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미국 5G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산업 전망 완벽 분석!

by 쿠킷리스트 2020. 12. 3.
반응형

미국 5G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산업 전망 완벽 분석!

미국의 주파수 경매, 5G 인프라 투자 모멘텀 본격 시작


미국 5g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총정리
미국 5G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총정리!

12월 8일 미국 5G 3.7~4.5 GHZ 주파수 경매가 예정되어있어 미국 상장 5G 관련주, 한국 5G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5G 주식들의 주가는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미국 5G 관련 ETF인 FIVG 수익률도 SPY를 앞서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7, 8월 주파수 경매 후 버라이즌 대규모 장비 발주가 있었기에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이어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화웨이 5g에릭슨 5g노키아 5g삼성전자 5g
5G 통신 장비의 강자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 삼성전자 (출처 : 각사 홈페이지)

내년 초 통신장비 발주 전망되고 있으며 관련 수주로는 에릭슨, 노키아, 삼성전자 3파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5G 통신장비 점유율은 화웨이 1위, 에릭슨 2위, 노키아 3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G는 중국,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일본, 한국 등의 5G 인프라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으며 글로벌 5G 투자는 2021~2022년 가장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릭슨은 202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 5G 가입자가 전체 통신 서비스 가입자의 74%(약 3억 2,5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G 시장의 경우 글로벌 기준 올해(2020년) 380억 달러를 시작으로 2021년 800억 달러, 2025년 7,910억 달러(약 86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g 인프라 투자5g 스마트폰5g 속도미국 5g 주식미국 주파수 경매미국 5g 주파수 경매
글로벌 5G 투자가 가장 활발해질 2021~2022년 5G 주식으로 미리 대비 (출처 : unsplash)

미국의 경우 민간 주도 인프라 구축을 강조해왔는데 바이든 정보가 들어서면서 규제 완화, 지역 보조금 지원, 주파수 대역 민간 개방 확대 등의 정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5G 스마트폰 출하량의 경우 올해 273백만 대를 시작으로 2021년 667백만 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5G 장비주가 수혜를 입으며, 중장기적으로는 핸드셋 및 부품업체가 낙수효과를 볼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5G 관련주 대장주

5G 장비주, 핸드셋 및 부품업체


미국 5G 관련주 대장주로는 시스코, 에릭슨, 노키아, 마벨, 키사이트, 시에나, 아메리칸타워, 크라운캐슬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기업 외에도 퀄컴, 엔비디아, 애플, 스카이웍스, 자일링스, NXP, AT&T, 버라이즌, T모바일 등도 모두 5G 관련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5G 모멘텀보다 다른 사업으로의 주가 상승이 더 강하기에 이번 글에서는 배제했습니다.

기업명 이유
시스코 네트워크 스위치, 라우터 장비 공급, 네트워크 보안 장비 점유율 1위
에릭슨 글로벌 5G 통신장비 점유율 2위
노키아 글로벌 5G 통신장비 점유율 3위
마벨 5G 인프라에 필수 탑재되는 기지국용 프로세서 공급
키사이트 네트워크 테스트 및 계측 솔루션 글로벌 1위
아메리칸타워 통신기지국(셀타워) 리츠 업체, 업계 1위
크라운캐슬 통신기지국(셀타워) 업체
FIVG 미국 5G etf

 

시스코 주가 시스코 5g
시스코 주가 흐름 (출처 : 인베스팅 닷컴)

시스코 시스템즈(Cisco systems)

- 시스코 시스템즈네트워크 스위치, 라우터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보안 장비 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 5G 용 스위치 라우터, 100기가 대용량 스위치, 와이파이 6 공유기 등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실적 역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3%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릭슨 주가 에릭슨 5g
에릭슨 주가 전망 (출처 : 인베스팅 닷컴)

에릭슨(Ericsson)

- 에릭슨은 글로벌 통신장비 점유율 2위 업체로 2020년 상반기 5G 통신장비 글로벌 점유율 20%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북미 지역 통신장비 점유율이 68%에 달해 5G 인프라 투자에서 가장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1%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키아 주가 노키아 5g
노키아 주가 전망 (출처 : 인베스팅 닷컴)

