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주식, 경제 주요 뉴스

한한령 해제, 게임판호 허가!

by 쿠킷리스트 2020. 12. 3.
반응형

한한령 해제, 컴투스 게임판호 허가!

게임주, 엔터주, 미디어주, 화장품주 날아가나?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중국이 4년만에 한한령을 해제하고 컴투스의 '서머너즈워 : 천공의 아레나'에 외자 판호를 발급하면서 좋은 소식을 알렸습니다.

 

2017년 싸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경제 보복으로 한한령을 시작되었습니다. 한국 게임뿐만아니라 한국의 드라마, 영화, 예능 등도 중국에서 금지하면서 국내 관련 기업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중국의 OTT 플랫폼에서는 한국이 들어간 카테고리를 삭제했으며 게임은 출시조차 할 수 없게 판호 발급을 중단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분야 이외에도 한국제품, 한국연예인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가 급감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가 있습니다. 현대차가 중국에서 유독 힘들어하고 있는데 싸드 사태, 한한령 이후 판매가 더욱 급감하기도 했습니다.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이 한한령 해제의 물꼬를 틔었다는 것은 국내 수출기업들에게 호재입니다.

 

물론, 단발성으로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만 판호 발급을 해주고 이후 다시 문을 닫아버릴 수도 있겠지만, 중국과 미국의 무역갈등, 왕이 외교부장 방한, 시진핑의 방한 예고 등을 고려해본다면 차츰차츰 개방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중국 컴투스 서머너즈 워 게임 판호 발급 한한령 해제?

'서머너즈 워'는 2014년 6월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 컴투스의 대표 모바일 게임입니다. 현재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인기가 높으며 약 90개국에서 매출 1위, 약 140개국에서 매출 10위권을 기록할만큼 효자 게임입니다.

 

컴투스의 올해 분기당 매출이 1,200~1,500억 원 정도인데, 이 중 약 80%를 '서머너즈 워' 매출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오래 전에 출시된 게임이기는 하지만 중국 판호가 허가된다면 중국에서 매출이 발생할 것이고 세계 최대 시장에 진출하게되는 것이기에 강력한 실적개선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정부는 게임업계에 대해 강한 규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 근시 방지 조치', '미성년자 온라인게임 과몰입 방지 조치' 등으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출시가 연기되기도 했습니다.

 

전체 게임 판호 발급 건수도 2017년 약 9천건에서 2019년 약 1천500건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중국의 게임 규제, 한한령 해제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 얻기

2. 에이스토리 분석, 킹덤과 한한령 해제로 어디까지? [한한령 해제, 킹덤, OTT 관련주]

3. 스튜디오 드래곤 분석, 한한령 넷플릭스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라! [한한령 해제, OTT, 넷플릭스, 드라마]

4. 위지윅 스튜디오 분석, 디즈니의 파트너 종합 스튜디오로! [마블, 디즈니, 한한령 해제, 에이스토리, AR, VR]

5. 덱스터 분석, CJ ENM이 선택한 아시아 최고의 VFX 회사 [스튜디오드래곤, 한한령 수혜주, 기생충, 신과함께]

6. 빅히트, BTS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7. 넷마블 주식 분석 공룡이 될 것인가? [게임, 빅히트, 코웨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