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다음)

태양광 관련주

by 쿠킷리스트 2020. 11. 2.
반응형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주가 전망 알아보기!

조 바이든 당선시 신재생에너지 투자 6,000조 육박 전망


6,000조의 태양광 관련주 (출처 : 미리캔버스)

미대선에서 조 바이든 당선 확률이 높아져 가면서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태양광 전망은 어떤지 관련주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후 파이낸스 기준 조 바이든 후보의 지지율은 트럼프에 약 7.2% 앞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조 바이든이 당선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지지율에서 앞서가고 있는 조 바이든은 친환경 산업 육성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당선시 강력한 수혜가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섹터 (출처 : 구글)

미국이 전 세계 친환경 정책의 선봉장이 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조 바이든은 대통령 당선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10년간 1조, 7,000억 달러(약 2,000조)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민간투자와 연계할 시 투자 규모가 약 5조 달러(약 6,000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투자에 힘입어 2050년까지 미국을 '탄소제로' 경제로 전환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뉴스에서 접하고 계시겠지만 대부분의 글로벌 국가들은 친환경 그린 정책을 펼처나가고 있습니다. 그 선봉장에는 유럽 국가들이 있는데요. 내연기관차를 없앨 계획을 세우는 등 강력한 정책들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그린 뉴딜로 신재생에너지를 지원하고 있는 한국 (출처 : 구글)

한국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코로나 19 이후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이 포함되면서 신재생 에너지 투자가 활발해졌는데요. 이전부터 정부주도하에 재생에너지 3020 계획(2017년)을 수립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강한 모멘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서 가장 주목 받고, 투자가 큰 산업이 태양광입니다.

 

태양광 발전이라 하면 넓은 대지 혹은 건물 최상층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만 최근에는 기본에서 조금 더 나아가 수상 태양광이 등장했습니다.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전 세계 최대 수준인 새만금 수상 태양광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태양광 사업 (출처 : 구글)

또한 한국거래소(KRX) '탄소효율 그린 뉴딜 지수'를 개발할 예정이며 12월 관련 ETF 역시 상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 패시브 자금 유입 역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성장성이 확실한 태양광 산업 관련 기업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관련주

바이든 당선시 수혜를 볼 기업은?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로는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OCI,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SDN, 아바코, 레이크머티리얼즈, 유니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특정 산업, 테마 관련주는 대체로 비슷하게 움직이나 대장주나 추세를 잘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기에 종목 선정이 중요합니다.

 

디테일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로!

1.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 등 표로 한눈에 보기!

 

태양광 관련 기업들은 최근 조정을 받고 상승추세 잇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명 특징
한화솔루션
(대장)
태양광 셀 생산 글로벌 1위, 태양광과 수소의 융합, 에너지 플랫폼 사업자.
현대에너지솔루션
(대장)
국내 상장 태양광 업체 중 태양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
OCI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로 인해 실적 개선 전망, 태양광 사업 흑자전환 전망.
신성이엔지
(강력)
공공기관 태양광 사업 수주, 5조 규모 새만금 사업 후보, 상한가.
에스에너지 국내 최초로 BIPV모듈(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상업화에 성공, 수소전지 자회사.
SDN
(강력)
불가리아에 동유럽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
유니테스트
(잠재)
유리창호형 태양전지인 페로브스카이트(PSC) 기술력 1, 2위, 미래 성장성 기대.
아바코 박막형 태양전지 장비 사업을 영위.
레이크머티리얼즈 태양광에 사용되는 유기금속 화합물을 제조하는 업체

 

한화솔루션

- 한화솔루션태양광 셀 생산규모 기준 글로벌 1위 회사입니다. 태양광으로 각광받기 이전 미국의 수소차 업체 니콜라 투자건으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 한화솔루션은 LG전자,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와 함께 5조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 현대에너지솔루션은 고효율 태양광 셀, 태양광 모듈, 인버터, ESS 시스템 설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상장 태양광 업체 중 태양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입니다. 태양광 셀과 모듈이 90%, 태양광 발전설비가 10%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한화솔루션, LG전자, 신성이엔지와 함께 5조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OCI

- OCI는 폴리실리콘, 정밀, 석유, 석탄화학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이 주력제품이었으나 중국의 저가 공세로 인해 태양광 폴리실리콘 생산 규모를 대규모 축소한 바 있습니다.

 

- 중국의 1, 2위 태양광 폴리실리콘 업체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서 폴리실리콘 가격이 올라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성이엔지

- 신성이엔지는 태양광 제품을 생산, ESS, 태양광 발전시스템 설치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69억 원 규모의 공공기관 태양광 보급사업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 신성이엔지는 한화솔루션, LG전자, 현대에너지솔루션과 함께 5조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후보기업 중 한 곳입니다. 

 

- 2019년부터 태양광 셀과 모듈이 전량 미국 수출되며 태양광사업부(RE)의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0년 태양광사업부의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스에너지

- 에스에너지는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모듈 제조업체로 태양광 발전소의 유지/보수(O&M) 사업을 통해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해 필요한 개발, EPC, O&M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BIPV 모듈(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상업화에 성공한 바 있으며, 메가와트(MW)급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 웹 기반의 발전소 운영, 감시체계를 확립한 바 있습니다.

 

SDN

- SDN은 태양광사업과 엔진/조선 업체로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시스템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판, 인버터 등을 공급하는 태양광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04년부터 한국 신재생에너지 연구소를 설립, 태양광 시장을 개척하여 동시장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선두권 업체로 성장했으며 불가리아에 동유럽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등 성장성 높은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 안정적 성장 중입니다.

 

유니테스트

- 유니테스트는 반도체 후공정(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로서 태양광보다는 반도체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리창호형 태양전지인 페로브스카이트(PSC) 기술력 세계 최고 기업으로 기술개발을 위해 한국전력과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 페로브스카이트는 기술은 1~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3단계가 상용화된다면 태양광 충전으로 자가발전하는 전기차, 자동 충전되는 스마트폰이 등장할 수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며 본격적인 PSC 상용화가 예상되는 2021년~2025년부터는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OCI,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SDN, 아바코, 레이크머티리얼즈, 유니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전 세계의 친환경 정책 기조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경제가 회복되는 시점에서는 폭발적인 모멘텀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의 주가 흐름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 > 한눈에 보는 관련주(다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관련주  (12) 2020.11.09
트럼프 관련주  (17) 2020.11.04
5g 관련주  (13) 2020.11.01
유명희 관련주  (21) 2020.10.29
윤석열 관련주  (30) 2020.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