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조 바이든 관련주 6,000조 수혜 국내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by 쿠킷리스트 2020. 10. 14.
반응형

조 바이든 관련주, 5조 수혜 국내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태양광 관련주, 풍력 관련주, 해상풍력 관련주,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 씨에스윈드, 동국S&C, 조 바이든 지지율, 미 대선]

조 바이든 당선시 신재생에너지 투자 규모가 6,000조 원?


조바이든 관련주 정리
조 바이든 관련주 (출처 : 미리캔버스)

미국 대통령 후보 조 바이든이 지지율이 트럼프 지지율보다 10% 넘게 앞서면서 조 바이든의 정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 바이든 관련주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조 바이든이 강력한 친환경 정책을 펼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친환경에너지,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인 태양광, 풍력, 해상풍력 관련주들은 국제적인 친환경 투자, 국내의 그린 뉴딜에 힘입어 강력한 상승을 보여주었는데 조 바이든 당선 확률이 높아져가면서 좋은 흐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조바이든 지지율
바이든과 트럼프의 지지율 차이 (출처 : 야후파이낸스)

조 바이든은 그린뉴딜 육성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 '탄소 제로' 경제로 전환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10년간 1조, 7,000억 달러를 투자하고자 합니다. 또한 민간투자와 연계 시 총 5조 달러(약 6,00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 당선 즉시 트럼프가 탈퇴한 파리협약을 재가입할 예정이며 집권 중 기후변화 대응을 미국이 주도하기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조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다면 글로벌한 영향력이 있는 국내 태양광, 풍력, 해상풍력 관련주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대감에 주가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조 바이든 관련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 바이든 관련주

강력한 미국 대통령 후보 조 바이든 관련주로는 태양광, 풍력, 해상 풍력 관련주들이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OCI,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SDN, 유니슨, 동국 S&C,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씨에스베어링, 삼강엠앤티 등이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데 이 중 글로벌 영향력이 있는 기업, 수출이 일어나고 있는 기업들을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조 바이든 관련주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1. 해상풍력 관련주, 대장주 씨에스베어링, 유니슨 등 표로 한눈에 보기!

2.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 등 표로 한눈에 보기!

기업명 특징
한화솔루션(대장) 태양광 셀 생산 글로벌 1위, 태양광과 수소의 융합, 에너지 플랫폼 사업자.
현대에너지솔루션 국내 상장 태양광 업체 중 태양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
OCI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로 인해 실적 개선 전망, 태양광 사업 흑자전환 전망.
신성이엔지(강력) 공공기관 태양광 사업 수주, 5조 규모 새만금 사업 후보, 상한가.
동국 S&C 윈드타워를 자체기술로 생산, 해상풍력 단지 건설.
두산중공업 풍력 발전시스템 개발, 해상풍력 단지 건설, 해외 수출.
씨에스윈드(대장) 윈드타워 생산, 윈드타워 제조능력 글로벌 1위.
씨에스베어링 윈드타워용 베어링 생산, 씨에스윈드 계열사.

 

한화솔루션

태양광 셀 생산 글로벌 1위, 태양광과 수소의 결합


한화솔루션 주가
한화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한화솔루션 에너지, 소재, 화학 기업으로 최근 한화큐셀을 흡수 합병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화큐셀은 태양광 셀 생산규모 기준 글로벌 1위 회사이며 한화솔루션은 상장하기 전 니콜라에 투자해 니콜라 ipo 당시 대박 수익을 내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 현재 태양광과 수소를 연계 사업인 ‘그린 수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아닌 에너지 플랫폼로 성장 중입니다. 차후 니콜라와의 협업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한화솔루션은 5조 사이즈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후보기업으로는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LG전자, 신성이엔지가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9조 5,033억 원, 영업이익 3,783억 원, 순이익 -2,489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조 2,048억 원, 영업이익 2,875억 원, 순이익 2,11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태양광에 올인, 태양광 관련 매출 비중 1등


현대에너지솔루션 주가
현대에너지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현대에너지솔루션 종합 에너지 솔루션 제공회사로 태양광 모듈, 태양광 셀, 인버터, ESS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태양광 관련주 중 태양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입니다. 매출 구성이 보통 태양광 모듈과 셀이 90%, 태양광 설비가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지난 7월 스마트 팩토리를 완공해 1.35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 현대에너지솔루션 역시 5조 사이즈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후보기업으로는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LG전자, 신성이엔지가 있습니다.

