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꿀팁 모음집/구글애드센스

[애드센스] 구글 애즈 키워드별 광고 단가 확인하고 고수익을 향해!

by 쿠킷리스트 2020. 10. 18.
반응형

[애드센스] 구글 애즈 키워드별 광고 단가 확인하고 고수익을 향해!

블로그 키워드 분석의 필수 절차 키워드별 광고 단가 분석


키워드 별 광고 단가를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애즈 (출처 : 구글 애즈)

여러분 키워드마다 애드센스 광고 단가가 다른 것 아시나요?

 

광고 단가?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이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고수익 블로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작업이 키워드별 광고 단가 분석입니다.

 

단가가 쎌수록, 광고 단가가 비쌀수록 광고 노출시 혹은 광고 클릭시 블로거에게 떨어지는 액수(수익)이 커지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광고는 우리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달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이며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구글 애즈가 광고주로부터 의뢰를 받아 블로거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선 이해를 돕기위해 광고주, 구글 애즈, 구글 애드센스, 블로거의 수익 구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출처 : 미리캔버스)

위 사진에서 광고주, 구글 애즈, 구글 애드센스, 블로거의 수익 구조수익 구조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광고주구글(구글 애즈,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비를 지불하고 광고를 의뢰합니다. 

2. 구글블로거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제공합니다.

3.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방문자에게 광고를 제공합니다.

4. 방문자는 광고 시청, 광고 클릭을 발생시킵니다. 광고주가 바라던 일.

5. 구글은 광고 종류, 광고 시청 횟수, 광고 클릭 횟수 등을 고려하여 블로거에게 수익(광고비)를 제공합니다.

6. 광고주는 블로그 방문자들을 고객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위 예시는 블로그에 한정된 예이며 이해를 돕기 위한 단편적인 예시임을 알려드립니다.)

 

간단히 얘기하자면 구글은 광고주로부터 광고비를 받고 이를 블로거와 나눠가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주가 큰 비용을 지불하면 할수록 구글과 블로그가 나눠가지게 되는 액수(수익)가 더욱 커지는 것입니다.

 

보통 주식, 경제, 대출, 보험 등의 키워드가 광고 단가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주식, 경제, 대출, 보험 등의 키워드와 관련된 글을 쓴다면 더 높은 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회수와 광고 클릭수 등이 따라와 주어야 합니다.

 

그럼 키워드별 애드센스 광고 단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구글은 아주 친절히 블로거, 광고주들을 위해 키워드별 광고 단가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애즈(google ad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구글 애즈를 활용해 구글 애드센스 키워드별 광고 단가 확인하는 방법

높은 단가의 키워드를 선점하기


구글 애즈 홈페이지 (출처 : 구글 애즈)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고주들을 위해서 키워드별 광고 단가를 '구글 애즈(google ads)'가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구글 애즈' 혹은 '구글 애드'를 검색하셔서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의 '시작하기'를 눌러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구글 애즈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출처 : 구글 애즈)

절차에 따라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캠피인(광고 플랜)을 만들라고 합니다.

 

우리는 광고를 할 것이 아니기에 위의 페이지 아래쪽에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수월하게 가입이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별 광고 단가 확인하기 (출처 : 구글 애즈)

회원가입이 완료되셨다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화면에 나올 겁니다.

 

위쪽 메뉴에서 스패너 모양의 '도구 및 설정'을 클릭, 아래쪽 '계획' 클릭, 마지막으로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해서 접속해줍니다.

 

키워드 플래너 '새 키워드 찾기' (출처 : 구글 애즈)

위와 같은 화면이 등장할 텐데 여기서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광고 단가 확인하기 (출처 : 구글 애즈)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하셨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줍니다.

 

'원하는 키워드 입력 후 enter' 혹은 '원하는 키워드 입력 후 , (쉼표)'를 입력해주시면 여러 개의 키워드를 동시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오늘(10월 18일) 올린 그래핀 관련주와 연관된 키워드를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래핀, 그래핀 관련주 애드센스 광고 단가 (출처 : 구글 애즈)

키워드 '그래핀', '그래핀 관련주'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좌측부터 키워드,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 광고 노출 점유율,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 범위),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고 범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키워드 아이디어'라고 연관 키워드들을 제시해줍니다.

 

여기서 눈여겨보셔야 할 데이터는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 범위, 최고 범위)'입니다.

 

 

'월간 평균 검색량'은 글자 그대로 월간 평균 검색량을 나타냅니다. 높을수록 유리하겠죠.

 

'경쟁'은 광고주들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광고를 얼마나 원하는 지를 나타냅니다. 즉 경쟁이 '높음' 광고 게재를 원하는 광고주가 많다는 것이고 경쟁이 '낮음'은 광고 게재를 원하는 광고주가 적다는 것입니다.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 범위, 최고 범위)'는 광고 단가입니다. 최저 단가, 최고 단가를 나타냅니다. 이 역시 입찰가가 높으면 높을 수록 블로거에게는 좋겠죠.

 

방탄소년단 애드센스 광고 단가 (출처 : 구글 애즈)

방탄소년단, bts, 방탄소년단 관련주, 빅히트, bts 관련주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월드 스타답게 확실히 검색이 많이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입찰가는 그리 높지 않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관련주가 붙으면 단가가 확실히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식, 금융, 대출, 보험 등의 키워드는 대체로 단가가 조금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만약 이 데이터만 보고 방탄소년단, bts 관련 포스팅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최적화되어있고 상단에 노출되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내가 글을 발행했는지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방탄소년단, bts를 검색하면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너무 낮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 데이터들은 단일로 활용하기보다블랙 키위, 카카오(다음) 키워드 광고, 키워드마스터 등과 함께 활용해 검색 수는 많고, 글 수는 적고, 광고 단가는 높은 그러한 키워드를 찾으신다면 고수익 블로그로 빠르게 도달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키워드 분석에 도움 될 수 있는 블랙키위, 카카오(다음) 키워드 광고 (출처 : 블랙키위, 카카오키워드광고0

문제는 어렵고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저 역시도 그래핀 관련주를 포스팅했듯이 모든 키워드를 최고의 조건에 맞춰 포스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찾은 키워드들은 기록하고, 메모하고, 엑셀 등으로 정리해서 보관하여 글 쓸 때마다 꺼내 쓴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수익 블로거분들이 가장 시간을 많이 할애하시는 것이 '키워드 분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단순히 검색량, 포스트 수 등이 아니라 광고 단가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것이겠죠.

 

지금까지 구글 애즈 키워드별 광고 단가 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되시고 목표한 바 이루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