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주식의 세계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2편 [기초편]

by 쿠킷리스트 2020. 9. 28.
반응형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2편 [기초편] [테마주 뜻, 우선주 뜻, 성장주 뜻, 레버리지 뜻, ETF 뜻, 파생상품 뜻, 옵션 뜻, 증거금 뜻, 미수금 뜻, 예수금 인출]

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 용어들 2탄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2편 (출처 : 미리캔버스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면 참 어렵습니다. 주식이 무엇인지, 손절, 익절, 보통주, 우선주,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테마주, ETF, 파생상품, 레버리지, 선물, 옵션 등 너무 많은 용어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위해 기본적인 용어를 쉽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용어는 손절, 익절, 보통주, 우선주,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대용금(신용), 테마주, 가치주, 실적주, 성장주, 우량주, 소형주, 대형주, ETF(인덱스펀드), 파생상품, 레버리지, 선물, 옵션입니다.

 

궁금하신 단어는 Ctrl + F 로 검색하시면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을 설명한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1편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절 뜻

- 매수가(내가 산 금액)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손해를 보고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익절 뜻

- 매수가(내가 산 금액)보다 높은 가격에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익을 보고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보통주 뜻

- 보통주는 주식회사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의결권이 있다는 뜻으로 1주라도 보유하고 있다면 주주총회에 참석해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예) 삼성전자, LG화학, NH투자증권 등

 

 

 

 

 

우선주 뜻

-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어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배당이나 기업의 잔여재산을 분배할 때 보통주보다 우선권이 있습니다. 또한 보통주보다 주가가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주에도 더 자세한 종류가 있으나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 삼성전자 우, LG화학 우, NH투자증권 우

 

 

 

예수금 뜻

- 예수금이란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 2일이 지나지 않아도 바로 출금 가능합니다. D+1 예수금은 하루 뒤의 예수금 , D+2 예수금은 이틀 뒤의 예수금입니다. 주식 매도하면 그 금액만큼 바로 주식을 매수할 수는 있지만 현금 인출은 불가능합니다. 주식의 시스템 때문인데요, 매매한 날을 포함해 3 영업일 후에 결제되기에 매도 2일 뒤에 현금이 입금됩니다.

 

- 따라서 매도 후에 예수금이 늘어났다면 그 금액을 바로 현금으로 인출할 수는 없지만 주식 거래는 가능합니다.

 

★꼭 알고 가야할 점 : 주식은 매매한 날을 포함하여 3 영업일 후에 결제되는 시스템입니다.

 

 

증거금 뜻

- 증거금이란 일종의 계약금 혹은 보증금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주식의 결제는 매수한 날을 포함 3 영업일 후에 매수한 주식이 입고되고, 매수대금이 출금되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결제될 때까지 매수금액의 일부 금액을 담보로 잡게 되고, 이를 증거금이라 합니다. 이 증거금은 주식의 종류에 따라 20%~100%로 각 증권사별로 정해져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증거금율이 40%인 주식을 100만 원어치 매수하기 위해서는 일단 40만 원만 있어도 주문이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이 가진 현금보다 큰 금액의 주식을 매수하고 결제를 하지 못했을 경우 미수가 발생하고 결제 불이행이 일어나면 반대매매, 미수동결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수금 뜻

- 미수금이란 주식을 살 때 증권사로부터 단기적으로 빌렸다면 매수일 포함 3일 안에 갚아야 합니다. 이때 갚아야하는 금액을 미수금이라고 부릅니다. 미수금이 발생하게 되면 매수일 포함 4일째 아침에 시장가로 강제로 매도되는 반대매매가 발생하여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대용금(신용) 뜻

- 대용금이란 보유 주식이나 채권 등을 일정 비율만큼의 금액으로 환산한 금액으로, 주식 매수시 현금을 대신하여 일부 증거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대용금은 보유 주식을 담보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테마주 뜻

- 테마주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만한 사건이나 현상, 정책이 있을 때 그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종목 군을 말합니다. 정치 테마주, 태풍 테마주, 여름철 테마주, 코로나 테마주 등이 있습니다.

