 쉽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용어는 재무제표, 자산, 자본, 부채, 시가총액,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주당순이익(EPS), PER(주가수익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BPS(주당순자산가치), ROE(자기자본이익률), ROA(총자산이익률), 영업이익률, 부채비율, 유동비율, EBITDA입니다.

 

궁금하신 단어는 Ctrl + F로 검색하시면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뜻

-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활동을 측정하여 이를 요약해 작성하는 회계보고서입니다. 기업의 매출, 수익, 영업 상황 등을 숫자로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입니다.

 

 

자산 뜻

- 자산은 자본과 부채를 더한 값입니다. 자산 = 자본 + 부채.

 

 

자본 뜻

- 자본은 오직 순수히 가지고 있는 재산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나의 재산'입니다. 자본 = 자산 - 부채.

 

 

부채 뜻

- 부채는 말그대로 빚입니다. 남에게 빌린 돈이죠. 부채 = 자본- 자산.

 

 

시가총액(시장가치) 뜻

- 시가총액은 주식 수 x 주가입니다. 기업이 어느정도 가치를 가지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시가총액 = 주식수 x 주가.

 

 

매출 뜻

- 매출이란 기업이 제품이나 상품을 판매하고 돈을 받음으로써 실현되는 수익을 말합니다.

 

 

영업이익 뜻

- 영업이익이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에 의해 발생된 이익으로 매출총액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를 뺀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말합니다.

 

 

당기순이익(순이익) 뜻

- 당기순이익이란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모든 수익에서 지출한 모든 비용을 제하고 순수하게 이익으로 남은 것을 말합니다.

 

 

 

주당 순이익(EPS) 뜻

- 주당순이익(EPS)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가치는 높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EPS = 당기순이익/주식수.

 

 

PER(주가 수익비율) 뜻

- PER(주가수익비율)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PER가 높을수록 순이익 대비 주식 가격이 비싼 것으로 고평가 됐다고 볼 수 있으며, PER가 낮은 경우 순이익 대비 주식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저평가됐다는 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저 PER주에 투자하는 전략도 있지만 PER은 기업의 성장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어 PER가 낮다고 해서 반드시 투자가치가 있는 좋은 주식은 아닙니다. PER = 현재 주가/EPS. 대표적인 고 PER주의 예) 테슬라, LG화학 등

 

 

PBR(주가순자산비율) 뜻

- PBR(주가순자산비율)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입니다.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PER처럼 낮을수록 좋은 지표라고 볼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낮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PBR=주가/주당순자산

 

 

 

BPS(주당 순자산가치) 뜻

- BPS(주당 순자산가치)는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입니다. 주식회사가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자산을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한 주당 얼마씩 배분되는지를 나타냅니다. BPS = 장부가치/주식수

 

 

ROE(자기자본이익률) 뜻

- ROE(자기자본이익률)은 투입한 자기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자기 자본의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반영합니다. (당기순이익 ÷ 자기 자본) × 100

 

-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액 = EPS/BPS = PBR/PER, ROE가 10%이면 100억 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때 10억 원의 이익을 낸 것이며, ROE가 20%이면 100억 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때 20억 원의 이익을 낸 것입니다.

 

 

ROA(총자산순이익률) 뜻

ROA(총자산순이익률)은 기업의 총 자산 대비 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일정기간 순이익을 자산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한 수치로, 특정 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느냐를 보여줍니다. ROA = 당기순이익/자산총액.

 

 

영업이익률 뜻

- 영업이익률은 말 그대로 매출액에 대한 영업이익의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 - 판매비 관리비 =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매출액) x100

 

 

부채비율 뜻

- 부채비율은 말 그대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어느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기업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무조건 낮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부채를 활용해서 더욱 큰 이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부채비율(%) = 부채총계(타인자본)/자본총계(자기자본) x 100. 기업의 부채비율이 200%라면 빚이 기업이 보유한 자본보다 두 배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유동비율 뜻

-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의 유동부채에 대한 비율입니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유동부채)×100(%).

- 1년 이내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을 유동자산이라고 합니다. 1년 이상 걸리는 자산을 비유동자산이라 합니다.
- 1년 안에 갚아야 하는 부채(빚)는 유동부채라 합니다. 만기가 1년 이상 남은 부채는 비유동부채라 합니다.
- 보통 유동비율은 200% 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이 이상적이며 100%가 이하로 떨어질 경우 유동성이 위험하다고 판단합니다.

 

 

EBITDA 뜻

- EBITDA란 이자비용, 세금 등을 빼기 전 순수익을 뜻합니다. EBITDA는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자기 자본과 타인자본에 대한 기업의 실질 이익창출 금액과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이는 현금창출 능력을 보여줍니다.

 

- EBITDA =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빼기 전 이익 = 당기순이익 + 이자 + 법인세 + 감가상각비

 

 

지금까지 주식 용어 재무제표, 자산, 자본, 부채, 시가총액,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주당순이익(EPS), PER(주가수익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BPS(주당순자산가치), ROE(자기자본이익률), ROA(총자산이익률), 영업이익률, 부채비율, 유동비율, EBITDA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1편 [기초편]

2.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2편 [기초편]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