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다음)

수소차 관련주 총정리!

by 쿠킷리스트 2020. 11. 15.
반응형

수소차 관련주 총정리!

정부 2025년까지 미래차에 20조 원 투자!, 현대차 수소차에 7조 6,000억 원 투자!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완벽 정리

정부의 지원, 기업의 투자, 글로벌 흐름 모든 것이 수소경제에 맞춰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수소차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소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간단히 알아보고 수소 관련주 중 수소차, 수소차 부품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수소 경제의 기둥은 현대자동차 그룹입니다. 1998년부터 수소차 개발을 시작한 현대자동차는 수소차 기술력 세계 1위라 불릴 정도로 압도적인 기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출처 : 현대자동차)

현재 수소산업에 7조 6,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인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하며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 1위에 올랐으며 2030년까지 연간 500,000대의 수소차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대형 수소 전기 트럭 양산에도 성공하면서 스위스에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 10대를 수출하기도 했으며 2030년까지 유럽에 25,000대, 미국에 12,000대, 중국에 27,000대의 수소 전기 트럭 판매를 목표로 세웠습니다.

 

이에 한국은 앞서가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산업 1등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민간, 정부가 함께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며 수소 경제 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우리나라(한국)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 세부 사항 (출처 : 정부보도자료)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620만 대(수출 330만 대, 내수 290만 대)로 확대하고 글로벌 점유율 1위를 달성할 것이며, 수소택시, 수소버스, 수소트럭을 각각 8만 대, 4만 대, 3만 대 보급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올해 10월 수소차에 대한 투자, 지원을 다시 한 번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10월 현대차 공장 방문해 미래차(수소차) 투자를 밝힌 문재인 대통령 (출처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현대차 울산 공장에 방문해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 선점 전략'을 발표하며 미래차 투자 계획을 알렸습니다.

 

2025년 까지 미래차에 20조 원 이상을 투자하며 수소차 충전소 450곳 확충, 수소차 20만 대 보급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협력과 지원을 통해 전기차 46만 대, 수소차 7만 대, 하이브리드 30만 대를 수출해 완성차 수술의 35%를 친환경차로 채우는 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수소버스, 전기택시, 전기트럭 등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보조금을 확대하기로 하면서 공격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부, 민간 모두가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수소, 수소차 관련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현대자동차 그룹을 중심으로 벨류체인을 형성한 한국의 수소차 관련 기업들


현재 국내 수소차 관련주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효성, 효성첨단소재, 일진다이아, 유니크, 세종공업, 한온시스템, 영화테크, 모토닉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기업들이 수소, 수소차, 수소충전소, 수소탱크,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테마성이 짙은 기업도 있고 수소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기업도 있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기업 발굴해내시길 바랍니다.

기업명 이유
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은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대장.
수소차 개발, 수출과 수소산업에 7조 6,000 억 원 투자 예정
기아자동차
효성, 효성첨단소재 국내 유일 탄소섬유 기업, 탄소섬유는 수소연료전지에 사용
일진다이아 자회사 일진복합소재가 수소 연료탱크 생산
국내 유일 수소탱크 생산 업체, 세계 1위
유니크 수소제어밸브 공급
세종공업 수소센서 공급
한온시스템 공조, 열관리 시스템
영화테크 컨버터, PDU, OBC 공급
모토닉 고압 레귤레이터, 리셉터클, 매니폴드 공급

 

수소차 관련 기업별 수소 사업 분야 정리

수소산업 글로벌 1위를 달성하기위한 벨류체인 기업들


현대차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기아차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현대자동차 그룹)

 

현대자동차 그룹(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는 한국 수소경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1998년부터 수소차 개발에 시작해 현재 수소차 기술력 세계 1위 달리고 있으며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는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하며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수소산업에 7조 6,000억 원을 투자해 51,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2030년까지 연간 500,000대의 수소차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시장에도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 트럭 양산에도 성공하면서 스위스에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 10대를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현지 기업들과 MOU를 맺으며 전기트럭 27,000대 공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유럽에 25,000대, 미국에 12,000대 수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효성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효성첨단소재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효성, 효성첨단소재

 

효성은 세계적인 화학기업이며, 30년 전부터 액화수소를 생산하고 있는 린데그룹과 2022년까지 3,000억 원을 투자해 액화수소 생산, 운송,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 벨류체인을 구축하는 MOU를 체결했습니다.

 

또한 울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공장)를 설립하기로 했으며, 탄소섬유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수소 연료탱크용 탄소섬유 개발과 공급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의 경우 국내 유일의 탄소섬유 기업인데 개발 완료한 탄소섬유의 경우 수소 연료탱크 소재로 연구개발 되고 있으며 혀

 

1. 효성첨단소재 주가 전망, 실적

 

일진다이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일진복합소재를 자회사로 두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일진복합소재는 수소 전기차에 수소탱크를 공급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로 현대차의 넥쏘, 수소 전기버스에 수소 연료탱크를 공급하고 있으며 경찰버스와 중장거리 광역버스용 연료탱크를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동일본 여객철도와 도요타, 히타치가 공동 개발하는 하이브리드 열차에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기로 하면서 수출에도 힘을 쓰고 있습니다.

 

유니크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유니크

 

유니크는 현대차와 수소제어밸브를 공동 개발해 현대자동차에 수소제어밸브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제어밸브는 차량 내 전기를 생성하기 위해 수소 공급량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세종공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세종공업

 

세종공업은 수소차의 안전을 위한 필수 부품인 수소센서와 압력센서를 현대차에 공급 중입니다.

 

수소센서는 수소 누설을 모니터링하고 누설 시 경보 작동은 물론 차량 운행 중일 경우 셧다운까지 제어하는 부품이며 압력센서는 수소가 공급되는 라인의 압력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시스템 운전 조건의 제어와 안전성을 확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종공업은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차 모델에 전량 독점 납품하는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의 수소연료전지 전문 업체 리파이어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수소 관련 수주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수소차 라인에 공조, 열관리 시스템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 3분기 체질 개선에 성공하며 신규 고객사 주문이 전체의 62%를 차지하였으며 여기서 전기차 등 친환경 부품 주문이 69%를 차지하면서 전기차, 수소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1. 한온시스템 주가 전망, 실적 기반

 

영화테크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영화테크

 

영화테크는 지난해 현대차와 수소상용차 컨버터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에 이어 현대차는 영화테크의 기술이 들어간 대형 수소 전기 트럭을 스위스에 수출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모토닉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모토닉

 

모토닉은 현대차에 수소차 관련 3개 부품(고압 레귤레이터, 리셉터클, 매니폴드)을 납품 중에 있습니다.

이 중 '고압 레귤레이터'가 가장 핵심부품으로 수소차에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기능이 많이 들어가고 고압 수소를 감압시키는 역할을 하며 국내에서는 모토닉이 유일하게 이 제품을 현대차에 독점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리셉터클은 이물질 유입방지 필터가 내장된 수소 충전 연료주입구이며, 매니폴드는 수소 저장탱크 및 레귤레이터로의 압력을 분배해주는 부품입니다.

 

마지막 정리

이번 글에서는 수소차, 수소차 부품 관련주를 다뤄 보았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중 수소 충전소,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등 다양한 관련주들이 있습니다.

 

사실 수소 경제의 경우 전 세계 어느나라도 상용화까지 도달한 곳이 없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고 수고 관련 기술력은 한국이 일본과 1, 2위를 다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의 지원, 기업의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는 현시점 글로벌한 수소경제가 시작 될 지, 한국이 글로벌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