 

가치주 뜻

- 가치주실적이나 자산에 비해 현재 기업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실적주 뜻

- 실적주란 말 그대로 실적이 꾸준히 좋게 나오는 기업들을 말합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의 지표가 꾸준히 좋게 나오는 주식들입니다. 주로 외부 이슈와 상관없이 실적이 나오는 주식들이 있습니다.

 

성장주 뜻

- 성장주미래 성장성이 뛰어난 기업을 말합니다. 현재 가치에 비해 미래의 가치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되는 주식입니다.

 

우량주 뜻

- 우량주시가총액이 크고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각 업종의 대표 회사의 주식으로 재무구조가 튼튼하고 안정성, 수익성이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소형주, 대형주 뜻

- 소형주는 시가총액이 작은 주식, 대형주는 시가총액이 큰 주식을 말합니다.

 

 

 

ETF(인덱스펀드) 뜻

 

- ETF(인덱스 펀드) 특정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수의 움직임에 맞춰서 수익률이 변동되도록 설계된 주식형 펀드를 말합니다.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합니다.

 

- ETF(인덱스 펀드)의 대표적인 예로 코스피 200 ETF(KODEX 200, TIGER 200 등)가 있습니다. 1년 동안 코스피 지수가 10% 상승했다면 코스피 200 ETF도 10% 정도의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지수와 거의 똑같이 움직이는 것이죠.

 

- 소액으로도 시장 전체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차 전지, 5G, 소프트웨어, 은행, 게임 등 산업과 관련된 ETF들도 존재합니다.

 

- ETF 자세히 알아보기↓

ETF란 무엇인가, 주식이야? 펀드야?

 

 

 

 

 

 

 

파생상품 뜻

 

-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파생상품으로는 선도거래, 선물, 옵션, 스왑 등이 있습니다.
높은 레버리지로 파생상품은 투기성이 강한 편입니다.

 

 

레버리지 뜻

- 레버리지자산투자로부터의 수익 증대를 위해 차입자본(부채)을 끌어다가 자산매입에 나서는 투자전략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 영어로 'leverage'란 지렛대를 의미하는데 누구나 아는 바와 같이 지렛대를 이용하면 실제 힘보다 몇 배 무거운 물건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금융에서는 실제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는 현상을 지렛대에 비유하여 레버리지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 간단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00만 원을 투자해 20%의 수익률을 올려 20만 원을 벌었고 100만 원의 투자자금 중 60%인 60만원은 대출자금을 사용하였고 나머지 40만 원만 자신의 자금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20만 원의 수익은 100만 원 기준 20%였지만 자기 자금 40만원에 대한 투자수익률은 50%가 되어 전체 금액의 수익률인 20%의 2.5배에 달하게 됩니다. 물론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논리가 성립한다.

 

- 쉽게 말해서 위의 예시처럼 남의 돈을 빌려 거래를하고 그 수익을 다 가져가 자신의 돈 대비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선물(Futures)

 

- 선물(Futures)은 선매후물(선매매, 후물건 인수도)의 거래방식을 말한다. 즉,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구매를 하고 미래 일정 시점에 정해진 것을 받는 거래입니다. 쉽게 말해서 미래의 것을 미리 사고 파는 것입니다.

 

 

 

옵션(option)

 

- 옵션(option)은 상품이나 주식을 일정기간(유효기간) 내에 매입,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것 입니다. 살 권리를 콜옵션, 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합니다.

 

- 선물과 다른 점은, 선물은 계약 맺은 가격에서 반드시 거래가 이뤄져야 하지만, 옵션은 '권리'를 산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사거나 팔 권리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 용어 손절, 익절, 보통주, 우선주,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대용금(신용), 테마주, 가치주, 실적주, 성장주, 우량주, 소형주, 대형주, ETF(인덱스펀드), 파생상품, 레버리지, 선물, 옵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1편 [기초편]

2.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사전 3편 [재무제표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