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4) 그린 뉴딜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 1편 [한국판 뉴딜, 미래차, 전기차]

by 쿠킷리스트 2020. 6. 16.
반응형

4) 그린 뉴딜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 1편 [한국판 뉴딜, 미래차, 전기차]

전기차 배터리 국내 BIG3 2020 1분기 글로벌 점유율 37.5%


대표적인 전기차 회사 테슬라

그린 뉴딜입니다. 정부는 1) 도시, 공간, 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2)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3)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주요 과제로 두고 태양광, 풍력, 수소 등 3대 신재생에너지 확산 기반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큰 친환경 차량, 선박으로 조기 전환하여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1) 도시, 공간, 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세부내용으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선도프로젝트 100개 추진이 있고 (저탄소형) 친환경 미래차가 4대 목표 9개 유형 안에 들어가있다. BIG3(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등 차세대 신사업 육성에도 미래차(전기차, 수소차 등)가 포함되어있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한국판 뉴딜이 있기 전부터 테슬라로 인해 2차 전지, 전기차 관련주가 주목을 많이 받았는데요. 최근들어 수소차 니콜라가 상장을 하며 미래차 시장에대한 기대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한,중,일 3강 구도인데 최근 한국의 점유율이 올라가면서 관련주들이 큰폭으로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미래가 더욱 더 기대되는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들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전기차, 2차 전지 관련주로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천보, 솔브레인홀딩스, 씨아이에스, 피엔티, 영화테크, 피앤이솔루션, 코윈테크 등이 있습니다. 1편에서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천보까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G화학

2차 전지, 전기차 대장주 1


LG화학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LG화학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 2차 전지 대장주이죠. 현재 석유화학 사업과 전지 사업, 첨단소재 사업, 생명과학 사업을 영위하고있습니다. 별 설명이 필요하겠습니까. 2020년 1분기 LG화학 배터리가 탑재된 테슬라 모델3, 아우디 이트론, 르노조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27.1%)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배터리 4대 핵심 소재중 하나인 양극재의 25~30%를 내재화해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고 LG전자로부터 분리막을 공급받아 다변화와 안정화를 동시에 이뤘습니다. 석유화학 부문도 원재료 하락에 따른 원가 절감효과 덕분에 빠른속도로 회복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2020년 초 전기차 배터리 수주 잔고는 150조원으로 1년 만에 40조원이 늘었다고 합니다. 또한 수주 후 2~3년 뒤 매출로 연결되는 만큼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SDI

2차 전지, 전기차 대장주 2


삼성SDI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삼성SDI에너지솔루션(소, 중, 대형 전지)과 전자재료(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폭스바겐 e-골프와 파사트 GTE, BMW 330e 등의 판매가 늘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이 증가하며 1분기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점유율 4위(6.0%)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월 양극재 생산 업체인 에코프로비엠과 합작법인 에코프로이엠을 설립하기로 결정하는 등 소재 안정성 확보에 나섰으며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법인 설립에 신중한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회동하면서 현대차그룹과의 협업이 예상됩니다.

 

 

 

SK이노베이션

2차 전지, 전기차 대장주 3


SK이노베이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SK이노베이션정유, 화학, 윤활류, 석유개발, 배터리 사업을 영위중이며 올해 현대차 포터2 일렉트릭을 비롯해 쏘울 부스터, 기아차 봉고 1T EV 등의 판매 호조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이 증가하며 1분기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점유율 7위(4.5%)를 기록했습니다. 자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로부터 분리막을, 최근 SK그룹에 편입된 SK넥실리스로부터 음극재의 동박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베이징자동차와 합작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

나는 모두에게 필요한 존재


포스코케미칼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50여년간 국내 최고의 내화물 및 축로 전문 회사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생석회를 공급하고, 콜타르와 조경유 등 생산 기반이 되는 석탄화학 산업, 2차전지 음극재와 양극재를 생산하며 에너지 소재 산업에 진출해 있습니다. 삼성SDILG화학 배터리 소재 음극재, 양극재 공급에 절대적인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으며 SK이노베이션에도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3세대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NCMA 양극재 개발을 완료했고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포스코 케미칼의 배터리 소재 사업 목표는 2030년 매출 17조원, 영업이익 2.3조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초고속 성장,  초대형 계약


에코프로비엠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습니다.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입니다. 올해 삼성SDI와 조인트벤처 에코프로이엠을 설립하기도했습니다. 올해 2월 SK이노베이션과 2조7413억원 규모의 NCM 장기 공급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렉포일 국내 점유율 1위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일진머티리얼즈는 IT 전자제품과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렉포일 매출이 전체의 91%를 차지하며 삼성SDI, LG화학, 중국 BYD와 일본 Murata 등을 주요 고객사도 두고 있습니다. 수출 비중이 매우 큰 회사로 8:2 정도의 비율을 보이다가 코로나 사태가 겹치며 지난 1분기 6:4의 비율로 떨어졌습니다.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5년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천보

2차 전지는 폭발적인 성장 중 전자 소재는 이미 세계 1위


천보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천보는 화학 물질 및 제품 제조업체로 디스플레이 소재, 반도체공정 소재, 2차 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CD식각액 첨가제인 아미노테트라졸은 국내 점유율 1위,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차세대 제품인 메틸테트라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열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재 LIFSI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LG화학, 삼성SDI, CATL, 파나소닉 등이 있습니다. 2차 전지 소재 부분의 매출이 큰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수혜주, 그린 뉴딜 관련주 및 수혜주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천보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좋은 기업 잘 고르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