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 등 표로 한눈에 보기!

by 쿠킷리스트 2020. 10. 10.
반응형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투자 전망 등 표로 한눈에 보기!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그린 뉴딜 관련주, 조 바이든 관련주, 한화 태양광, 태양광 투자, 신재생 에너지 기업 리스트,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OCI,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SDN, 유니테스트]

모든 테마가 엮여 있고 단순 테마가 아니라 정말 성장할 산업 태양광 전망도 좋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대장주, 투자 전망입니다. 태양광은 태양이라는 영구적 무한 자원, 긴 설비 수명, 발전설비의 자동화, 무인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현재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은 전 세계 각국의 그린정책과 한국 정부의 그린 뉴딜로 최근 주목을 받았으며 이미 과거에도 여러 차례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트럼프에 10% 이상 지지율을 앞서고 있는 조 바이든 후보가 친환경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어 국내외 적으로 관련주들이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는 시세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좋은 모멘텀들이 생기고 있는데요 한국판 뉴딜 중 그린 뉴딜과 함께 정부는 2017년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수립하면서 2030년까지 태양광 설비 30.8GW를 추가로 보급을 결정하며 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또한 한국거래소(KRX) 10월 중 '탄소효율 그린 뉴딜 지수'를 개발할 예정이며 12월 관련 ETF 역시 상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 패시브 자금 유입 역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이라 하면 넓은 대지, 집이나 건물 최상층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조금 더 나아가 수상 태양광이라는 것도 등장했습니다.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전 세계 최대 수준인 새만금 수상 태양광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자체는 위의 내용처럼 과거부터 지금까지 각광받고 있는 산업입니다. 하지만 각광받는 만큼 국내 기업들이 좋은 성적을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LCD, 조선업처럼 중국의 저가 공세에 국내 기업들이 관련 사업을 철수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태양광 폴리실리콘의 경우 중국의 저가 공세에 밀려 국내 기업인 OCI와 한화솔루션이 시장에서 철수하거나 생산규모를 줄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한국 기업들의 태양광 관련 기술력은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중국이 글로벌 태양광 모듈 생산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약 70% 자국산 모듈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합니다. 미국은 6%, 일본이 17.6% 수준.

 

성장할 수밖에 없는 태양광 에너지 산업 (출처 : 언스플래시)

태양광발전은 날씨에 따른 간헐성 문제, 환경오염 가능성 등 여전히 개선해야 할 점들이 많지만 현재까지 개발된 가장 효율적인 재생에너지 발전 수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산업이 재생에너지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한국도 탄소배출을 감축해야 한다는 글로벌 압박을 받고 있어 태양광 설비 확충과 투자는 불가피한 일이기에 관련 투자는 꾸준히 생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태양광 기업들이 세계적인 수준의 기업들이고 미중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반도체에 이어 다양한 산업들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어 글로벌 태양광 흐름에 관심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로는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OCI,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SDN, 아바코, 레이크머티리얼즈, 유니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특정 산업, 테마 관련주는 대체로 비슷하게 움직이나 대장주나 추세를 잘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기에 종목 선정이 중요합니다.

 

기업명 특징
한화솔루션(대장) 태양광 셀 생산 글로벌 1위, 태양광과 수소의 융합, 에너지 플랫폼 사업자.
현대에너지솔루션(대장) 국내 상장 태양광 업체 중 태양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
OCI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로 인해 실적 개선 전망, 태양광 사업 흑자전환 전망.
신성이엔지(강력) 공공기관 태양광 사업 수주, 5조 규모 새만금 사업 후보, 상한가.
에스에너지 국내 최초로 BIPV모듈(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상업화에 성공, 수소전지 자회사.
SDN(강력) 불가리아에 동유럽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
유니테스트(잠재) 유리창호형 태양전지인 페로브스카이트(PSC) 기술력 1, 2위, 미래 성장성 기대.
아바코 박막형 태양전지 장비 사업을 영위.
레이크머티리얼즈 태양광에 사용되는 유기금속 화합물을 제조하는 업체

 

태양광접속반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현대 태양광, 에코스 등의 비상장 회사들도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태양광 셀 생산 글로벌 1위, 태양광과 수소의 융합!


한화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한화솔루션은 석유화학 기업이었으나 2020년 한화큐셀을 흡수합병하면서 에너지, 소재, 화학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태양광으로 각광받기 이전 미국의 수소차 업체 니콜라 투자건으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한화큐셀은 태양광 셀 생산규모 기준 글로벌 1위 회사입니다.

 

- 태양광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태양광과 수소를 연계한 ‘그린 수소’ 사업을 개시하고 있으며, 단순 태양광 에너지 사업자가 아닌 에너지 플랫폼 사업자로 변모 중입니다. 차후 니콜라와의 협업도 기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한화솔루션은 5조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후보기업으로는 한화솔루션, LG전자,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가 있습니다.

 

- 태양광 폴리실리콘의 경우 중국의 저가 공세에 밀려 한화솔루션이 시장에서 철수한 바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9조 5,033억 원, 영업이익 3,783억 원, 순이익 -2,489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4조 2,048억 원, 영업이익 2,875억 원, 순이익 2,11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한화솔루션 주가는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으며 최근 고점을 찍었다 조정받은 후 다시 고점으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태양광에 ALL IN, 태양광 매출 비중 1등


현대에너지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토탈 에너지 솔루션 제공회사로 단결정 고효율 태양광 셀, 태양광 모듈, 인버터, ESS 등의 시스템 설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 태양광 업체 중 태양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입니다. 매출 비중은 통상 태양광 셀과 모듈이 90%, 태양광 발전설비가 10%입니다.

