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LG화학 주가 전망 이슈 총정리

by 쿠킷리스트 2021. 2. 25.
반응형

LG화학 주가 전망 이슈 총정리

바이든의 배터리 동맹 강화, 코나EV 화재 리콜 진행

LG화학 주가 전망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이 바이든의 배터리 동맹강화로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바이든이 2월 안에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희토류 등 핵심 소재 및 부품의 공급망을 조절하기 위해 동맹국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전략을 수립하도록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행정명령은 100일간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희토류, 의료 용품 공급망에 대해 분석하고 국방, 보건, 에너지, 운송 분야로 범위를 확대하는 애용을 담고 있습니다.

 

바이든은 공급망의 복원력 확보는 미국에서의 생산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치를 공유하고 신회할 수 있는 파트너 국가와 긴밀하게 협력하도록 해야한다며 동맹강화를 얘기했습니다.

미국의 주요 소재, 부품 공급망 조정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중국 기업이 세계 1위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LG화학, 파나소닉과 연계하는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좋지 않은 뉴스로 보입니다. 최근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 배터리 3차 물량에서 많은 부분을 중국 CATL에게 넘겨주었는데 CATL배터리가 탑재된다면 미국 수출에 제한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LG화학은 2012년 미국 미시건주 홀랜드 배터리 공장, 2019년 GM과 설립한 합작법인을 통해 증설한 오하이오주 로즈타운 배터리 공장까지 미국 현지에도 2곳의 배터리 공장이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공급망 강화, 파트너 국과의 관계 강화를 이어간다면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SK이노베이션과의 소송에서도 승리하며 좋은 전망을 내비췄던 LG화학이지만 최근 화재이슈록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코나EV, 아이오닉, 전기버스 일렉시티 81,701대에 대한 배터리 전량 교체를 단행하기로 결정했으며 리콜 비용이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나EV에서는 2018년 5월 이후 15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2020년 10월 대규모 리콜 이후에도 다시 문제가 발생했으며, 전기버스 일렉트릭에서도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코나 등 현대차 전기차의 화재 등으로 지지부진한 LG화학 주가

이번주 초 현대차는 코나EV의 배터리 전량을 교체하는 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고 리콜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LG화학) 간의 결함조사와 비용분담 협의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전량 교체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가 된 배터리는 2017년 9월~2019년 7월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로 국토부에 따르면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지난해 10월 자발적 리콜시 원인으로 제시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도 확인했으나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화재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LG화학)은 난징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의 양산 초기 문제로 개선사항이 이미 적용되었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의 소송에서 승리한 LG화학은 합의 비용을 그대로 리콜비용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화재에 대한 안정성이 중요한 전기차인데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면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품질에 대한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 공급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며 현대차의 전기차를 제외한 전기차에서는 화재 사고가 일어나지 않아 리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전망이 밝은 LG화학

올해 LG에너지솔루션 상장도 앞두고 있어 기업가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미국 국채 금리 상승, 미국 기술주들의 부진으로 국내 전기차 섹터 역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만 조정이 계속 일어난다면 성장성은 분명하기에 분할 매수로 접근하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유일에너테크 주가 전망 따상

2. 오로스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3. 현대차 주가 전망 아이오닉5

4. 세방전지 주가 전망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