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대장주 체시스 표로 한눈에 정리!

by 쿠킷리스트 2020. 10. 15.
반응형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대장주 체시스 표로 한눈에 정리!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아프리카 돼지열병 대장주, 돼지열병 관련주, 돼지열병 대장주, 체시스, 이글벳, 우진비앤지, 제일바이오, 파루, 신라에스지, 하림, 마니커]

돼지고기를 금값으로 만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돼지열병 관련주 미리 알아두기 (출처 : 미리캔버스)

잊을만하면 돌아오는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African Swine Fever)이 어김없이 다시 발생했습니다.

 

지난 9일 화천군 상서면 소재 양돈농장에서 첫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이 발생한 이후 지난 10일 해당 농장과 2.1㎞ 떨어진 상서면 봉오리의 양돈농장에서도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양성 판정이 나오면서 비상이 걸렸습니다.

 

벌써 해당 농장의 돼지 전부와 인근 10km 내 양돈농장의 돼지 1,525마리가 살처분되었습니다. 현재로써 추가 확산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기에 관련주를 미리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
치사율이 100%에 달하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출처 : 언플래시)

우선 단어가 생소하실 분들을 위해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을 간단히 설명해드리면 치사율이 100%에 달하는 돼지 전염병입니다. '돼지 흑사병'이라고도 불리며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하면 세계 동물보건기구(OIE)에 발생 사실을 즉시 보고해야 하며, 돼지와 관련된 국제교역도 즉시 중단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1920년대부터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으며 남부 아프리카 지역에 풍토병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1960년대에 처음 발병했다가 포르투갈은 1993년, 스페인은 1995년에 박멸하는 등 이 질병을 근절하는 데 30년 이상이 소요되었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돼지 살처분
2019년 국내 발생 당시 15만 마리의 돼지가 죽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국내에서는 2019년 9월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당시 북한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했고 비무장지대(DMZ)를 넘어오는 멧돼지를 통해 국내에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재가 없어 당시 약 15만 마리의 돼지가 도살 처분되었습니다. 30분간 섭씨 70도에서 가열하면 바이러스가 죽게 되고 다행히도 아직까지 사람에게 전염된 사례는 없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하면 방역에 신경 쓰게 되고 돼지들이 죽어나가고 돼지고기가 귀해지게 되죠. 

 

따라서 항생제, 소독제, 동물용 의약품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귀해진 돼지고기로 인해 대체육(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등) 관련 기업들이 주목을 받습니다.

 

각설하고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는 체시스, 이글벳, 우진비앤지, 제일바이오, 파루, 신라에스지, 하림, 마니커 등이 있습니다.

- 항생제, 소독제, 동물용 의약품은 체시스, 이글벳, 우진비앤지, 제일바이오, 파루

- 대체육(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등)은 신라에스지, 하림, 마니커

 

기업명 테마 특징
체시스 소독제, 백신 계열사인 넬바이오텍이 방역에 쓰이는 소독제 생산, 백신 관련 과제 참여, 작년 가장 핫했던 종목
이글벳 동물의약품 동물의약품 제조, 동물사료, 사료첨가제 제조 회사
우진비앤지 동물의약품, 백신 동물백신, 동물의약품 제조회사이며 최근 애완동물 식품사업에도 진출
제일바이오 동물의약품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으로 인해 동물의약품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
파루 소독제 소독제, 분무기, 무인방제기 등의 사업 영위, 슈카월드로 인해 대중에게 유명해짐
신라에스지 대체육 축육, 어육 소시지 생산과 축육, 수산물 유통
하림 대체육 닭고기 전문 업체, 오래된 약력과 다양한 제품
마니커 대체육 닭고기 전문 업체, 최근 제품 불량 이슈

소독제, 백신, 동물의약품의 경우 999% 테마주이기에 투자 시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체시스

