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주식, 경제 주요 뉴스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확정!

by 쿠킷리스트 2020. 11. 16.
반응형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확정!

초대형 항공사의 등장, 글로벌 10위 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공시 (출처 : dart)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산업은행 주도 하에 매우 빠른 속도로 인수가 진행 중입니다.

 

한국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를 위해 8,000억 원(한진칼 제3자 배정 유상증자 5,000억 원, 교환사채 3,000억 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2조 5,000억 원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1조 8,000억 원(신주 1조 5,000억 원과 영구채 3,000억 원)을 들여 아시아나의 최대주주가 될 예정입니다.

 

주식 취득 후에 대한항공은 아시아나의 63.9%의 지분을 가지게 됩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관련 공시 (출처 : DART)

정부는 지난 16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아시아나의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위의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가 완료될 시 국내 1, 2위 항공사가 한 지붕 아래에 놓이게 되면서 글로벌 10위권의 항공사가 탄생하게 됩니다. 자산은 40조, 매출은 약 20조, 항공기는 259대에 이르게 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주가 (출처 : 네이버 금융)
한진칼, 금호산업 주가 (출처 : 네이버 금융)

이 소식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고, 금호산업, 한진칼 주가가 모두 큰 폭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산업은행은 "근 20년간 대부분 국가에서는 1국가 1국적항공사 체제로 재편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추진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도 단계적 통합으로 LCC 시장 재편과 항공정비 산업의 체계적 육성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한진칼에서 지분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강성부 KCGI 대표는 12일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기존 대주주가 있는데 산업은행이 대한항공도 아닌 한진칼 증자에 들어오는 게 말이 안된다"며 "경영권 분쟁 중에는 3자배정 증자를 못하는 게 정설이다."며 강한 거부감을 표했습니다.

 

향후 어떤 대응을 펼쳐갈 지 주목되는 KCGI 펀드 (출처 : KCGI)

산업은행의 지원 방식으로 인한 특정 기업 특혜 논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여력(자금 없음), KCGI(강성부 펀드)의 존재, 독과점 논란 등 여전히 우려스러운 상황이 남아있어 상황을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대한항공 아시나아 인수?

2. 대한항공 주가 전망, 실적 기반

3. [오늘 급등주] 아시아나 16%대 급등 11월 13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