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위기일 때 필요한 방산주 2편 [방산관련주, 대북주, 대북관련주, 방산주 뜻]

by 쿠킷리스트 2020. 6. 19.
반응형

위기일 때 필요한 방산주 2편 [방산관련주, 대북주, 대북관련주, 방산주 뜻]

남북관계 악화 시 상승을 보여주는 테마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 (출처 : 아주경제)

지난 6월 16일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습니다. 북한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소 청사를 폭파한 데 이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 지역에 군부대를 재 주둔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 복구와 서남해상 전선 등 전반적 전선에서 군사훈련을 재개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하며 사실상 9.19 군사합의를 파기할 뜻을 밝혔습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 이후 2018년 9월 14일 개성공단 내에 설치되었으며 남북 간 교섭 및 연락, 당국 간 회담 및 협의, 민간교류 지원, 왕래 인원 편의 보장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부정적인 대북 이슈, 혹은 미래가 불투명한 대북 이슈가 터졌을 때마다 국내 증시는 하락을 면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북 이슈로 인한 하락장에서도 상승을 보여주는 테마가 있는데 바로 방산주입니다. 방산은 '방위 산업'(국가 방위에 쓰는 군수품을 생산하는 모든 산업)의 줄임말입니다. 따라서 군과 관련된 제품을 생산, 제조, 판매하는 모든 회사들이 방산주로 분류됩니다.

 

오늘은 위기일 때 상승을 보여주는 방산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북주는 보통 남북경협주를 부름)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방산관련주로는 빅텍, 스페코, 퍼스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휴니드, 한일단조, 솔트윅스, LIG넥스원, 풍산, S&T 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2편에서는 한일단조, 솔트윅스, LIG넥스원, 풍산, S&T 중공업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일단조

자동차부품 국산화, 계열화, 전문공장으로 지정된 업체


한일단조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한일단조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을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 탄두 및 중장비 부품과 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자동차와 방산업체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업체를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2000년 미국의 록히드마틴로부터 항공기 부품 제조 품질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17일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19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폭등(902%) 하기도 했습니다.

 

솔트웍스

방위산업도 VR, AR, MR


솔트웍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솔트웍스무기체계의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국방 시뮬레이터 개발 등의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VR, AR, MR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만들어 미래가치가 더욱 중요해질 기업으로 보이며 다양한 가상체험 관련 훈련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거래정지가 된 적이 있어 투자시 유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7일 13.81%의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LIG넥스윈

대기업의 방위산업


LIG넥스원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LIG넥스원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 무인/로봇, 사이버전/M&S/고에너지무기 등의 분야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10.04%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지난 17일 6.30%의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풍산

방산주 + 구리테마주


풍산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풍산은 비철금속 생산 전문업체로 압연, 동관, 봉, 소전, 스테인리스를 생산하며 각종 탄약류를 생산하는 특수사업(방산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풍산은 북한 이슈뿐만 아니라 구릿값에서 영향을 받는 종목입니다. 최근 구리값 상승에 힘입어 가파른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국민연금이 13.6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T 중공업

남북관계 악화 시 상승을 보여주는 테마


S&T중공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S&T 중공업은 방위산업, 자동차부품, 공작기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T중공업은 2016년 K2전차 변속기 결함으로 인해 성능시험에 탈락했고 K2 변속기 제작에 투자했던 모든 비용이 매몰되었고 추가적인 성장동력을 찾지 못해 지속적으로 매출 규모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기일 때 필요한 방산주는 빅텍, 스페코, 퍼스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휴니드, 한일단조, 솔트웍스, LIG넥스원, 풍산, S&T 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2편에서는 한일단조, 솔트웍스, LIG넥스원, 풍산, S&T 중공업 소개해드렸습니다. 방산주는 테마 성향이 강합니다. 투자에 항상 유의하시고 좋은 기업 잘 고르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