 

- 2020년 7월 태양광 스마트 팩토리를 완공해 총 1.35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현대에너지솔루션은 5조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후보기업으로는 한화솔루션, LG전자,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가 있습니다.

 

2019년 매출 4,461억 원, 영업이익 221억 원, 순이익 235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176억 원, 영업이익 52억 원, 순이익 4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매년 개선되고 있어 올해 실적도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주가는 2019년 상장 이후 등락이 있었지만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으며 한화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고점을 찍고 조정받은 후 다시 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OCI

폴리실리콘으로 휘청 했지만 턴어라운드에 성공하나?


OCI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OCI는 산업화학 전문업체, 폴리실리콘, 정밀, 석유, 석탄화학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 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등으로 나누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이 주력제품이었으나 중국의 저가 공세로 인해 태양광 폴리실리콘 생산 규모를 대규모 축소한 바 있습니다.

 

- 2018년 7월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자 합니다. 

 

- 중국의 1, 2위 태양광 폴리실리콘 업체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서 폴리실리콘 가격이 올라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2019년 매출 2조 6,051억 원, 영업이익 -1,806억 원, 순이익 -8,07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9,701억 원, 영업이익 -1,372억 원, 순이익 -96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OCI 주가는 좋은 실적을 보였던 2017년, 2018년 최고점을 찍은 후 폴리실리콘 사업 축소 여파로 꾸준히 우하양하다 최근 반등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과 비슷한 흐름입니다.

 

 

 

 

 

 

신성이엔지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기업


신성이엔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신성이엔지는 태양광 제품을 생산 및 판매,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ESS를 설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클린룸 사업도 영위하고 있는데 이는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이와 관련한 소재 및 제품 등의 제조공간에 공기청정도를 제어하는 장비를 생산,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 최근 69억 원 규모의 공공기관 태양광 보급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이동형 음압병실 수출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신성이엔지는 5조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새만금 수상 태양광 후보기업으로는 한화솔루션, LG전자,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가 있습니다.

 

- 2019년부터 셀, 고효율 모듈 전량 미국 수출되며 RE사업부(태양광)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 RE사업부가 흑자전환이 예상되며 신규 공장 가동은 2021년 1분기부터이며 연간 1,800억 원가량 매출 기여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4,511억 원, 영업이익 97억 원, 순이익 2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2,271억 원, 영업이익 83억 원, 순이익 4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신성이엔지 주가는 하늘로 치솟고 있습니다. 10월 8일 상한가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에스에너지

태양광과 수소를 동시에 잡다


에스에너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에스에너지는 태양광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 모듈 제조업체입니다. 태양광 모듈 판매뿐 아니라 완공된 태양광 발전소의 유지/보수(O&M) 사업을 통해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해 필요한 개발, EPC, O&M 등 모든 사업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BIPV 모듈(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상업화에 성공, 메가와트(MW)급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 Web 기반의 발전소 운영/감시체계를 확립한 바 있습니다.

 

-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에스 퓨얼셀이 2018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2019년 매출 2,169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 순이익 -72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1,407억 원, 영업이익 58억 원, 순이익 1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에스에너지 주가는 꾸준히 우하양하고 있었는데 코로나 19 당시 저점을 찍고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SDN

태양광 에너지 사업 숨은 주자


SDN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SDN은 태양광사업과 엔진/조선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시스템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판, 인버터 등을 공급하는 태양광 사업부와 어민 및 레저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보트 선외기를 공급하는 엔진/조선 사업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2004년부터 한국 신재생에너지 연구소를 설립, 태양광 시장을 개척하여 동시장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선두권 업체로 성장했으며 불가리아에 동유럽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등 성장성 높은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 안정적 성장 중입니다.

 

- 2019년 매출 2,169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 순이익 -72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1,407억 원, 영업이익 58억 원, 순이익 1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SDN 주가는 태양광 에너지 기대감 속에 최고점에 도달해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10월 8일 22%의 급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유니테스트

강력한 잠재력, 기술이 상용화만 된다면?


유니테스트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유니테스트는 반도체 후공정(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로서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하며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보다는 반도체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유리창호형 태양전지인 페로브스카이트(PSC) 기술력 세계 최고 기업이며 기술개발을 위해 한전과 MOU를 체결했습니다. 본격적인 PSC 상용화가 예상되는 2021년~2025년부터는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페로브스카이트는 기술은 1~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3단계가 상용화된다면 태양광 충전으로 자가발전하는 전기차, 자동 충전되는 스마트폰이 등장할 수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 1,540억 원, 영업이익 300억 원, 순이익 254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매출 525억 원, 영업이익 -46억 원, 순이익 -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유니테스트 주가는 기대감 속에서 최고점에 도달해 있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로는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OCI,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SDN, 아바코, 레이크머티리얼즈, 유니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전 세계가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고 강력한 미국 대통령 후보인 조 바이든도 친환경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 속에서 싫든 좋든 친환경 에너지 기업들은 주목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