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다음)

수소충전소 관련주 총정리!

by 쿠킷리스트 2020. 11. 16.
반응형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기업별 완벽 분석!

수소차는 양산되는데 수소 충전소 부족으로 난리!


수소충전소 관련주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완변 정리!

정부가 밀어주고 기업이 당기는 수소 경제, 수소산업 인프라에서 현재 가장 부족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수소 충전소입니다. 현재 수소차는 양산되고 있는데 수소 충전소는 부족해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소 충전소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 수소차는 대중화가 되지 않았을뿐더러 수소차 소비 자체도 많지 않은 상황이지만 관련 투자가 진행될수록 빠른 속도로 시설, 설비가 확충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차 충전소 부족수소충전소 부족
수소 충전소가 매우 부족한 현 상황 (출처 : 네이버, 뉴스1)

정부의 수소경제 지원안(2019년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살펴보면 수소 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14개소에 불과했던 수소충전소를 2022년까지 310개소로 확대하고 핵심부품을 100% 국산화함과 동시에 2040년까지는 1,200개소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소 공급량을 2018년 13만톤에서 2022년 47만 톤, 2030년 194만 톤을 거쳐, 2040년에는 526만톤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생산방식은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그레이수소'에서 수전해 기술 등을 활용해 2022년을 거쳐 2040년까지 '그린수소'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출처 : 보도자료)

대규모 증설에 따라 2022년 kg당 6,000원의 가격(휘발유의 50%)이 예상되는 수소를 2030년까지 kg당 4,000원으로 낮추고, 최종적으로 2040년까지 kg당 3,000원까지 낮춰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올해에도 정부는 수소인프라에 대한 지원을 언급했습니다.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 현대차공장 방문에서 '미래 자동차 확산 및 시장 선점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울산 공장현대차 울산 공장
현대차 울산 공장에 방문해 미래차 전략을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 (출처 : 청와대, 현대자동차)

2025년까지 미래차 산업에 20조 원 이상을 투자하며 수소차 충전소를 450곳 확충하고 수소차 20만 대 보급을 달성하겠다고 밝히며 다시 한번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2040년까지 수소 택시 8만 대, 수소버스 4만 대, 수소 트럭 3만 대 보급하겠다고 밝혔고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해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 1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어 수소 충전소 등의 인프라 확충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부, 민간에서 강력한 투자에 나서고 있는 수소 충전소 관련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글로벌 1위 자리를 노리는 수소 경제


국내 수소충전소 관련주는 한화솔루션, 두산중공업, 효성, 효성중공업, 이엠코리아, 풍국주정, 제이엔케이히터닉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기업들이 수소, 수소차, 수소충전소, 수소탱크,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테마성이 짙은 기업도 있고 수소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기업도 있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기업 발굴해내시길 바랍니다.

기업명 이유
한화솔루션 한화의 니콜라 투자,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 개발 중
두산중공업 그룹차원의 체질 개선, 국내 첫 액화플랜트 건설 수주
효성 울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공장) 설립 예정, 수소터빈 사업 진행
효성중공업
이엠코리아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 1~2위, 국내 1호 수소제조장치 공급
풍국주정 자회사 에스디지를 통해 초고순도 수소 공급
제이엔케이히터 니콜라 독점제휴사인 넬과 수소충전소 협력 사업 진행, 하이넷 렵력사

 

기업별 수소 충전소, 수소 인프라 사업 정리

지원과 투자가 가장 급한 수소충전소


한화솔루션 주가
한화솔루션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한화솔루션

한화그룹의 니콜라 투자로 주목을 받았으며,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에서 태양광 기술과 연계해'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그린 수소'란 석유, 천연가스 등으로 생산하는 그레이 수소가 아닌 태양광, 풍력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수전해해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원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조 바이든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큰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태양광, 케미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화솔루션 주가도 태양광 이슈로 큰 등락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기에 수소 관련주라는 인식을 아직 부족해 보입니다. 

 

1.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실적 기반

2. 조 바이든 관련주 6,000조 수혜 국내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3. 태양광 관련주

두산중공업 주가
두산중공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의 경우 그룹 차원의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회사 매각과 함께 친환경 사업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습니다. 액화수소플랜트, 수소 터빈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글로벌 탈원전 흐름 속에서 수소경제를 통해 반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확약'을 체결하며 국내 첫 액화플랜트 건설 수주에 나섰습니다. 1,200억 원 규모의 계약으로 수소액화 플랜트를 건설하고 20년간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두산중공업 주가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코로나 19 이후 잠잠하다가 여럿 수주 소식과 함께 7월부터 빠르게 상승해왔습니다.

 

하지만 유상 증자 이슈 등이 남아있고 재무구조 개선 과제 역시 남아 있는 상황이기에 향후 흐름은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효성 주가
효성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효성중공업 주가
효성중공업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효성, 효성중공업

효성은 세계적인 화학기업이며, 30년 전부터 액화수소를 생산하고 있는 린데그룹과 2022년까지 3,000억 원을 투자해 액화수소 생산, 운송,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 벨류체인을 구축하는 MOU를 체결했습니다.

 

또한 울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공장)를 설립하기로 했으며, 탄소섬유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수소 연료탱크용 탄소섬유 개발과 공급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정부 계획에서 효성중공업은 신규 물량 중 3분의 1 이상을 수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MSCI 스몰캡 지수에 편입되기도 했습니다.

 

효성중공업 주가는 가파른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MSCI 스몰캡 지수 편입으로 인한 패시브 자금 유입도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효성의 주가는 코로나 19 이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효성중공업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 수소 경제가 조명되면서 강력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1. MSCI 편입 종목 총정리! 효성중공업 편입

2. 효성첨단소재 주가 전망, 실적

풍국주정 주가
풍국주정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풍국주정

풍국주정 자회사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99%)를 생산하고 있으며 SK케미칼과 대성, S-Oil 등 10여 개 회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에스디지는 현재 수소산업의 메카인 울산에서 지하 수소 배관망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수소가스를 수급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풍국주정 주가의 경우 알콜 관련주로 분류되며 급등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알콜관련주 수소, 수소차 관련주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주가
이엠코리아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자회사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엠솔루션의 경우 제이엔케이히터와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 1~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역시 코로나 19 이후 수소 경제가 조명 받으면서 좋은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관련 이슈에 큰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제이엔케이히터

제이엔케이히터는 니콜라 독점 제휴사로 알려진 넬과 수소충전소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차가 수소충전소 구축, 운영을 위해 출범시킨 하이넷(HyNet)의 협력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대형 수주를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창원시가 추진하는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을 수주했으며, 서울시에서 발주한 서울 상암 수소스테이션 구축 공사를 완료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올해 초 한국가스공사에서 발주한 청주, 제천 수소충전소 구축을 진행 중이며 하이넷에서 발주한 경기권 수소충전소 3곳 등 전국 각지에서 10여 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역시 코로나 19 이후 좋은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는 이엠코리아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수소 관련주 총정리, 수소차, 수소경제의 시작!

2. 수소차 관련주 총정리!

3. 조 바이든 관련주 6,000조 수혜 국내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