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주식, 경제 주요 뉴스

신라젠 상장폐지 모면!

by 쿠킷리스트 2020. 11. 30.
반응형

신라젠 경영개선 기간 1년 부여!

일단 상장폐지 모면, 최대주주 변경 요구


폭락한 후 거래정지된 신라젠 주가 (출처 : 네이버 금융)

한국거래소는 신라젠에 1년의 개선기간을 부여하며 신라젠의 경영정상화 여부를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당장 상장폐지는 모면한 모습입니다. 거래정지는 지속됩니다.

 

거래소는 개선기간 동안 신라젠에 신규투자자 유치를 통해 최대주주를 변경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현재 문은상 전 대표이사가 물러난 상황이지만 최대주주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 전 대표이사의 지분이 국가에 압류돼 있어 블록딜 등을 통한 인위적인 최대주주 변경이 불가능한 만큼 신주발행, 즉 신규투자자 유치를 통해 최대주주를 변경하라는 요구로 볼 수 있습니다.

신라젠은 항암바이러스 기반 면역항암치료제 연구 개발을 하는 기업입니다. 한때 시가총액기준 코스닥 2위에 자리하기도 했습니다. 전 경영진의 횡령, 배임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지난 5월 4일 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6월 19일 신라젠을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했고, 신라젠은 지난 7월10일 한국거래소에 경영개선계획서를 제출했습니다.

 

신라젠 파이프라인 (출처 : 신라젠)

지난 8월 6일 한국거래소는 첫 번째 기심위를 열고 신라젠의 상장폐지 등에 대해 4시간 이상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고 그 회의가 오늘(11월 30일) 열린 회의입니다. 신라젠은 10월 30일 2차 경영개선계획서를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2016년 기술 특례 상장으로 코스닥시장에 입성한 신라젠은 2017년 하반기부터 간암치료제로 개발한 '펙사벡' 임상 소식이 알려지면서 같은 해 11월 주가가 15만원까지 치솟으며 시가총액 10조원, 코스닥 시총 2위까지 올랐습니다.

 

신라젠 개선기간 부여, 횡령 배임 혐의 (출처 : dart)

하지만 지난해 8월 미국에서 3상 권고 중단을 받으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지난 5월 4일 이후 거래정지된 신라젠의 현재 주가는 1만2100원에 불과하고 시총은 1조원에 못미치고 있습니다.

상장폐지가 결정된다면 소액 주주의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라젠 소액주주는 16만 8,778명으로 보유 주식의 비율은 87.68%에 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