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위기일 때 필요한 방산주 1편 [방산관련주, 대북주, 대북관련주, 방산주 뜻]

by 쿠킷리스트 2020. 6. 18.
반응형

위기일 때 필요한 방산주 1편 [방산관련주, 대북주, 대북관련주, 방산주 뜻]

남북관계 악화 시 상승을 보여주는 테마


남북연락사무소 전경 (출처 : 미디어SR, 통일부)

지난 6월 16일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습니다. 북한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소 청사를 폭파한 데 이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 지역에 군부대를 재 주둔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 복구와 서남해상 전선 등 전반적 전선에서 군사훈련을 재개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하며 사실상 9.19 군사합의를 파기할 뜻을 밝혔습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 이후 2018년 9월 14일 개성공단 내에 설치되었으며 남북 간 교섭 및 연락, 당국 간 회담 및 협의, 민간교류 지원, 왕래 인원 편의 보장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부정적인 대북 이슈, 혹은 미래가 불투명한 대북 이슈가 터졌을 때마다 국내 증시는 하락을 면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북 이슈로 인한 하락장에서도 상승을 보여주는 테마가 있는데 바로 방산주입니다. 방산은 '방위 산업'(국가 방위에 쓰는 군수품을 생산하는 모든 산업)의 줄임말입니다. 따라서 군과 관련된 제품을 생산, 제조, 판매하는 모든 회사들이 방산주로 분류됩니다.

 

오늘은 위기일 때 상승을 보여주는 방산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북주는 보통 남북경협주를 부름)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방산관련주로는 빅텍, 스페코, 퍼스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휴니드, 한일단조, 솔트웍스, LIG넥스원, 풍산, S&T 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1편에서는 빅텍, 스페코, 퍼스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휴니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빅텍

방산주 대장주 1


빅텍 주가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빅텍방위사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산주 대장주로 여겨지며 최근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신고가를 기록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PER가 200배에 달하고 있습니다.

 

스페코

방산주 대장주 2


스페코 주가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스페코는 플랜트 사업(아스팔트 플랜트, 콘크리트 플랜트, 크러싱 플랜트) 및 방산설비, 풍력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산설비 사업의 주요 제품으로 함 안정 조타기, 워터젯, 함 안정기이 있습니다. 17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퍼스텍

방위산업 전문 업체


퍼스텍 주가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퍼스텍방위산업, 유기무기불화물, 얼굴, 화상 및 생체인식, 보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퍼스텍은 항공우주, 유도무기, 지상무기, 해상무기, 무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방위산업 관련 물품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17일 상한가에 가까운 26.92%의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유일의 항공기 엔진 제작 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엔진 제작 기업으로 국내외에서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총 1조 5천억 기업이며 매년 꾸준한 매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7일 13.71%의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국민연금이 13.3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가는 꾸준히 우하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대형 국책사업을 도맡아 진행하는 항공기 개발업체


한국항공우주 주가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한국항공우주항공기 개발업체항공기 및 기체부품 생산, 수출지원 및 구매, 품질지원, 항공기 부품 제조, 항공기 정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항공산업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며 대형 국책사업들을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록히드마틴, 보잉, 에어버스, 인도네시아 에어로스페이스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7일 4.98%의 상승을 보여주었고 국민연금이 7.02%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니드

외인이 믿고 있는 방산주


휴니드전술통신장비 및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방산사업과 항공전자 장비 관련 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산사업(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등), 해외사업(절충교역, 해외 수출 등), 민수사업(항공 시스템통합사업, U-City 구축사업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외인 보유율이 23.38%에 달하는데 보잉이 11.69%를 보유하고 있고 홍콩투자 회사 RCM이 7.9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로 된 홈페이지보다 영어로 된 홈페이지가 더욱 깔끔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17일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위기일 때 필요한 방산주는 빅텍, 스페코, 퍼스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휴니드, 한일단조, 솔트웍스, LIG넥스원, 풍산, S&T 중공업 등이 있으며 1편에서는 빅텍, 스페코, 퍼스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휴니드 소개해드렸습니다. 방산주는 테마 성향이 강합니다. 투자에 항상 유의하시고 좋은 기업 잘 고르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