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5) 그린 뉴딜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 2편 [한국판 뉴딜, 미래차, 전기차]

by 쿠킷리스트 2020. 6. 17.
반응형

5) 그린 뉴딜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 2편 [한국판 뉴딜, 미래차, 전기차]

전기차 배터리 국내 BIG3 2020 1분기 글로벌 점유율 37.5%


미래 먹거리 전기차

그린 뉴딜입니다. 정부는 1) 도시, 공간, 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2)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3)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주요 과제로 두고 태양광, 풍력, 수소 등 3대 신재생에너지 확산 기반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큰 친환경 차량, 선박으로 조기 전환하여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1) 도시, 공간, 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세부내용으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선도프로젝트 100개 추진이 있고 (저탄소형) 친환경 미래차가 4대 목표 9개 유형 안에 들어가있다. BIG3(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등 차세대 신사업 육성에도 미래차(전기차, 수소차 등)가 포함되어있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한국판 뉴딜이 있기 전부터 테슬라로 인해 2차 전지, 전기차 관련주가 주목을 많이 받았는데요. 최근들어 수소차 니콜라가 상장을 하며 미래차 시장에대한 기대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한,중,일 3강 구도인데 최근 한국의 점유율이 올라가면서 관련주들이 큰폭으로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미래가 더욱 더 기대되는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들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로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천보, 솔브레인홀딩스, 씨아이에스, 피엔티, 피앤이솔루션, 코윈테크 등이 있습니다. 2편에서는 솔브레인홀딩스, 씨아이에스, 피엔티, 피앤이솔루션, 코윈테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솔브레인홀딩스

2차 전지 전해질 관련주지만 반도체 화학재료 분야 1위 업체 시장점유율 85%


솔브레인홀딩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솔브레인 홀딩스 반도체 재료, 디스플레이 재료, 2차 전지 전해액, IT공정재료를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난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반도체 소재 국산화를 진행하였고 여러 국내 기업들이 솔브레인 제품으로 대체하고 있는 상황이며 반도체 화학재료 분야 1위 업체로서 시장점유율 85%를 기록하고있습니다. 매출가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1조원대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솔브레인홀딩스는 7월중 인적분할 방식으로 솔브레인홀딩스(55%)와 솔브레인(45%)으로 분리하고 주권매매거래정지기간을 거친 후 오는 8월6일 변경 상장예정입니다.

 

씨아이에스

2차 전지 전문 기업 고체 전해질 제조 특허 보유,


씨아이에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씨아이에스2차 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작년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LG화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 제조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써 삼성과 현대의 전고체 배터리 논의가 이루어지며 다시 한 번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피엔티

국내 롤투롤 장비 점유율 1위


피엔티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피엔티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슬리터 분야에서 씨아이에스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SDI, LG화학 등이 있으며 2014년 그래핀 공법 관련 특허를 획득하기도 해 잠재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피앤이솔루션

국내 1위 활성화 장비 업체


피앤이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피앤이솔루션2차전지 충방전기, 전기자동차 충전기, ESS, 에너지저장장치,PCS,정류기, 전원 공급장치 등 제조 및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에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포메이션 장비 점유율을 40%, 싸이클러 장비 점유율을 70%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한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작년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코윈테크

부제목


코윈테크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코윈테크 2차 전지장비, 자동화창고설비, 제조/무역(수출입), 기계설비공사/금속구조물창호공사/전기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다각화를 위해 디스플레이 Clean 공정 자동화 시스템 수주 확대를 목표로 국내의 대기업과 중국 OLED업체와의 자동화시스템 구축 검토 및 상호 협의를 진행중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20년 1분기 아쉬운 실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LG화학, 삼성SDI, 일본 무라타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수혜주, 그린 뉴딜 관련주 및 수혜주는 솔브레인홀딩스, 씨아이에스, 피엔티, 피앤이솔루션, 코윈테크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좋은 기업 잘 고르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