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우버(UBER) 주식 분석하기! [차량공유, 음식배달서비스, 무인자동차]

by 쿠킷리스트 2020. 5. 27.
반응형

 

우버 하면 딱 떠오르는 게 무엇인가요?

차량 공유, 택시, 자율주행, 무인 자동차

 

저는 우버가 뭐 그리 대단한 회사인가 생각했습니다. 관심 목록에는 있었지만 투자할 생각은 없었죠. 유튜브에서 우버에 관한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우버가 차량 공유 서비스 이외의 사업들도 하고 있었습니다. 음식 배달 서비스, 화물 운송, 항공 운송 등을 말이죠. 눈이 번쩍 했습니다. 한국의 배달의 민족이 생각나면서 이거다 생각이 들었죠.

 

우버 차트 (출처 : 야후 파이낸스)

 

2019년 5월 한껏 기대를 모으면 상장(공모가 45$) 했다가 엄청난 적자를 발표하면 주가가 떨어져 25불까지 도달했습니다. 이후 차츰 회복이 되다가 20년 올해 말까지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발표되면서 다시 주가는 급등하게 됩니다. 이후 코로나가 터지면서 바닥을 터치했다가 현금이 12조가 있다는 얘기를 하면서 급등하였고 그 추세를 타고 지금 가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 우버의 강점과 미래 가치


우버의 현재 주력 사업은 차량 관련 서비스 (우버X, 우버 블랙, 우버 풀), 음식 배달 서비스 (우버 이츠)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업은 진행하고 있으나 매출이 적게 일어나거나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업들에는 화물 운송 서비스(우버 프레이트), 작은 모든 것을 배달하는 서비스(마이크로 모빌리티), 자전거 대여 서비스(우버 점프), 항공 운송 서비스(우버 에어), 자율 주행 연구 등이 있습니다. 

'

 

저는 우버가 가진 강점은 음식 배달 서비스(우버 이츠)를 통한 포트폴리오 분산음식 배달 시장의 성장세, 전 세계 차량 공유 업체지분 보유, 서비스들을 통해 얻은 데이터들를 이용하는 사업, 자율주행기술로 인한 무인 자동차 서비스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와 같은 위기 상황에도 성장을 도모할 수 있고 단기, 중기, 장기적인 비전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세계에서는 차량 공유 서비스는 과점화가 일어났고 우버는 생존하여 산업에서 아주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음식 배달 시장의 성장세와 음식 배달 서비스(우버 이츠)

 

미국 포함 전세계 배달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음식 배달 업체들은 공격적으로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딜리버리 히어로(DH)가 배달의 민족을 인수하기도 했죠. 코로나로 인해 1분기 우버의 탑승자 수가 급감했지만(전년도 대비해서는 상승)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버 이츠의 이용자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이 집에서 안 나오기 때문이겠죠.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성장 (출처 : STATISTA.COM)

 

2019년 연간 보고서(아래의 우버 공시자료)에서도 우버 이츠의 성장을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른 음식 배달 회사의 이용 수 역시 같이 증가하면서 배달 시장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버 이츠의 성장 (출처 : 우버 공시자료)

 

미국에서는 현재 도어대시, 그럽허브, 우버 이츠, 포스트메이트가 치열하게 경쟁 중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그럽허브가 점유율 1위였지만 도어대시가 공격적으로 사업 확장에 나서면서 4월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자료를 찾아보게 되면 점유율이 다르게 나오기도 합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겠죠)

 

성장세가 가파르고 경쟁이 치열한 음식 배달 시장을 장악하기위해 그럽허브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버는 그럽허브에 1주당 우버 주식 1.9주를 교환하는 방식을 제시했으나 그럽허브가 퇴짜를 놓으면서 인수가 무산되나 했습니다. 하지만 5월 21일 뉴스(공식 발표가 아님)에 따르면 그럽허브가 기준을 낮추면서 협상이 매우 가까워졌다라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인수가 성사된다면 사실상 미국내에서 점유율 1위 자리를 차지하게 되겠죠.

 

미국 음식 배달 업체 점유율 (출처 : SECOND MEASURE.COM)

 

 

· 우버 약점 및 직면한 문제

 

우버의 약점과 문제라 하면 단기적으로는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적자인 점코로나가 언제 끝날 지 모른다는 점이 있습니다. 중, 장기적으로는 음식 배달 시장의 과도한 경쟁,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속도, 과도한 사업확장 등이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자율주행에 관한 연구과 발표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사람이 완전히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는 빠른 시일 내에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현재 상용화가 진행 중인 단계는 2~3단계 운전자 보조 역할) 또한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해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우버의 기술이 아니라면 인건비가 그대로 자율주행 기술 이용료로 옮겨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에서 시행된 AB5 법안 때문에 우버에게 부담이 늘어났습니다. AB5는 플랫폼 노동자들을 독립 계약자가 아닌 피고용인으로 보아야 한다는 법안입니다. 피고용인으로 보게 된다면 초과근무수당, 최저시급, 유급휴가 등을 보장해야 하기에 지출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리프트와 함께 위헌소송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우버의 EBITDA + 목표 (출처 ; 우버 공시자료)

· 최근 뉴스

 

1. 우버는 올해 말 흑자 전환을 하겠다 했지만 코로나가 터지면서 21년 EBITDA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그럽허브 인수 협상 의견차가 가까워졌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3. 5월 두 차례에 걸쳐 6700명을 감원하고 전 세계 사무실 45개를 폐쇄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