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주식의 세계

한국 수출이 세계경제의 바로미터? 골드만삭스 GLI 살펴보기!

by 쿠킷리스트 2020. 10. 29.
반응형

한국 수출이 세계경제의 바로미터? 골드만삭스의 GIL 살펴보기!

애널리스트들이 말하는 골드만삭스 GLI(Global Leading Indicator)가 도대체 뭐야?


골드만삭스의 Global Leading Indicator (출처 : 미리캔버스)

한국 수출 동향이 세계 경제 전망을 파악하는데 쓰이고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세계 경제지표, 시장 전망등을 예측할 때 꼭 등장하는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의 GLI(Global Leading Indicator) 구성지표 안에는 '한국 수출'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유튜브가 활성화 되면서 많은 전문가분들이 경제채널, 주식채널 등에 출연하시면서 고급 정보, 일반 개미투자자들은 접근하기 힘든 정보를 많이 공유하십니다. 그 중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것이 골드만삭스의 GLI인데요.

 

GLI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많이 언급되고, 한국 수출이 구성지표안에 포함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합시다.

 

GLI와 글로벌 산업 생산 비교 (출처 : MARKET LEADER)

GLI(Global Leading Indicator)는 골드만삭스가 매달 제공하는 경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골드만삭스가 세계경제 선행지표로 잘 알려진 OECD 경기선행지수보다 한 달 정도 먼저 향후 세계 경기 전망을 짚어볼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또한 GLI는 G7 산업생산지표에 2개월 선행하며 OECD 경기선행지수보다도 높은 상관도를 보여주고 있어 세계 경기변동을 조기에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드만삭스 GLI 구성지표 (출처 : 국제금융센터 자료, 골드만삭스)

재미난 점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GLI 구성지표 안에 '한국 수출'이 들어가있다는 점입니다.

 

GLI 구성지표를 살펴보면 벨기에 제조업 지수, 기업경기지수(미, 일, 유럽, 영국), 소비자심리지수(미, 일, 유럽, 영국), ISM (신규수주-재고) 지수, 일본 (재고/매출) 비율, 한국 수출, S&P GS(골드만삭스) 산업금속지수, 미국 내구재 (재고/출하) 지수, 미국 신규실업수당 신청건수, GS(골드만삭스) 무역가중 호주달러(AUD) 지수가 포함되어있습니다.

GLI 구성지표
벨기에 제조업 지수
기업경기지수(미, 일, 유럽, 영국)
소비자심리지수(미, 
일, 유럽, 영국)
ISM (신규수주-재고) 지수
일본 (재고/매출) 비율
한국 수출
S&P GS(골드만삭스) 산업금속지수
미국 내구재 (재고/출하) 지수
미국 신규실업수당 신청건수
GS(골드만삭스) 무역가중 호주달러(AUD) 지수

한국 수출이 지표에 포함되어 있는만큼 전세계 경제, 경기 전망을 파악하는데 그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글로벌한 중간재 기업들이 많이 포진해있고 중간재 수출 비중(70% 대)이 월등히 높기에 수출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전 세계 최종재, 완성재 업체들이 상품을 많이 찍어내고 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을 막 찍어 낸다는 것은 그만큼 수요가 있고 경기가 좋거나 혹은 좋아질 것이라는 얘기겠죠.

 

벨웨더(bellwether)라 불리우는 한국

bellwether for world trade, bellwether for global trade


bellwether로 불리우는 한국 (출처 : 블룸버그, 더스타)

십수년 전부터 한국 시장은 외신들에게 'bellwether for world trade', 'bellwether for global trade'라고 불렸습니다.

 

'세계 무역의 bellwether' 무슨 뜻일까요? 'bellweather'를 사전에 검색해보면 '전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조라는 뜻을 가지게 된 이유는 양때 가장 앞에 있는 대장양이 큰 벨을 달고 있고, 그 대장양이 움직이면 종(bell)소리가 나고 양때가 온다는 신호를 알리게되어 전조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한국이 세계 무역 향방을 알리는 국가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참 재밌습니다. 여담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주토피아'의 양 캐릭터 이름도 '벨웨더'죠! 대충 감이 잡히시나요?

 

주식, 금융, 경제 뉴스에서는 'bellweather'를 의역해서 전조와 비슷한 선행 종목, 선행 지표, 선도 종목, 선도 국가 등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의 GLI(Global Leading Indicator)에 대해서 간단히 짧게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한국 증시가 전 세계 증시와 디커플링 되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고 코로나 19 확산 역시 잘 막고 있어 증시 흐름이 재밌게 흘러가 이번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저도 올해 유튜브를 통해서 GLI를 알게되었는데요. 많은 애널리스트분들이 경제, 경기, 주식시장 전망을 얘기할 때 빠뜨리지 않고 언급하시더라고요. 처음 이 지표에 대해서 들었을 때 되게 재밌기도하고 궁금하기도 했었습니다.

 

문제는 아직 GLI를 어디서 받아볼 수 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골드만삭스 홈페이지가서 이리저리 뒤져보고 검색을 해봐도 잘 나오질 않네요. 혹시나 아시는분이 계시거나 알게 되신다면 공유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골드만삭스의 GLI 지표 생성방법도 2009년 국제금융센터 조기경보실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자료 이름은 '최근 해외 주요투자은행의 정량지표 동향'(2009.08)입니다.

 

진짜 마지막으로 중간재 수출 비중이 앞도적으로 높은 한국의 주식 시장이 더 날아가기 위해서는 글로벌한 최종재, 완성재 업체가 늘어나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 최종재, 완성재 업체들 화이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