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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HMM 주가 전망

by 쿠킷리스트 2021.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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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주가 전망

사상최대실적, 최고치의 해상운임 최대 관심주는 HMM

HMM 주가 전망

수년간 적자를 이어오던 HMM이 코로나 19 이후 물동량 폭증, 해상운임 폭등의 수혜를 그대로 받으며 1조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강력한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하며 주가 역시 52주 신고가를 갱신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HMM은 6조 4,133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은 9,808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조 2,805억 원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240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컨테이너 적취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미주 노선 등 전 노선의 운임이 급등하며 강력한 실적 개선을 만들어냈습니다.

물동량 증가, 운임지수 급등으로 엄청난 턴어라운드를 기록한 HMM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5월부터 꾸준히 상승하더니 1월 최고점을 찍고 비슷한 수준을 현재(3월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800~900포인트였으나 2월 19일 기준 2875.93포인트를 찍으며 3배가 넘는 운임료 상승을 보였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미국의 역대급 한파로 인해 컨테이너 선박의 적체 현상이 발생하며 일정 지연이 일어나고 있어 운임을 붙들고 있습니다.

 

HMM은 세계 최대 2만 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확보한 후 32항차 연속 만선을 달성하는 대기록을 기록하였으며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고 있으며 증권가에서는 올해 HMM의 영업이익이 2조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얼라이언스에 정회원으로 가입했으며 현재 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1만 6,000TE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이 상반기 인도 예정이기에 실적 개선 속도는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 해운조사기관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HMM의 적재능력은 용선을 포함해 72만 9,395TEU를 기록하며 세계 8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이는 2020년 초보다 30만TEU가 증가한 수치이며 신규 컨테이너선 8척을 인도받으면 적재능력은 90만TEU까지 확대될 예정입니다.

 

글로벌 해운사들은 실적 회복과 함께 공격적으로 선박 규모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대만의 에버그린, 스위스 MSC, 프랑스 CMA-CGM 모두 30~70만TEU 규모의 적재능력을 가진 선박을 인도받을 예정입니다.

 

엄청나게 좋아진 컨테이너 시황

실적 회복과 더불어 수주 소식을 알리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HMM입니다. HMM은 GS칼텍스와 10년간 약 6,3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유조선(VLCC)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했고 HMM은 30만톤급 VLCC 3척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컨테이너선 사업 의존도가 너무 높은 상황(9:1 수준) 속에서 이번 수주와함께 벌크선사업 확대에도 힘을 쓰고있습니다. 과거 5:5, 6:4 수준이었으나 자동차선 운송사업부문을 떼어내고, LNG 운송사업부문을 매각하며 벌크선 사업 비중이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실적회복과 함께 미래를 위한 밸런스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벌크선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산업은행이 포스코에 HMM을 매각한다는 찌라시가 돌았으나 산은은 보도자료를 통해 HMM 매각과 관련해 검토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매각에 관한 이야기가 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포스코 인수 관련 내용은 빠른 대응으로 일축 되었으나 시장에서는 현대글로비스가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정부에서 현대글로비스에 HMM(구 현대상선) 인수를 제의한 바 있었습니다.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HMM 매각설은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HMM

코로나 19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해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한 인프라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물동량 역시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근 HMM은 스페인 알헤시라스 컨테이너 터미널 지분을 CMA-CGL 측에 매각하며 유동성을 확보했으며 전략적 사업 파트어놔 함께 조인트벤처 운영에 따른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현재 비정상적인 해상운임지수가 하락하겠지만 올해 글로벌 선사들의 역대급 실적을 기록할 한 해임은 분명합니다. 일축된 인수설 역시 재점화 된다면 주가 역시 좋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에 눈여겨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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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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