작년 가장 핫했던 종목


체시스 주가
체시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체시스는 자동차 부속품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계열사 넬바이오텍이 항생제, 소독제 등 동물용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502억 원, 영업이익 -29억 원, 순이익 -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230억 원, 영업이익 -26억 원, 순이익 -4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작년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시 가장 핫했던 종목이며 계열사인 넬바이오텍이 방역에 쓰이는 소독제 생산, 백신 관련 과제 참여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글벳

테마주지만 꾸준한 흑자기업


이글벳 주가
이글벳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이글벳동물약품 제조, 판매, 부동산 임대업, 통신판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돈, 축우, 애완동물 제품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호주, 동남아 수출을 시작으로 현재는 아프리카까지 진출했으며 해외시장 개척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수출 비중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344억 원, 영업이익 19억 원, 순이익 1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201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 순이익 1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이글벳은 동물의약품 제조, 동물사료, 사료첨가제 제조 회사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우진비앤지

유일무이의 동물 백신 기업


우진비앤지 주가
우진비앤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우진비앤지는 동물백신, 미생물 제제(동물의약품, 인체 원료의약, 미생물 농자재 등) 생산 회사이며 최근 애완동물 식품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실적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과거부터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꾸준히 진행하여 왔으며 친환경 대체의약품과 면역 증강제 및 미생물 첨가제 등 바이오제품의 연구개발 중에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336억 원, 영업이익 -16억 원, 순이익 -13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227억 원, 영업이익 13억 원, 순이익 1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동물백신, 동물의약품 제조회사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제일바이오

발효기반 동물의약품 전문 기업


제일바이오 주가
제일바이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제일바이오는 동물의약품 전문 기업으로 발효를 기반으로 하는 동물약품을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제품 제형화와 일반사료첨가제 사업에 대한 연구개발 성과를 상업화하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230억 원, 영업이익 5억 원, 순이익 2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105억 원, 영업이익 2억 원, 순이익 1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동물의약품을 취급한다는 이유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파루

파루는 여기 왜 또?


파루 주가
파루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파루는 태양광 에너지 관련 기업입니다만 소독제, 분무기, 무인방제기 등의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19로 인한 알콜, 소독제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일 때 함께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 하지만 홈페이지에서는 소독제 관련 정보는 찾아볼 수가 없으며 바이러스가 들어가는 테마에는 모두 들어가 있는 종목입니다. 유튜버 슈카 월드로 인해 대중에게 유명해졌습니다.

 

- 2019년 매출 531억 원, 영업이익 2억 원, 순이익 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186억 원, 영업이익 -63억 원, 순이익 -6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소독제, 분무기, 무인방제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신라에스지

돼지고기가 없으면 어육으로!


신라에스지 주가
신라에스지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신라에스지는 어육소시지 등의 가공식품 제조업, 수산물의 가공 및 수산물 유통, 축육 도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894억 원, 영업이익 21억 원, 순이익 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323억 원, 영업이익 2억 원, 순이익 -1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대체육인 어육을 주력 상품으로 삼고 있어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하림

닭고기 최강자


하림 주가
하림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하림 브랜드를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닭고기 하면 하림이죠.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 제조업,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 판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8,059억 원, 영업이익 -434억 원, 순이익 -39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4,120억 원, 영업이익 -41억 원, 순이익 -14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대체육인 닭고기를 주력 상품으로 삼고 있어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마니커

하림에 이은 닭고기 2


마니커 주가
마니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 마니커는 닭고기 제품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불량 제품 이슈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매출 502억 원, 영업이익 -29억 원, 순이익 -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 230억 원, 영업이익 -26억 원, 순이익 -4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대체육인 닭고기를 주력 상품으로 삼고 있어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는 체시스, 이글벳, 우진비앤지, 제일바이오, 파루, 신라에스지, 하림, 마니커 등이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잘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추가 확산 우려는 낮습니다. 하지만 확산이 시작되면 걷잡을 수 없는 것이 아프리카 돼지열병이기에 항상 소식과 뉴스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특히 작년과 같이 돼지들이 집단 살처분된다면 관련주들이 다시 폭등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에 관심 있게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