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한눈에 보는 관련주, 테마주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저온유통 백신에 필수!

by 쿠킷리스트 2020. 11. 28.
반응형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저온유통 백신에 필수!

화이자, 모더나 백신 모두 콜드체인(저온유통)이 필요한 상황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완벽 정리!

화이자, 모더나에 이어 아스트라제네카도 코로나 19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백신 보급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각사의 백신은 모두 저온 유통되어야 하며 특히, 화이자 백신의 경우 극저온에서 보관해야 효능이 유지돼 콜드체인(저온유통) 관련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우선 콜드체인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고 글로벌 3사(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살펴보고 콜드체인 관련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모더나 코로나 백신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코로나 백신 개발 소식을 알린 글로벌 제약 3사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콜드체인이란 저온유통체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냉동, 내장에 의한 신선한 식료품의 유통방식을 말하는데 이번 글로벌 제약사들의 코로나 백신의 경우 콜드체인(저온유통)을 해야 하기에 콜드체인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보통 신선식품 배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콜드체인이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신선하게 식료품을 배송해야하기에 얼음팩, 드라이아이스 등을 넣고 포장지, 용기도 보냉이 잘 되는 것으로 사용하죠.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예를 들면 아이스박스가 있겠죠. 다음은 글로벌 3사 백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는 90% 이상의 예방효과, 모더나는 95% 이상의 예방 효과,아스트라제네카는 70~9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여주며 강력한 백신 등장을 알렸습니다. 보통 독감 백신이 40~50% 예방 효과인 것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효과에 의문이 생기고 있습니다.

 

연구진의 실수로 1차에서는 절반 2차에서는 정량을 투여받은 시험군의 예방 효과는 90%를 기록했고 두 차례 정량을 투여받은 시험군은 60~70%를 기록했기에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2화이자 코로나 백신1화이자 코로나 백신3모더나 코로나 백신1모더나 코로나 백신2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 19 백신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의 경우 리보핵산(mRNA) 방식의 백신으로 초저온 보관, 운반, 유통이 필수입니다.

 

가장 먼저 백신 개발 소식을 알린 화이자의 경우 영하 70도에서 보관해야 했고, 모더나 역시 영하 20도에서 보관해야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화이자, 모더나의 리보핵산(mRNA) 방식은 현재까지 상용화된 적이 없는 방식이기에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2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3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1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19 백신

반면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AZD1222)은 냉장고 온도에서 보관 유통이 가능해 보관, 운반, 유통에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침팬지 아데노 바이러스 벡터에 코로나 19 항원을 붙여 가짜 코로나 19 감염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면역을 얻습니다. 이는 우리가 이미 접하고 있는 독감 백신과 똑같은 방식이기에 신뢰성이 더욱 높습니다.

 

코로나 19 백신1코로나 19 백신2코로나 19 백신3

하지만 생산량이 한정되어있기에 결국 전 세계인이 코로나 백신을 맞기 위해서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모두 보급되어야 하며 후발주자들의 백신도 보급되어야 하기에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12월 초중순 백신 보급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하며 더욱 기대감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다음 달 10일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국내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코로나 백신 유통을 위한 저온유통 관련 기업들


콜드체인(저온유통) 관련주 대장주로는 SK, 태경케미컬(대장주), 일신바이오, 대한과학, 투비소프트, 녹십자랩셀, 서린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기업명 이유
SK 콜드체인 유통 기술을 가진 '한국 초저온' 지분 20% 보유.
태경케미컬
(대장주)
드라이아이스 공급 국내 점유율 1위 회사.
일신바이오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고 생산.
대한과학 영하 95도의 초저온 냉동고 생산.
투비소프트 국책과제에 참여하여 AI 기반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 개발 중.
녹십자랩셀 전국 7개권역의 콜드체인 운송망을 보유한 바이오 물류사업 영위.
서린바이오 실온, 냉장(섭씨 4도), 냉동(영하 20도, 70도) 보관 시스템 운영.