 

2019년 매출 4,461억 원, 영업이익 221억 원, 순이익 235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176억 원, 영업이익 52억 원, 순이익 4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매년 개선되고 있어 올해 실적도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OCI

아픈 손가락 폴리실리콘 덕을 보나?


OCI 주가
OCI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OCI는 폴리실리콘, 석유, 화학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이 주력제품이었으나 중국의 저가 공세로 폴리실리콘 생산 규모를 대규모 축소한 바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1, 2위 태양광 폴리실리콘 업체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서 폴리실리콘 가격이 올라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2019년 매출 2조 6,051억 원, 영업이익 -1,806억 원, 순이익 -8,07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9,701억 원, 영업이익 -1,372억 원, 순이익 -96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성이엔지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기업


신성이엔지 주가
신성이엔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신성이엔지는 태양광 제품, ESS, 태양광 발전시스템 설치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 제품 등의 제조 공간에 공기청정도를 제어하는 장비를 생산, 설치하는 사업인 클린룸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최근 공공기관 태양광 사업을 수주했으며 이동형 음압병실 수출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 신성이엔지는 5조 사이즈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후보기업으로는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LG전자, 신성이엔지가 있습니다.

 

- 2019년부터 셀, 모듈을 미국으로 수출하며 태양광(RE) 사업부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 태양광사업부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신규 공장은 2021년 1분기부터 가동될 예정이며 연간 약 1,800억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4,511억 원, 영업이익 97억 원, 순이익 2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271억 원, 영업이익 83억 원, 순이익 4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동국 S&C

국내 최초의 윈드 타워 생산


동국에스엔씨 주가
동국S&C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동국S&C는 풍력발전기용 윈드타워(wind tower)를 주력 제품으로 둔 기업입니다. 풍력발전 단지 건설, 풍력 발전소 EPC 공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01년 국내 최초로 풍력발전기용 지주대인 윈드 타워의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풍력발전의 대형화 및 해상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혁신과 투자를 통하여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3,178억 원, 영업이익 142억 원, 순이익 90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1,528억 원, 영업이익 104억 원, 순이익 9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두산중공업

두슬라 두 번째 전성기 맞이하나?


두산중공업 주가
두산중공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두산중공업은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 살아남은 2개의 풍력 터빈업체 중 한 곳이며 최근 꾸준한 수주로 인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사업 역시 친환경 신사업으로 개편 중에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15조 5,697억 원, 영업이익 1조 769억 원, 순이익 -1,04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7조 4,417억 원, 영업이익 62억 원, 순이익 -5,24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수년간 적자 기록.

 

씨에스윈드

윈드타워 글로벌 제조 1위 기업


씨에스윈드 주가
씨에스윈드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씨에스윈드는 윈드타워 등 풍력발전 설비 제조, 풍력발전 관련 기술 개발,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 서비스 사업, 철강구조물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타워 및 풍력발전 타워용 알루미늄 플랫폼(풍력발전기를 높은 곳에 설치 가능하게 하는 구조물)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윈드타워 글로벌 제조 1위 기업답게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 및 인력채용을 통해 생산능력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 2019년 매출 7,994억 원, 영업이익 601억 원, 순이익 34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216억 원, 영업이익 404억 원, 순이익 28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씨에스베어링

오롯이 풍력 발전 부품


씨에스베어링 주가
씨에스베어링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씨에스베어링 풍력발전용 부품, 풍력발전 플랜트용 설비, 선박 및 중장비용 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과 일반 및 특수강재 유통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풍력 발전기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베어링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설립 당시부터 풍력발전기용 선회베어링 제조를 목표로 설립되었으며 공장의 모든 설비와 공정이 풍력발전기용 선회베어링 생산에 맞춰져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1,026억 원, 영업이익 103억 원, 순이익 6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81억 원, 영업이익 53억 원, 순이익 3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대통령 후보 조 바이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조 바이든 관련주로는 태양광, 풍력, 해상 풍력 관련주들이 있으며 국내 기업으로는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OCI,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SDN, 유니슨, 동국 S&C,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씨에스베어링, 삼강엠앤티 등이 있습니다.

 

전 세계 각국이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고 조 바이든도 6,000조 원 규모의 친환경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어 글로벌한 영향력이 있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풍력 기업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관련주들의 주가가 과거에 비해 많이 오른 상태이지만 조 바이든이 당선되고 글로벌한 큰 투자가 꾸준히 이루어진다면 실적 역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기업, 좋은 산업 잘 찾으셔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