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현대차 주가 전망 아이오닉5

by 쿠킷리스트 2021. 2. 24.
반응형

현대차 주가 전망 아이오닉5와 코나 화재

전기차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인가?

현대자동차 주가 전망

현대자동차가 23일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를 공개했습니다. 현대차 주가는 불안한 장세 와중에도 상승 마감하며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이오닉 5'는 72.6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8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모델로 운영됩니다.

 

롱레인지 후륜 구동 모델의 경우 1회 충전에 410~430km를 달릴 수 있고 350kW급 초고속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18분만에 80%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판매 가격은 5,000만 원 대로 정부보조금을 받을 시 3,000만 원 대에 구매할 수 있으며 2월 25일부터 국내 사전 계약을 시작합니다.

 

23일 최초로 공개된 현대차 아이오닉5

현대차의 명운이 걸린 아이오닉 5는 유튜브 등 온라인을 통해 공개되었으며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최초로 적용한 차입니다.

 

3월부터 양산을 시작해 올해 총 7만대 판매를 목표로 정했으며 국내에서는 26,500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2017년 9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전 세계에 판매한 코나EV가 77,000대인 것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긍정적인 목표치로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반응은 공간, 가격, 상품성 면에서 테슬라보다 낫다는 의견과 함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나EV 화재 등을 우려하며 제발 불나지 마라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아이오닉5 모델에는 하이니켈 배터리를 최초로 도입했으며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하이니켈 화재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라믹 코팅 분리막'의 품질을 개선하며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코나EV와 전기버스에서 연달아 화재가 발생하며 전기차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코나EV는 2018년 5월 이후 국내에서 11건, 해외에서 4건의 화재가 발생했으며 2020년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리콜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화재가 발생했고, 최근 전기버스에서도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LG화학) 배터리로 화재 이슈가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라인

현재 배터리 제조사와 함께 국토부 조사를 진행해왔고 조만간 정부 공식 채널을 통해 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며, 시장에서는 빠르면 이번 주 관련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코나 EV 배터리셀, 팩, 배터리시스템 등을 전량 교체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터리 전량 교체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이번 리콜에서 투입 비용은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월 19일 국토부에 리콜 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미뤄졌는데 이를 두고 시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의에 난항을 빚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리콜 범위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확대될 경우 동일 배터리를 장착한 GM의 볼트EV, 오펠의 암페라-E까지 교체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IPO를 앞두고 있어 대규모 리콜 충당금에 대한 부담감이 큰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 관련 이벤트도 있었는데 현대차가 앱티브와 함께 미국에 세운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이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 시험을 운전자 없이 성공적으로 마치며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1월 현대차 판매 실적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59,501대를 판매했으며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G80, GV70, GV80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283.2% 증가한 11,497대를 판매했습니다.

 

1월 수출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2.5% 감소한 26만 458대를 판매했고 2월 1~20일 기준 승용차 수출 실적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45.9%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대차 내연기관자동차 수출이 불을 뿜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아이오닉 5가 선전하며 좋은 실적을 기록한다면 주가 측면에서도 좋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세방전지 주가 전망, 현대차 배터리팩

2. 셀트리온 주가 전망 최대 실적

3. 포스코케미칼 주가 전망

4.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소송 패소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