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꿀팁 모음집/구글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조건! (실사례)

by 쿠킷리스트 2020. 10. 1.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조건! (실사례) [광고 단위, 티스토리 일치하는 콘텐츠, adsense 일치하는 콘텐츠, 일치하는 콘텐츠 조건,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 일치하는 콘텐츠 기준, 애드센스 최적화, 애드센스 수익]

쿠킷리스트 블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인해보기!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

2020년 9월 30일 쿠킷리스트 블로그에도 드디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2020년 5월 27일 블로그 첫 게시글을 시작으로 2020년 9월 1일 애드센스 광고 게재가 가능해 졌으며 2020년 9월 30일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심사(애드고시)를 통과하고 수익을 내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까지 오기에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비교적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결국 도착했습니다.

 

활성화 기념으로 오늘은 쿠킷리스트 블로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활성화 되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란?

조회수 9%, 이용 시간 10% 상승?


쿠킷리스트 블로그에 달린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하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고로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구글의 실험 결과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적용할 경우 페이지 조회수가 9%, 사이트 이용 시간이 1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고, 블로그 글이 섞어 놓아 있어 글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광고인듯 아닌듯, 블로그 글인듯 아닌듯 아리송하게 만들죠. 또한 콘텐츠와 비슷한 광고들을 배치합니다. 그 덕분에 광고 클릭률도 올라갈 수 있고요.

 

제 블로그의 경우 주제가 주식, 경제라 금융, 대출, 주식, 투자 등에 관한 광고들이 많이 달립니다. 따라서 관련된 광고들이 함께 나오게 되죠. 위 화면만 보셔도 '설치가 필요 없는 웹기반 HTS', 'K-뉴딜지수 편입 임박' 등의 광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사용 조건, 활성화 조건

정확한 데이터는 없지만 쿠킷리스트 블로그로 추정 해보기!


사용 가능 여부

의미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음

내 사이트가 트래픽 규모 및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한 최소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음

내 사이트가 트래픽 규모 및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한 최소 요건을 충족한 상태입니다.일치하는 콘텐츠 추천 사이에 Google 광고가 게재됩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옵션이 사용되지만, 광고 게재를 원하지 않으면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만들거나 수정할 때 이 옵션을 사용중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없는 사이트에서는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옵션을 사용해도 관련 콘텐츠 단위에 Google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는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자격 요건, 활성화 요건을 위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

1. 트래픽 규모

2. 고유한 페이지 수 (글 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를 사용하려면 구글 애드센스가 정한 1. 트래픽 규모와 2. 고유한 페이지 수(글 수)를 충족해야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정확한 기준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제 블로그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번 활성화 요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트래픽 규모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킷리스트 블로그 방문자 수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쿠킷리스트 블로그 방문수입니다. 저는 5월 27일 첫 글을 게시했고, 어제(9월 30일), 오늘(10월 1일)을 제외한 전체 방문수는 48,083명 이었습니다. 6월 방문수는 5,266 / 7월 방문수는 5,945 / 8월 방문수는 21,115 / 9월 방문수는 16,799 였습니다.

 

다음은 구글 서치콘솔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쿠킷리스트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3개월 데이터

구글 서치콘솔 기준 쿠킷리스트 블로그 3개월치 데이터입니다. 총 클릭수 1,250회, 총 노출수 12,900회입니다. 3개월 이전은 사실상 의미 없는 데이터 수준이기에 배제했습니다.

 

6월~8월 중순까지 바닥을 기다가 8월부터 조금씩 노출과 클릭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높았을 때는 구글에 '크래프톤 관련주'를 검색하면 제 글이 최상단에 나오게 되면서 저런 데이터가 나왔습니다.

 

다음은 게시글 수(고유한 페이지 수)입니다.

 

쿠킷리스트 블로그 게시글 수

9월 30일 [3억에 대주주] 글을 쓰기 전 100개의 글이 있었고 쓰고난 후에는 101개의 게시글이 있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활성화된 시기가 [3억에 대주주] 글을 쓰기 전이었는지 후였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추측으로는 전인것 같습니다. 글 올리자마자 활성화 되지는 않을테니 말이죠.

 

제 데이터를 종합해보면 블로그 개설 이후 전체 방문자 수는 전체 방문수는 48,083명, 게시글 수는 100개 였습니다. 

 

방문수는 일정한 수치?가 아니기에 트래픽 규모의 기준이 어느정도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게시글 수가 100개가 된 후 활성화 된 것을 확실하기에 고유한 페이지 수(게시글)의 기준은 100이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지금까지 쿠킷리스트 블로그 사례를 예로들어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 조건, 사용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활성화 되자 마자 블로그 하단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삽입하기 시작했는데요, 이틀밖에 되지 않아 데이터가 거의 없어 도움이 확실히 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데이터가 누적된다면 일치하는 콘텐츠가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글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