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주식, 경제 주요 뉴스

한국 3분기 경제성장률 2.1% 기록!

by 쿠킷리스트 2020. 12. 1.
반응형

한국 3분기 경제성장률 2.1% 기록!

11년만에 최고치 기록, 2009년 3분기 3%이후 최고치


3분기 한국 경제성장률

한국은행이 한국 3분기 경제성장률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 3분기 GDP(국내총생산)은 전기대비 2.1%를 기록했습니다. 명목 국내총생산은 2.8% 성장했습니다.

 

GNI(국민총소득)은 전기대기 2.4% 증가하였으며 명목 국민총소득은 2.5% 증가했습니다.

 

2분기가 워낙 안좋았기 때문에 기저효과로 인한 고성장으로 보입니다.

 

한국 경제성장률 자료 (출처 : 한국은행 보도자료)

데이터를 살펴보면 수출이 GDP를 견인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한국의 GDP의 60~70%를 수출이 차지하는데 전기대비 16% 증가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수출 증가율은 2분기 -16.1%에서 3분기 16.0%로, 같은 기간 설비투자는 -0.5%에서 8.1%로 반등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가 수출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민간소비의 경우 0%를 기록하며 2분기 1.5%의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기반으로한 소비가 끝나고, 코로나 19가 재확산되면서 소비가 둔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연간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1인당 국민소득은 3만달러대로 유지될 전망되고 있습니다.

 

수출은 좋아지고, 주가는 올라가고, 경기는 좋아진다고 하는데 실생활에서는 권리금 없이 상가를 넘기는 등 힘들어져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얼른 코로나가 종식되고 몸으로 와닫는 경기 회복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