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꿀팁 모음집/구글애드센스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게재 제한 해결방법(경험담)

by 쿠킷리스트 2020. 9. 16.
반응형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해결방법(경험담) [에드센스 광고제한, 무효트래픽 문제, 무효트래픽 이의신청, 애드센스 광고 안나옴]

승인도 힘들게 받았는데 광고 게재 제한이라니 거 너무한 거 아니요?!


애드센스가 승인 난 후 1주일 만에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떨어졌습니다.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광고 게재 제한이 걸렸는데요. 정말 억울했습니다. 승인받고 수익 창출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이런 일이 생기다니.

 

승인도 정말 힘들게 힘들게 2달이 걸려 받았는데 광고 게재 제한.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인터넷 사이트를 다 뒤졌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상황에 놓이셨더군요. 하지만 결국 5일 만에 광고 게재 제한이 풀리면서 수익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제 사례를 예로 들며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해결방법과 무효 트래픽으로 인식된 이유, 광고 게재 제한이 어떻게 걸리고 어떤 방법들을 찾아봤으며 해결되는 기간 동안 어떤 일들을 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해결방법 무효 트래픽으로 구글이 인식한 이유(추측)
블로그 글을 꾸준히 쓰면서 가만히 있기

1. 엄청난 조회수 트래픽을 기록하다가 갑자기 조회수가 뚝 떨어지니 트래픽을 구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

2. SNS 등으로 직접 링크를 타고 들어오니 트래픽을 구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

여러분들이 제일 궁금해하실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해결방법부터 말씀드리면 블로그 글을 꾸준히 쓰면서 가만히 있기입니다. 해결 방법을 듣고 허무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찾아보셔도, 애드센스를 관련 규정을 찾아보셔도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단지 시간이 해결해줄 뿐입니다.

 

다음은 구글이 왜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킨 것으로 인식했는가입니다. 제 블로그는 주식, 경제 관련 글을 쓰다 보니 이슈가 생기는 날에는 방문 트래픽이 확 올라갑니다. 특히 공모주 청약 등의 글이 포털사이트 상단에 노출되면 다른 글들에 비해 10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합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이 끝나면 더 이상 해당 글을 검색하는 사람이 없어 해당 글에 대한 조회수는 기존 조회수에 대비해서 10분의 1도 안 되는 수준으로 급감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티스토리 유입 분석을 확인한 결과 공모주 청약 글의 경우 실용성이 높아 카카오톡 등 SNS로 공유하는 사례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다가 갑자기 조회수가 뚝 떨어지니 트래픽을 구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

2. SNS 등으로 직접 링크를 타고 들어오니 트래픽을 구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

이 두 부분이 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이 끝난 후부터 급감하는 조회수

 

쿠킷리스트의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부터 해결까지의 타임라인

기다리는 게 답이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별 이상이 없는 데이터 (출처 : 구글 서치콘솔)

제 블로그의 경우 9월 9일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이메일과 함께 모든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수익도 0이죠.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무효 트래픽 해결 방법,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게재 제한 해결방법, 광고게재 해결방법, 무효트래픽 이의 신청, 광고 제한 이의 신청 등 다양한 검색어로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여러 블로그 글들을 보면 며칠, 1주, 몇 주만에 해결된 사람도 있고 몇 달 동안 해결되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을 넘어서 계정 정지가 된 분들도 있었는데 이런 분들 중에 제3자가 고의적으로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킨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드센스의 데이터 등을 종합해 이의신청을 하여 해결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의 신청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해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유입 분석,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자료,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등을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하지만 이상한 점이 딱히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를 시작한 후의 데이터
2020년 9월 2일 (수) 페이지뷰 1,054, 노출수 4,208 , 조회 가능 Active View 69.30%, 클릭수 13
2020년 9월 3일 (목) 페이지뷰 799, 노출수 2,905, 조회 가능 Active View 65.93%, 클릭수 8
2020년 9월 4일 (금) 페이지뷰 421, 노출수 1,480, 조회 가능 Active View 69.34%, 클릭수 6
2020년 9월 5일 (토) 페이지뷰 358, 노출수 1,169, 조회 가능 Active View 67.59%, 클릭수 5
2020년 9월 6일 (일) 페이지뷰 434, 노출수 1,315, 조회 가능 Active View 66.11%, 클릭수 2
2020년 9월 7일 (월) 페이지뷰 466, 노출수 1,694, 조회 가능 Active View 57.98%, 클릭수 6
2020년 9월 8일 (화) 페이지뷰 287, 노출수 1,022, 조회 가능 Active View 56.67%, 클릭수 3

