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기업 분석

삼성SDI 주가 전망

by 쿠킷리스트 2021. 3. 10.
반응형

삼성SDI 주가 전망

중국 배터리 공장 대규모 증설, 헝가리 법인 1조 원 투자

삼성SDI 주가 전망

전 세계 증시 조정과 함께 삼성SDI 주가 역시 LG화학, SK이노베이션과 함께 큰폭의 조정을 보였습니다. 3월 9일 종가 기준 삼성SDI는 고점대비 -22.25%, LG화학은 -18%, SK이노베이션은 -29.7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월 9일 나스닥이 3.69% 상승하며 엄청난 강세를 보였습니다. 테슬라는 19.64% 상승하였으며 니오는 17.44% 상승하며 지난 1주일간의 하락폭을 하루만에 만회하는 모습을 보여 삼성SDI주가 역시 반등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3월 10일 중국 증시에서 BYD, CATL 등 중국 전기차 관련주들의 주가 흐름도 회복이 된다면 다시 한 번 상승 추세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월 9일 미국증시에서 급등세를 보인 전기차 관련 기업들

LG화학,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분쟁, 공격적인 증설 등으로 주목을 받았으나 삼성SDI는 국내 배터리 3사중 투자에 가장 보수적인 입장을 보여왔으며, 특별한 이슈도 없어 시장에서 잠시 잊혀진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3월 9일 삼성SDI가 중국 배터리 공장 대규모 증설을 할 것이라는 단독보도가 나오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삼성SDI가 원통형 배터리 주요 생산 공장 중 하나인 중국 톈진공장 증설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투자규모가 정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3,000억 원 내외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톈진에서는 원통형 배터리, 스마트폰 파우치형 배터리 등을 생산하는 1공장, 2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통형 배터리의 경우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 테슬라가 사용하고 있으며 테슬라 모델S, 모델X, 모델 3에 모두 장착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전기차에 탑재되는 원통형배터리의 경우 18650, 21700으로 삼성SDI가 생산하고 있는 사이즈와 똑같습니다.

 

테슬라와 전기차 원통형 배터리 공급에 대해서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으나 글로벌 원통형 배터리 수요는 매년 약 10억개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실적 상승을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톈진 공장 이외에도 올해 헝가리 법인에 약 1조 원을 투자해 배터리 공장 증설과 2공장 설립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0년 R&D비용을 제외한 삼성SDI의 시설투자는 1조 6,000억 원을 기록했으며 지난 3년간 시설투자에는 평균 매출의 21%를 사용했습니다.

올해 완벽한 흑자전환이 기대되는 삼성SDI

삼성SDI는 매년 매출 대비 6~7%에 달하는 금액을 R&D(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018년 6,048억 원 2019년 7,126억 원 2020년 8,083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연구과제는 전고체 배터리이며 보수적인 증설 역시 전고체 배터리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600km 주행이 가능한 대용량 배터리, 대용량 하이니켈 양극 기술, 대용량 실리콘 음극 기술, 급속 충전 접목한 대용량 배터리, 스마트팩토리까지 원통형배터리 이외에도 다양한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삼성SDI는 경쟁사와 대조되게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은 코나 EV 리콜 문제, SK이노베이션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분쟁 등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는 이벤트들이 있으나 삼성SDI의 경우 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1분기가 비수기임에도불구하고 BEP 수준의 손익을 기록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시장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의 실적에 관해 의문을 던지기 시작했습니다. 완성차, 전기차 업체들이 요구하는 배터리 가격은 점점 떨어지는데 시장의 성장이 이를 따라가야 배터리 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될 수 있어 이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삼성 SDI가 1분기 자동차배터리 사업에서 매출 1조 원대 초반, 영업이익은 100억 원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후 영업이익은 매분기 100% 내외의 성장성을 보이며 완벽한 흑자 전환을 이룰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흑자 전환이 기대되고있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 ESS 사업

여기에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역시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실적 개선 기대감이 실리고 있습니다.

 

미국 장기채 금리도 떨어지며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금값도 떨어지며 위험자산 선호도가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없이 증시가 떨어져갔는데 벨류에이션 부담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스닥이 급등세를 보였으나 유가가 너무 비싼 상황이기에 완벽한 상승흐름을 탔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단기 급등에 바로 뛰어들지 마시고 현재 고점으로 평가되고 있는 상황에 와있기에 보수적으로 분할 매수, 분할 매도 전략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배터리 분쟁의 향방은?

2. 바이넥스 주가 전망, 외국인 매수세?

3. 셀트리온 주가 전망, 코로나 19 치료제 렉키로나의 가치는 3조?

4. LG화학 주가 전망, 악재는 모두 털었다

5. 대한항공 주가 전망, 유상증자와 백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자본 굴리기 프로젝트 >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전자 주가 전망  (1) 2021.03.11
기아차 주가 전망  (0) 2021.03.11
바이넥스 주가 전망  (3) 2021.03.10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3) 2021.03.09
LG화학 주가 전망  (1) 2021.03.09

댓글