노키아(NOKIA)

- 노키아글로벌 통신장비 점유율 3위 업체로 2020년 상반기 5G 통신장비 글로벌 점유율 15%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휴대폰 사업부를 구조 조정하며 5G 장비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5G 수주를 이어가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내부 연구개발, 설비투자 확대를 위해 배당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마벨 주가 마벨 5g
마벨 주가 흐름 (출처 : 인베스팅 닷컴)

마벨(Marvell technology group)

- 마벨은 스토리지, 네트워크 솔루션, 커스텀 ASIC칩 설계를 주력 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 5G통신 기지국용 프로세서, 모뎀, 주변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마벨은 최근 네트워크 반도체 기업 인파이를 100억달러(한화 약 11조 3200억원)에 인수하며 관련 사업을 강화하기도 했습니다.

 

키사이트 주가 키사이트 5g
키사이트 주가 흐름 (출처 : 인베스팅 닷컴)

키사이트(Keysight technologies)

- 키사이트네트워크 테스트 및 계측 솔루션 글로벌 1위 업체로 시장점유율 2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통신, 반도체, 전기, 전자 등 각 분야 글로벌 탑티어 업체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 일본, 미국, 중국, 미국, 유럽 이통사 5G 테스트, 계측 솔루션 수주가 확대되고 있으며 안정적인 지역별 매출 비중(아시아태평양지역 44%, 미국 41%, 유럽 15%)을 보이고 있어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아메리칸타워 주가 아메리칸타워 5g
아메리칸 타워 주가 흐름 (출처 : 인베스팅 닷컴)

아메리칸타워(American tower)

- 아메리칸타워통신기지국(셀타워) 1위 업체로 이통사, 방송사업자에게 송신탑이나 기지국을 임대해주고 있습니다.

 

-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늘면서 자연스레 임대 매출과 수익이 증가하고 있으며 배당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 분기 배당을 이어가고 있으며 약 2%대의 배당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크라운캐슬 주가 크라운캐슬 5g
크라운캐슬 주가 흐름 (출처 : 인베스팅 닷컴)

크라운캐슬(Crown Castle International Corp)

- 크라운캐슬 통신기지국(셀타워) 2위 업체로 이통사, 방송사업자에게 송신탑이나 기지국을 임대해주고 있습니다.

 

- 아메리칸타워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늘면서 자연스레 임대 매출과 수익이 증가하고 있으며 배당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18년부터 증설 투자의 약 70%를 스몰셀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분기배당을 이어가고 있으며 약 3%대의 배당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5g etf fivg 주가
미국 5G ETF FIVG 주가 흐름 (출처 : 인베스팅 닷컴)

FIVG(Defiance 5G Next Gen Connectivity ETF)

- FIGV는 미국 5G ETF로 퀄컴, NXP, 에릭슨, 아날로그디바이스, 자일링스, 버라이즌, 노키아, 아메리칸타워, 스카이웍스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 미국 S&P 500지수 추종 ETF인 SPY보다 좋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보수는 0.30%이며 현재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대입니다.

 


마지막 정리

12월 8일 주파수 경매,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미국 5G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5G 장비에서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기에 국내 관련 주식도 주목을 많이 받고 있지만, 가장 큰 수혜는 미국 관련 기업들이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정 기업을 고르기 힘들다면 5g etf를 매수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5g5g 통신타워 5g 장비원달러 환율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원달러 환율을 하락세 예상 (출처 : 구글, unsplash)

원달러 환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지금 미국 주식에 투자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원달러 환율이 1,100원을 깨고 내려왔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돈을 더 푼다 하고 달러 가치는 더욱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이 기조가 이어진다 하더라도 결국 언젠가는 다시 달러 강세로 전환될 것이기에 장래가 유망하다면 분할로 꾸준히 매수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한국 5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 쏠리드 등 표로 한눈에 정리! 대장주 등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