 

위처럼 클릭 수의 변화라던지 조회수의 폭발적 증가라던지 특별히 눈에 띄는 점은 없었습니다. 분석을 완료한 저는 이의 신청으로 해결할 수 있구나 하여 이의 신청을 넣었지만, 이의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메일만 계속 왔습니다. 나중에 다시 보니 저의 경우는 제3자가 고의적으로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키지고 않았고, 계정 정지가 아니였기에 이의 신청을 넣어도 아무것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포기하고 글을 계속 썼습니다. 9월 9일 제한 이후 9일, 10일, 11일, 12일까지 계속 글을 썼습니다. 9일, 10일에 작성한 크래프톤 관련주, 카카오 뱅크 관련주는 최근 이슈가 생겨 조회수도 어느 정도 나왔고요.

 

그리고 9월 15일 아무 생각 없이 3일간 쓴 글을 마저 정리해 업로드하고 글을 확인하는데 웬걸?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기 시작하는 겁니다. 애드센스 로그인 후 수익을 확인해보니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5일 만에 광고가 다시 붙기 시작한 것이죠. 하지만 여전히 애드센스 홈페이지 상단에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정책 센터로 이동하세요.'라는 문구는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광고는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죠.

 

여기까지가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부터 해결까지의 타임라인입니다. 첫날 억장이 무너져 별 방법을 다 찾다가 포기하고 글을 계속 썼던 게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블로그를 돈 벌 목적으로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막상 조금씩 수익이 들어오기 시작하니 달달하더군요. 주객전도였습니다.

 

무효 트래픽의 정의와 무표 트래픽을 방지 방법

저승사자와도 같은 무효 트래픽 미연에 방지, 사후 해결을 위한 준비


무효트래픽의 정의 (출처 : 구글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무효 트래픽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된 클리이나 노출
  •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예: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
  •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결국 무효 트래픽은 고의적으로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모든 행위입니다. 그렇다면 무효 트래픽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치들을 취해야 할까요?

 

무효 트래픽 방지를 위한 도움말 (출처 : 구글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무효 트래픽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광고 트래픽과 사이트 방문자 파악하기
  • 신뢰할 수 없거나 품질이 낮은 상대와 파트너 관계 맺지 않기
  •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어도 클릭하면 안 됨)
  • 애드센스 구현을 여러 번 확인하기
  • 에드센스 도움말 포럼에 문의하기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광고 트래픽과 사이트 방문자 파악하기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입니다.

 

광고 트래픽과 사이트 방문자 파악하기는 혹시나 제3자로 인해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여 광고 게재 제한이 이뤄질 경우 무효 트래픽 발생이 고의가 아닌 것을 증명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구체적인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하시면 정말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사용자 수, 시간대별 방문자 수, 방문에 사용된 기기, 국가별 방문자 수, 접속자 IP 등 이외에도 수많은 데이터가 보관되어 있어 제3자로 인한 무효 트래픽 발생으로 광고 게재 제한이 된다면 위와 같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인데 이것이 애드센스를 처음 달게 된 사람들에게는 뿌리칠 수 없는 유혹입니다. 클릭 한 번으로 꽤나 큰돈이 들어오다 보니 자신의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기도 하고 광고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광고를 클릭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인에게 블로그 주소를 가르쳐주게 되면 도움을 주겠다고 광고를 반복적으로 클릭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로 인해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죠. 물론 악의적인 이용자가 반복적으로 광고를 눌러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 때문에 유명인이나 유명 유튜버들은 애드센스가 달린 자신의 블로그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효 트래픽은 내가 의도치 않아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이며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비일비재한 일입니다. 미연에 방지하시고 사후 대처를 위한 데이터 수집을 하셔서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들도 무효 트래픽으로 광고 게재 제한에 걸리신다면 마음을 비우시고 글을 꾸준히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단발성 이슈로 조회수를 높이는 글보다 전문성과 정보성이 있는 좋은 글을 작성하신다면 저와 같은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무효 트래픽을 고의로 발생시키셨다면. 바이 바이입니다.

 

이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