 

SK 주가
SK 주가 흐름

SK(에스케이)

SK는 콜드체인(저온유통) 기술을 가진 업체 '한국 초저온' 지분을 20% 보유하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SK 주가는 지난 SK바이오팜 상장 당시 주가는 치솟았으며 이후 쭉 우하양하다 10월 중순, 말부터 다시 반등을 시작했습니다.

 

자회사 SK케미칼(SK바이오사이언스)이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 백신 CMO 계약을 맺었으며 SK바이오팜과 함께 SK케미칼도 MSCI 한국지수에 편입되었고 지분 투자한 회사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 SK케미칼 주가 전망

2. SK바이오팜 주가 전망, 실적 기반

3. MSCI 편입 종목 총정리!

 

태경케미컬 주가
태경케미컬 주가 흐름

태경케미컬(대장주)

태경케미컬은 국내 드라이아이스 공급 점유율 1위 업체로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으며 가장 강한 시세를 보이며 대장주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드라이아이스 이외에 액체 탄산 공급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주가는 천천히 우상향하다 백신 소식에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신바이오 주가
일신바이오 주가 흐름

일신바이오

일신바이오는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고 생산, 판매하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긴 기간 횡보하다가 혈액 및 시약 냉장고를 생산하고 있어 혈장 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상한가 랠리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조정 이후 최근 다시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과학 주가
대한과학 주가 흐름

대한과학

대한과학은 국내 최대의 실험기기 종합서비스 기업으로 영하 95도의 초저온 냉동고 생산하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긴 기간 횡보하다가 백신 소식과 함께 콜드체인이 부각되면서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투비소프트 주가
투비소프트 주가 흐름

투비소프트

투비소프트는 국책과제에 참여하여 AI 기반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 개발 중으로 알려져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주가는 코로나 19 이후 우하양하다 최근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어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녹십자랩셀 주가
녹십자랩셀 주가 흐름

녹십자랩셀

녹십자랩셀은 전국 7개 권역의 콜드체인 운송망을 보유한 바이오 물류사업 영위하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최근 녹십자의 코로나 치료제 소식과 함께 콜드체인 이슈로 급등을 보였으며 2018년 전고점에 다가서고 있습니다.

 

서린바이오 주가
서린바이오 주가 흐름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는 실온, 냉장(섭씨 4도), 냉동(영하 20도, 70도) 보관 시스템 운영하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손세정제, 손소독제 이슈로 엄청난 급등을 보여주었고 이후에도 코로나 19 확진에 따라 등락을 보이다가 최근 콜드체인 이슈에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 정리

결국 글로벌 3사 백신 모두 콜드체인(저온유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화이자, 모더나는 당연지사고 아스트라제네카도 냉장 온도에 보관해야 하기에 콜드체인이 필요합니다.

 

언제부터 국내에 백신이 들어올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만 결국 백신 공급이 시작된다면 관련 기업들 중 몇 곳이 유통을 담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급등락이 매우 강하기에 투자 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모더나 백신 94.5% 효과!

2. 화이자 백신 개발 성공!

3. 모더나 관련주 총정리!

4. 화이자 관련주 표로 한눈에 보기!

5.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6. 한국 코로나 백신 내년 하반기 접종 목표

7. 화이자 모더나 백신 차이점 완벽 정리!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너무나 빠르게 개발된 코로나 19 백신 15년이나 앞당겨져

코로나 19 지긋지긋한 상황입니다. 전 세계 확진자도 빠르게 다시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확진자도 500명이 넘어가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3사의 백신 소식에 불안함 속에서도 희망을 보고 있지만 과연 백신이 실제로 긴급사용승인 허가가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맞으려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보통 수십 년 동안 실험하고 개발하면서 백신을 만드는데 1년도 채 되지 않아 백신이 완성되다니. 안정성에 있어서 의심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당장은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할 수 있지만 수년 후, 10년, 20년 후 생각지도 못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요? 코로나 19 얼른 종식되길 기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